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문화수도 광주]광주 출신 중국 3대 작곡가로 추앙 받는 정율성! 그를 기리는 정율성 축제



안녕하세요.

광주랑 블로그 기자단 나현철입니다.

가을입니다. 스치는 바람이 정말 좋습니다.
오늘이 추석 연휴네요.
고향가는길 설레지만 안전운전 하세요.

즐거운 추석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스티벌 오! 광주 - 정율성 축제가 9월 11일~9월 14일 광주문화예술회관 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열렸습니다.
저는 9월 11일(광주문화예술회관대극장)과 9월 13일(빛고을시민문화관) 공연을 관람하였습니다.

막상 정율성 하면 누구? 유명한 사람 이겠지. 하고 생각 하실지 모르겠지만, 정율성은 광주출신으로 중국 3대 작곡가중에 한명으로 추앙 받고 있습니다.

 이런 정율성을 기리기 위해 매년 광주광역시는 정율성 축제 & 한중전통문화교류를 열고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광주에서 열리는 축제를 조사하다 보니 작년에도 관람했습니다. 

9월 13일 공연은 한중전통문화교류로 중국 창즈시 산시성 공연으로 정율성 선생이  생활했던 곳이랍니다.

 공연 시작전 기다란 대기줄을 보면서 시민들의 관심을 알 수 있었습니다.
로비에 정율성 일대기를 사진으로 전시하여 시작전과 공연 휴식 시간에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공연 중 사진 찍는것은 에티켓에 벗어나지만, 40여장 찍었습니다.
황학루,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 못 이루고...’, 차이코프스키 교항곡 5번 E단조 등을 연주하였습니다.
9월 13일 공연에서는 미친척하고 많이 찍었습니다.
거기 사람들도 제 얼굴을 알아서 ...


정율성 그는 누구일까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애국가’의 작곡가 안익태, 등소평이 지정한 공식 인민군 군가인 ‘인민해방군가’ 를 작곡한 정율성 선생이 계신다.

1914년에 태어나 1976년에 돌아가셨지만, 중국인의 과반수 이상은 그의 음악(팔로군행진곡,연안송)을 알고 있다.

정율성 선생의 생가는 양림동과 백운동 두 곳 으로 인정 된 상태입니다.

9월 13일 빛고을시민문화관, 페스티벌 오! 광주-한중전통문화교류공연 중국 창즈시 산시성  가무극단 공연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번행사는 지난 5월 광주문화재단의 중국방문에 문화교류 답방 차원으로 이루어 졌으며,중국 창즈시 산시성은 정율성 선생이 생활 했던 곳으로, 철광산업이 발달한 중국 최대 곡창지역으로, 일찍이 외국으로부터 문호가 개방 되 있다고 합니다.

사회는 이승철 아나운서, 통역에 꽈스민. 오형국 행정 부시장님, 중국 창즈시 부시장님, 그리고 중국영사관등 노성대 광주문화재단대표 귀빈들이 오셨습니다.

첫번째 공연으로 주로 기쁜일이나 축가 등이 있을때 연주 한다고 합니다.

사회에 이승철 아나운서 와 여수 MBC에 최한아름 아나운서 입니다.

우리나라에 3대 아리랑 (정선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 아리랑) 이 있듯이 중국 창즈시 가무극단에서 아리랑을불렀습니다.


공연이모조모

사랑의 설레임을 표현한 공연입니다.


광주문화예술회관


빛고을시민문화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