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전남 상생의 노력, 성과로 나타나



광주‧전남 상생의 노력, 성과로 나타나

- 광주연구개발특구 확대 지정․지역 철도망 구축사업 추진 협력․
무등산권역 생태관광 활성화․영산강의 생태 기능 제고 등 합의

- 빛가람혁신도시 활성화․제2 남도학숙 건립․호남권 한국학 연구기관 설립․
광주‧전남 서울갤러리 등 상당한 성과 거둬

- 2016년 상반기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 통해 추진상황 점검


민선6기 들어 출범한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가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전남도에 따르면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지사는 27일 오후 5시 영암 한옥호텔 영산재에서 ‘2016년도 상반기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를 열고 상생협력 과제별로 추진상황을 점검한 결과, 그 동안 광주와 전남이 협력해 온 대다수의 상생협력 과제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일부 과제는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빛가람혁신도시 활성화는 ‘빛가람혁신도시 공공기관장협의회’ 등 이전 공공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에너지밸리 조성사업과 연계해 105개 에너지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그 중 41개사는 투자를 완료했습니다. 집단민원의 대상이 돼 왔던 호혜원 악취문제가 해결되고, 북측연결도로 입체교차로 공사도 추진 중에 있는 등 정주여건도 대폭 개선되고 있다. 그 결과 혁신도시 인구는 지난 4월15일 1만5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제2 남도학숙 건립’은 서울에 유학중인 광주․전남 지역 출신 대학생들에게 유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은평구에 부지를 마련하고, 올해 8월에 착공해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설계 중입니다. 광주‧전남 농부장터는 지난해 1월부터 주말마다 광주 금남지하상가에서 열리고 있으며, 전남에서 생산되는 안전한 농산물을 광주시민들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등 호응을 얻어 지난해 주 1회 개최하던 것을 올해부터는 주 2회로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5월부터는 광주 소비자를 전남으로 초청해 산지체험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호남권 한국학 연구기관 설립은 지난 3월 설립 기본계획을 수립했고 준비단을 구성했으며, 2017년 4월 설립을 목표로 중앙정부 설립인가 등 필요한 절차를 추진 중입니다. 전남 도유지를 활용한 귀농·귀촌인 영농교육 협력은 광주시 서구 마륵동에 소재한 전남 도유지(1만2000㎡)를 광주시에 무상 대부해 영농교육장을 조성하고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광주시민들을 대상으로 올해 4월29일부터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광주‧전남 서울갤러리 공동 설치·운영은 광주․전남 지역 출신 작가들에게 양질의 전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 인사동에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올해 9월에 개관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는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세기 노선 확대와 인프라 확충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5년 무안공항 이용객이 31만2000명으로 2014년 17만8000명 대비 75%가 증가했습니다. 대학‧항공전문학교 등의 비행훈련센터 10곳과 국립목포검역소 지소가 개소하는 등 관광 및 투자 기반이 확대돼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시·도민의 항공 이용편의 제공을 위해 호남선 KTX 2단계 노선이 무안공항을 공유토록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광주공항의 무안공항 이전 문제는 우선 무안공항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여건 조성에 주력하면서, 지속적으로 시·도민의 지혜를 모아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 외에도 ‘광주‧전남 해외 자매‧우호도시 교류방문 추진’,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등도 성과를 나타내며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날 위원회에서 광주와 전남은 네 가지 신규협력과제에 대해 합의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빛가람혁신도시에 조성중인 에너지밸리 입주기업의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 사업화 지원을 위해 광주연구개발특구를 광주 남구 도시첨단산단과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일원까지 확대 지정하도록 기준 완화를 정부에 건의하는 등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경전선 중 유일한 단선‧비전철 구간인 광주~순천 구간의 전철화 조기착수와 호남고속철도 2단계 노선 무안공항 경유 반영을 공동 협력하는 지역 철도망 구축사업을 추진해 지역 균형발전 촉진을 도모하기로 했습니다.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획득한 무등산권의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추진하고, 생태계 복원을 위한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 사업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광주호 주변 생태타운을 조성해 무등산, 화순적벽 등 주변 자원을 연계한 생태관광 개발사업 및 관광상품 개발 등 관광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산강 하구둑 설치 등으로 악화되고 있는 영산강의 생태기능 제고를 위해 하천용수 확보, 수질개선사업, 국비확보 등에 공동으로 대응해 가기로 했다. 일부 과제는 광주와 전남이 협력을 통해 성과를 거둬 추진이 완료됐습니다.


광주․전남 발전연구원 역할 제고는 지난해 9월 통합연구원 설립 등기를 마쳤고, 올해 1월 연구원장을 선임, 조직을 재정비 하여 연구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 ‘남도방문의 해’ 추진은 국내외 온․오프라인을 통한 관광 홍보 마케팅을 공동으로 펼친 결과, 메르스 여파에도 불구하고 2014년 보다 33% 증가한 4500만명의 관광객이 광주․전남을 찾았습니다. 2015 국제농업박람회는 박람회 홍보, 문화행사 개최, 광주 시민들의 자원봉사 참여 등 광주시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이날 인사말에서 윤장현 시장은 “우리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역사를 물려줘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의식을 갖고 광주․전남이 협력하고 연대해야 한다”며 “하계U대회 성공 개최, 광주전남연구원 통합 등 성공사례를 거울삼아 지역 현안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는 매년 2회 상․하반기 개최하고 있다. 하반기 위원회는 광주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