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재미와 일상

과학을 느끼는 공간, 국립광주과학관

 

 

 

추웠던 겨울이 가니 따뜻한 봄이 찾아왔습니다. 외출하고 싶게 만드는 날씨, 여러분은 주로 어디로 주말 외출을 하시나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바로 국립광주과학관입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광주 호남권을 대표하는 국립과학관으로 건립되었고 빛과 예술, 과학을 주요 테마로 하고 있습니다. 이 과학관은 체험형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어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닌 직접 체험을 통해 누구나 흥미롭게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광주과학관 건물 외관입니다. 과학관의 건물이 먼저 제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건물 내부에 있는 전시장에 대한 기대로 발걸음을 재촉하였습니다.

 

 

 

 

국립광주과학관의 매표소입니다.

그리고 그 옆, 관람시간 및 이용료가 적혀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람띠 사용안내 및 착용방법입니다.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끊으면 종이 팔찌를 줍니다. 이 종이 팔찌가 티켓을 대신하여 표를 들고 다니실 필요없이 간편하게 팔에 착용하고 다니시면 됩니다.

 

 

 

 

입구로 들어오니 먼저 눈에 들어오는 전시물, 빛고을탑입니다. 빛과 예술을 테마로 하는 국립광주과학관은 빛고을광주와 빛에 관련된 과학적 원리를 눈으로 알아 볼 수 있도록 탑으로 형상화하여 빛고을탑으로 명명하였다고 합니다.

 

생명의 빛, 에너지의 빛 등 현존하는 빛을 모두 모아놓은 듯한 빛고을탑. 이 과학관의 상징이 될 만한 것 같네요 :)

 

먼저 1층에 위치한 어린이관부터 둘러보았습니다. 어린이관은 우주, 자연, 인체, 생활 속의 재미있는 과학의 원리들을 직접 체험을 통해 아이들이 원리를 쉽게 이해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우리 몸의 생김새와 각각의 기능을 알아보는 공간으로, 놀이를 통해 인체의 구성과 몸 속에서 음식물이 소화 배출되는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로서 과학의 원리를 자연스레 깨우칠 것 같습니다.

 

 

 

 

 

이 알쏭달쏭 길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높이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기계와 도구를 이용해 호기심과 상상의 나래를 맘껏 펼칠 수 있도록 합니다.

 

 

 

 

1층에 카페도 위치해 있으니 아이들이 어린이관을 맘껏 체험하는 동안 이 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관을 다 둘러 본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에는 제1전시관과 제2전시관이 있습니다. 1전시관에는 광주의 상징인 예술을 주제로 빛과 과학의 관계를 설명하며 과학예술의 만남을 전시합니다.

 

 

 

 

 

다양한 빛의 종류와 관련된 체험 활동을 통해 빛의 의미를 전자기파로 확대하고 파장대별 구분되는 빛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전자기파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합니다.

빛의 분류를 통해 빛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다양한 빛의 현상을 체험하고 일상 생활과 자연에서 이와 관련된 원리를 탐색하고 빛이 시각에 작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과 새로운 빛을 연구하여 빛을 이용해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생활을 변화시키는 현황을 알아 볼 수 있는 전시물입니다.

 

 

 

 

2전시관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과학의 이해와 우주, 해양 속 과학의 미래발전 방향을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놀이와 스포츠를 통해 숨겨진 과학과 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람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시 공간입니다. 과학적 실험을 재미있는 놀이처럼 체험하니 과학이 정말 재미있어 질 것 같습니다.

 

 

 

 

 

인류에게 있어 해양의 공간적 자원적 의미를 재발견하게 하고 탐구의식을 자극하는 공간입니다. 해양 속 과학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연구 개발하는 현황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그려보도록 유도하는 공간입니다. 해양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전시물을 본 후 해양이 지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지금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해 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간대별로 유료,무료로 즐길 수 있는 상영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관람하면서 지루할 틈이 없을 것 같네요 :)

 

 

 

 

주중 오후2, 주말·공휴일 11,15시에 신나는 음악과 함께 멋진 로봇댄스를 2층 중앙홀에서 보실 수 있으니 관람을 하다가 시간이 되면 잠시 가셔서 휴식과 함께 관람하세요!^^

 

 

 

 

 

 

 

 

주차장입니다. 주차공간이 많고 넓어 차를 이용하여 오신 분들도 편하게 주차하신 후 관람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주차를 하신 후 이 안내표지판을 따라 걸으시면 국립광주과학관 건물이 나옵니다.

가는 길이 쉬우니 안내표지판을 참고하셔서 목적지로 걸어가시면 됩니다^^

 

 

 

 

 

 

국립광주과학관에서는 129일 부터 413일 까지 빛과 로봇의 향연이란 주제로 로봇에 과학적 상상력을 가미한 로봇 전시회도 하고 있으니 이 기간에 맞춰 과학관 그리고 로봇 전시회까지 보고 오시면 알찬 관람이 될 것 같습니다^^

 

일상 생활 속 과학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신비를 몸소 느끼고 싶으시다면 따뜻한 봄날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국림광주과학관으로 주말 나들이를 가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