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여행,관광] 광주 시티투어 여행② 오월의 노래 부르는 5.18민주묘지

  5.18자유공원에서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점심밥을 먹은 후에  민주화의 성지 국립 5.18민주묘지로 향했다. 1997년 김대중 전대통령 방문 이후 전현직 대통령이 매년 꾸준히 방문하여 언론을 통해 알려졌고, 작년 영화 “화려한 휴가”를 통해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전국으로 많이 알려져 이곳 또한 유명해졌다.

  원래 5월 민주화 항쟁때 희생당한 사람들의 주검은 구묘지"망월동 묘지"에 묻혀 있었는데, 문민정부가 들어선 1994년부터 묘지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여 1997년 5월에 이곳으로 묘지를 이전하여 지금의 "국립 5.18민주묘지”가 완성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입구에 도착하면 "민주의 문"이 보이는데,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과 우리 후손들이 오월 영령을 만나기 위해 들어서는 문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의 문을 통과하면 "민주광장"이 보이는데 이곳은 추모행사를 제외한 각종 행사가 이곳에서 열린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 광장 계속 걷다보면 "추념문"이 보이는데 이곳은 5월 영령을 받드는 형상의 문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념문 안에 들어가 보면 "참배 광장"이 보이는데 이곳은 우축에 유영봉안소와 중앙에 참배단이 설치되어 추모행사 광장으로 조성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추모탑"에 도착. TV를 통해서 나오는 이곳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장면이 보통 추모탑 아래 참배단에서 묵렴을 드리는 모습일 정도로 이곳의 상징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모탑 뒤로는 5.18 민주화 항쟁으로 순고하신 영령이 깃든 "묘비"가 있다. 이 끝이 보이지 않는 묘비들을 보니 민주화가 쉽게 얻어진것이 아니라, 이렇게 많은 분들의 희생이 뒤에 숨어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묘비 한쪽 구석에 있는 "행방불명자 묘역". 아직도 시체의 주인을 찾지 못하는 묘비를 보니 마음이 뭉클했다.

5.18민주묘지를 나오며 그 날의 광주시민들이 부르는 오월의 노래를 들었다. 5월항쟁의 정신은 더이상 광주만의 것도, 대한민국의 것도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