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사랑가족봉사단 - 천연염색 손수건만들기 체험

아름다운 동행, 사랑가족봉사단 힐링텃밭 활동

개망초꽃을 이용한 천연염색 손수건만들기

 

 

사랑가족봉사단(단장 김혜정)은 27(토) 남구 양과동의 남구도시텃밭에서 사랑가족소속의 대성여고, 석산고, 동성고, 동아여고, 빛고을고(조아란), 서광중, 광덕중, 효광중, 풍암중, 대성초, 월산초, 송정초, 보건대, 광주대, 인하대 등 학부모가족을 비롯하여 티나가족, 메리호프가족, 멜시가족, 남영자가족 등 120여명의 인원이 참여한 가운데 천연염색체험을 하였다.

 

 

남구자원봉사센터와 사랑의 열매도 함께 한 천연염색체험은 개망초꽃을 이용하여 천에 물을 들이고 명반의 처리 등, 1시간여에 걸쳐 나만의 손수건과 머플러 등을 만들어 보았다. 천연염색체험에 참가한 안민혁(석산고)군은 "해외자원봉사로 라오스를 가게 되었는데 선물로 가져가겠다"고 말하며 노란 물이 든 손수건을 들어보였다.

또한 틈새공연으로 빛고을고학부모봉사단의 오카리나 연주가 있었다. 한여름 양과동 도시텃밭에 울려퍼진 자연의 소리, 오카리나 연주는 더위에 지친 학생들과 참가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한여름의 낭만이 되기도 하였다.

 

 

사랑가족봉사단 김혜정 단정은 “실제로는 텃밭가꾸기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폭염이 계속되는 관계로 천연염색체험으로 대체하였다. 우리가 가꾸는 모든 것들이 생활주변에 어떻게 쓰이는지 또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사랑가족봉사단이 펼치고 있는 <자기주도적>봉사활동은 봉사의 장을 한층 풍요롭게 하고 그 차원을 넓혀, 생활체험의 현장으로 산지식이 되고 있었다. 또한 가족 간의 봉사활동은 또 다른 가족과의 만남으로 서로 간에 이웃이 되고 흉허물 없는 사이가 되는 것을 볼 때 참으로 따뜻한 인간미를 나누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다. 서로 합심하여 만든 노랑색, 회색의 수건에 여러 무늬가 아롱진 것처럼 말없이 통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무늬가 만들어 졌다.

사랑가족봉사단 김혜정

시인, 포토페이저 김을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