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시립민속박물관 ‘2013 한가위 민속문화 한마당’ 잔치

 

 

 

시립민속박물관 ‘2013 한가위 민속문화 한마당’ 잔치
- 18~22일, 송편 만들기.민속공연.전통놀이 체험
(광주민속박물관, 613-5360)

 

 

 

 


광주시립민속박물관(관장 양정식)은 한가위를 맞아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귀성객과 시민들을 맞는다.

 

 

추석 연휴 기간인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민속박물관 야외마당에서는 송편 만들기, 민속 공연. 전통놀이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마당이 펼쳐진다.

 

 

행사기간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 시민들이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굴렁쇠 굴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줄넘기, 윷놀이 등의 민속놀이와 ‘딱지 만들기 코너’에서는 부모님과 함께 딱지를 만들어 추억의 놀이를 할 수 있다.

 

 

추석날(19일)과 추석 다음날(20일)에는 가족단위 관람객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송편 만들기와 보름달 속 절구 찧는 토끼모습의 필통을 만들어 보는 체험행사 등을 진행한다.

 

 

20일과 21일에는 고향을 찾아온 도시민들, 귀성객, 시민들을 위해 농악, 사물놀이, 전통무용, 난타, 대금 연주 등 풍성한 공연을 통해 시민들과 신명나는 우리 가락이 어우러지는 민속공연이 열린다.

 

 

추석은 1년 중 가장 큰 보름달이 뜨는 날로, 우리나라 최대 명절 중 하나다. 농경문화권인 우리나라는 오곡이 무르익고 온갖 과실이 풍성한 이 시기가 되면 풍작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햇곡식과 햇과일로 제물을 마련해 조상님께 천신의례를 지내왔다.

 

 

또한 그 해 수확한 콩, 팥, 밤, 대추 등을 넣은 추석의 대표적인 절식인 송편을 만들어 올려 조상님께 감사를 드리고 풍요와 다산, 다복과 장수 등을 기원하기도 했다. 각 가정에서는 개인과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다양한 세시풍속과 전통 민속놀이가 함께 이뤄졌다.

 

 

박물관 관계자는 “즐겁고 풍성한 추석 연휴동안 잊혀져 가는 전통문화를 되새겨보고, 추석 나들이객이 즐거운 한때를 보낼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라고 말했다.


※ 문의 :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실 서영미(062-613-5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