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고충민원 만족도 2년 연속 전국1위
- 국민권익위, ‘2013 고충민원 처리실태’ 조사 결과
- 온라인․오프라인 각종 평가서도 단연 1위
- 강운태 시장 ‘소통의 리더십’ 결실
(시민협력관실, 613-2960)
광주광역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3년도 고충민원 처리실태 조사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으면서 ‘2년 연속 전국1위’를 달성했다.
국민권익위가 2일 발표한 전국 지자체 대상 올해의 고충민원처리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주시의 종합 만족도가 54.12점으로 전국 평균인 44.83점 보다 월등히 높은 최고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결과는 국민권익위가 조사 결과를 대외적으로 발표하기 시작한 지난해부터 2년 연속 1위를 기록한 것으로, 이는 광주시가 참여와 소통을 시정의 최우선으로 해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불편과 고충 사항을 적극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 온 성과가 결실을 맺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고충민원 만족도 조사 〉
❖ 평가기관 : 국민권익위원회․한국서비스진흥협회
❖ 설문대상 : 2013. 7~9월, 16개시도 민원신청자 유효표본 1,600명 (시도별 100명)
❖ 조사결과 : 종합만족도 54.12점으로 전국1위 (전국 평균 44.83점)
- 광주 1위(54.12) > 경기 2위(54.00) > 서울 11위(41.48) > 전남 14위(39.97)
이같은 노력의 결과 광주시가 ‘소통과 고충처리’ 등 주민 눈높이 행정 분야의 각종 평가에서 잇달아 전국 최우수 평가를 기록하면서 광주시장의 ‘소통의 리더십’이 효과를 낳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지난 6월 발표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 16개 시․도 대상 ‘공약이행 평가’에서도 주민소통 분야에서 98.4점(전국 평균 92.8점)으로 2년 연속, 웹소통 분야에서는 100점(전국 평균 96.0점)으로 3년 연속 각각 최고등급 평가(sa등급)를 받은 데 이어 지난 10월에는 안전행정부 주관으로 실시한 2013년도 정부합동평가에서도 민원행정 서비스 만족도 분야에서 ‘최우수(가) 등급’을 받아, 개별 민원인들의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형 민원 서비스가 시민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시장은 "시민 곁에 더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시책들이 진정성을 인정받으면서 호응도가 해를 거듭할수록 좋아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분야에서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다수 의견을 적극 존중하되 소수의 의견도 소외받지 않는 살기 좋은 광주공동체가 되도록 모든 열정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통하라 광주 >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 광주김치 ‘김치光’ 일본 첫 수출 성과 (0) | 2013.12.05 |
---|---|
광주광역시 대인시장‧예술의거리 활성화사업 결과 전시 (0) | 2013.12.05 |
광주광역시, 손자녀 돌보미 지원대상자 모집 (0) | 2013.12.04 |
광주광역시, 어려운 이웃에 김치 전달 (1) | 2013.12.02 |
광주광역시, 한국민주주의 전당 삼각축으로 유치 확정 (0) | 2013.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