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제1회 광주유권자영화제를 가다! (5월10일~16일)


지난 5월 11일(토) 광주극장에서 뜻깊은 영화제가 열렸습니다.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2013년 05월 10일(금) ~ 05월 16일(목) 7일간 광주극장과 광주영상복합문화관(GVCC) 2개소에서

무료로 영화를 상영하는 광주유권자영화제가 열립니다. 11일(토) 15:00시에 영화가 상영되는데요, 유명한 뮤지컬영화죠 '레미제라블' 상영이 있

어 그 현장에 참치가 출동했습니다!


광주극장의 모습 입니다.

잠깐 광주극장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935년 일제강점기 시절입니다. 그 당시에 광주에 극장은 광주좌와 제국관으로 2개가 있었는데요, 일본인에 의해 세워진 극장이라 일본 위주의 민족차별적인 문화공간이었습니다. 때문에 조선의, 우리의 민족자본으로 설립된 문화공간을 세워보자는 취지 하에 광주일대에서 문화운동을 주도하던 사람들이 모여서 1935년 광주읍이 광주부로 승격되던날  광주극장이 설립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예전 모습을 유지하며 지금은 예술,독립영화 극장으로 우리와 함께 숨쉬고 있습니다.

광주극장의 외부전경엔 손으로 직접 그린 영화 간판이 눈에 들어옵니다. 요즘에는 흔치않은 풍경이죠.

광주극장의 이름이 적힌 조형물에서 8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자리를 지키는 굳건한 광주극장의 모습이 느껴집니다. 

입구에 광주 유권자 영화제에 관한 플랜카드가 걸려 있습니다.

다정해보이는 관객분들이 계서서 찰칵!

입구에들어오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다들 유권자영화제를 보기 위해 오신분들 입니다.

광주극장 한켠에는 이렇게 방명록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정말 많은 사람들의 글과 함께 광주극장에 대한 관객분들의 사랑이 느껴집니다.

또한 광주극장 복도 곳곳에는 대한민국 선거사진 광주특별전도 있었습니다. 저도 한번 찰칵!

자 이제 들어가볼까요?

정말 많은 분들이 오셨습니다. 영화의 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리고 영화 상영이 시작됬습니다.

영화가 끝나고 두분에게 잠깐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나형진(21) / 광주 북구

 "5월 10일이 유권자의 날이라는 것을 이번 유권자 영화제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많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유권자의 날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전주성(28) / 광주 서구

 "1948년 5월 10일 우리나라 최초로 민주주의의 원리에 의해 선거가 치러진 날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날을 기리고 국민주권의 실현과정인 선거와 투표참여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번 계기로 중요성과 의미를 되새겼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 선거관리위원회 50주년 설명 배너판)

(사진 : 영화가 끝나고 나가는 사람들)

마치며...

 1948년 5월 10일은 우리나라에서 보통,평등,직접,비밀선거라는 민주적 선거제도를 도입하여 최초로 치러진 국회의원 총 선거일 입니다.

5.10 총선거에 따라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로 제헌의회가 구성되었으며, 제헌의회에서는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대한민국의 정부를 탄생시키

는 등 5.10 총선거는 우리나라 민주정치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선거'(選擧)란 유권자인 국민이 나라와 국민을 위하여 일할 대표자를 선택하는 민주주의의 꽃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날을 잊지 않고 기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