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 본격 추진- 광주랑

광주시,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 본격 추진
- 총 7,530명 참여, 지난해 대비 395개 늘어
- 7일 오후1시 염주종합체육관서 발대식 열어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7일 오후1시 염주종합체육관에서 ‘2013년 노인일자리사업 발대식’을 열고, 올해 노인일자리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올해는 지난해 일자리 보다 395개 늘어나 어르신 7,530명이 참여하며, 14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1월말까지 추진한다. 


노인일자리사업은 ‘보다 많은 노인들에게, 가능한 오랜 기간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공익형, 교육형, 복지형 등 사회공헌형의 참여 기간을 지난해 7개월에서 9개월로 연장하고, 복지형 가운데 ‘독거노인돌봄지원사업’은 연중 시범사업으로 12개월 동안 수행하게 된다.






또한, 단순작업 위주의 일자리 보다는 학교 내 안전관리를 위한 cctv상시관제사업을 신설하고,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일자리 내실화를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며 주로 초등학교급식도우미, 어린이집 강사, 숲생태해설가, 지역아동센터 학습지도 등의 일을 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에는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송영복 대한노인회 시연합회장, 조호권 시의회 의장, 최자웅 한국시니어클럽협회장, 5개 자치구청장 등 과 지난 1월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공개모집을 통해 1.5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어르신 7,500여명이 참석했다.






식전공연으로 광주공원노인복지관 ‘남성중창단’, 동구노인복지관 ‘실버난타’, 북구노인종합복지관 ‘댄스’ 등 어르신들이 갈고 닦은 실력을 선보이는 공연을 펼쳤고, 지난해 어르신 일자리기 우수업체와 참여자 표창, 조끼착용식, 대회사, 축사, 발대선언문 낭독순으로 진행됐다.


김애리 시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은 “광주공동체의 발전을 위해서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일하고 봉사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