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본인서명사실확인제 업무추진 최우수기관에 선정
- 제도 정착 위한 집중 홍보 등 공로
(시민협력관실, 613-2910)
광주광역시가 2013년도 본인서명사실확인제 평가에서 제도 정착과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전국 17개 시․도 중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안전행정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한다고 26일 밝혔다.
서구와 북구도 227개 시․군․구 중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광주시는 지난해 12월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인감증명제도와 효력이 같은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의 안내와 다양한 홍보를 통해 제도 정착과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는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 서명 확인서를 발급받아 실생활에 사용하는 것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2012.12.1시행)’와 ‘전자본인서명확인서(2013.8.2시행)’로 나뉜다.
광주시는 지난 100여 년 동안 도장을 사용하는 인감증명서 문화에 익숙한 국민 의식을 바꾸기 위해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업무 담당 공무원에 대해 자체 교육을 실시하고, tv 자막 방송, 시 홈페이지(누리집) 배너, 빛고을 소식지, 전광판, 일간지 등에 집중 홍보해왔다.
또한, 인감증명서 수요가 많은 공인중개사, 법무사회를 방문해 제도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시민을 위한 민원 행정을 적극 펼쳐 안전행정부에서 실시하는 전국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실적’ 평가에서 발급률 9.94%로 전국 1위를 달성(전국 평균 2.84%)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평가 결과 〉
❖ 평가기관 : 안전행정부
❖ 평가대상 : 17개 시․도
❖ 평가결과 : 발급율 9.94%로 전국1위 (전국 평균 2.84%)
- 광주 1위(9.94%) > 충북 2위(9.14%) > 강원 3위(3.94%)
광주시 관계자는 “일선 민원 창구 담당 공무원들이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안내한 결과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라며 “앞으로도 제도 홍보를 강화해 민원인의 불편을 줄이고 지속적인 제도 개선으로 본인서명사실확인제가 빠른 시일 내 생활 속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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