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정부 3.0정책과 연계 대 시민 행정정보 공개 등 대폭 확대키로

광주시, 정부 3.0정책과 연계 대

시민 행정정보 공개 등 대폭 확대키로
    - 현재 21종 48건에서 4개분야 111종 155건으로 확대
(창조도시정책기획관실, 613-2360)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0정책의 내용들이 광주시가 추진해 나갈 시민 주권시대와 일맥상통함에 따라 행정정보공개 확대, 부서간 칸막이 제거, 시민 맞춤형 서비스 확대 등을 정부와 연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정부 3.0 시책 :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고 소통 협력함으로써 국정과제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고 국민 맞춤형 서비스제공과 일자리 창출 및 창조경제 지원


이에 따라 광주시는 기존 공급자 위주에서 시민 중심으로 정보 공개 패러다임을 전환해 현재 정보공개 대상 21종 48건을 4개분야 111종 155건으로 대폭 확대해 공개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앞으로 법에서 비공개 대상으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민생활에 영향을 크게 해치거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행정 감시가 필요한 사업, 그 밖에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업을 대상으로 단계별로 공개정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를 대폭 개방하고 공개된 행정정보와 공공데이터들을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2014년까지 필요한 시스템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다수 부서가 연계된 복합 민원의 경우, 부서간 칸막이를 제거해 원스톱 행정 서비스 제공 체제를 확립하고, 주요 현안과 시민간 갈등이 연계되는 사업들도 협력과제와 조정과제로 분류해 관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협업 tf팀을 구성,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기관간 시스템∙정보 연계를 통해 한번의 정보입력으로 출생, 고용, 복지 등 다수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등 시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통합 시스템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광주시는 이처럼 행정정보공개 확대, 부서간 협업체제 확립,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분야별 추진계획을 통합한 광주시 차원의 정부 3.0정책의 추진 종합계획도 수립 중이다.


아울러 정부 3.0정책과 연계, 시민주권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관계 전문가를 초청해 공직자와 광주시 산하 임직원들의 마인드 공유, 확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광주시공무원교육원에 교육과정도 신설할 예정이다.


김정훈 창조도시정책기획관은 “정부가 추진하는 정부3.0정책이 시민에게 행정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부서간 협업시스템 구축과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민 주권시대와 맥을 같이하고 있어 정부3.0정책 추진 전담팀 운영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