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건강기능성 식품도 잘 알아보고 먹자







기능성이란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하여 영양소를 조절하거나 생리학적 작용 같은 보건 용도에 유용한 효과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것과 항상화효과 및 정장기능을 가진 것 등이 있습니다.

 

식품의 유효성분을 섭취함으로써 피부의 건강을 지키고, 피부를 젊고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건강 기능 식품법]이 우리나라에서는 20041월 시행되었습니다. 정제, 캡슐, 분말, 과립등의 형태로 제조, 가공한 식품입니다. 건강기능성 식품은 식품과 의약의 중간 위치에 존재합니다.

 

효능조건으로는 입으로 섭취한 식품원료가 위장에서 소화될 때 효능을 잃지 않고 위장관벽을 통과하여 흡수되어야 합니다. 흡수된 후에는 혈액을 타고 피부조직에 필요한 농도만큼 도달하여 피부의 주름을 개선시키거나 미백 효과를 발휘해야 합니다.

 

건강기능성 식품은 스쿠알렌식품, 알로에 식품 등 모두 37개의 식품으로 분류됩니다.

 

(1)스쿠알렌

스쿠알렌은 지질성분으로 동물의 연골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효능은 콜라겐 합성이 현저히 증가되어, 주름살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DNA 손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서 광노화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혈중의 콜레스테롤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으며 묽은 변이나 지방변이 보일 수 있습니다.

 

(2)알로에 추출물

알로에가 피부에 좋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계시죠?

알로에 추출물을 복용하면 얼굴의 주름살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3)홍삼 추출물

홍삼은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키며, 휘브릴린의 발현도 증가시킵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주름살 형성을 억제시켜서, 노인에게 홍삼을 3~6개월 복용시키면 주름살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4)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가시광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높고,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당근에 많은데 많이 먹으면 피부에 베타카로틴이 축적되어 피부가 노랗게 변합니다. 중요한 효능으로는 하루 30mg 복용시 주름살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으며 고용량 복용시에는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없어집니다.

    

(5)엽록소

엽록소는 식물세포의 엽록체에 많이 존재하고 있는 성분으로 항바이러스작용이 있습니다. 효능은 콜라겐 합성을 증가하여 피부의 주름살이 감소되며, 피부의 탄력도 좋아집니다. 자외선에 의한 DNA 손상이 효과적으로 예방됩니다.

 

대부분의 건강기능성 식품의 원료들은 식품에 포함된 유효성분을 추출한 후 농축하여 만들기 때문에 원래 식품에 포함된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된다. 그래서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를 해야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유니온 피부과의원 원장조영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