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민 올해 소망 1위는 “일자리 창출” - 광주랑

광주시민 올해 소망 1위는 “일자리 창출”
    -강운태 시장, 지난 1일 ‘새해 소망 인사 나누기’ 행사 통해 741건 소망 편지 접수
    -일자리창출 등 시정 소망 307건, 건강 등 사적 소망 245건, 시장 믿음 격려 189건

 

 

 

 

 

 

 

 

강운태 광주시장이 새해 첫날 실시한 ‘새해 소망 인사 나누기’ 행사에 접수한 시민들의 새해 소망은 일자리 창출이 가장 많았다.


 

강 시장은 지난 1일 오후 충장로 1가 광주우체국 앞에서 1,000여 명의 시민들과 만남의 시간을 갖고 소망 편지를 직접 받았으며, 현장에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 시 홈페이지를 통해 소망을 접수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선거과정에서 비롯된 갈등과 분열을 뒤로하고 시민에 대한 이해와 소통을 통해 참여공동체의 전기를 마련하자는 뜻에서 강 시장이 제기해 실시됐다.


 

총 741건의 내용을 집계한 결과, 광주시정에 대한 소망이 307건(41.4%), 시민 개인의 각오와 꿈, 가족의 건강, 결혼기원 등 사적인 소망이 245건(33.1%), 민선5기 시정추진 실적 축하, 시장에 대한 신년인사가 189건(25.5%) 등으로 뒤를 이었다.


 

광주시정에 대한 소망 307건 중에는 일자리 창출, 수출증대, 지역경제 살리기, 취업기회 확대 등 경제관련 소망이 63건으로 두드러졌고, 등록금 인하와 교육지원 확대, 학습압박 완화, 고교성적 향상 추진, 방학연장 등 교육관련 소망도 54건에 달했다.


 

지하철 연장, 늦은 밤 버스기사 친절 등 교통건설 관련 소망도 48건 이었고, 그 외 광주fc 숙소 및 보조경기장 조기 확보, 아시아 문화전당 조기 완공,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장애인 복지 등 행정 전반에 걸친 다양한 내용들이 있었다.


 

특히 시민 소망 중에는 새 정부에 광주발전 정책을 충분히 반영할 것을 바라는 내용이 주목을 끌었으며, 어린이들은 ‘핸드폰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여자 친구 생기게 해 주세요’, ‘날씬하고 예뻐지게 해 주세요’라는 개인적인 희망을 담기도 했다.


 

강 시장은 소망에 참여한 시민에게 참여시민 휴대전화를 통해 문자 메시지 답장을 발송하고 전화를 남기지 않은 시민에게는 시 홈페이지에 답장을 게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정에 대한 소망 307건에 대해서는 관련부서에서 검토해 처리방향 및 추진계획을 추가로 시민에게 설명하거나 통지하고 시정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강운태 시장은 "새해 첫 날 직접 시민을 찾아가 인사를 드렸는데 시민께서 시정에 대한 소망을 많이 적어 주셨다.”면서"앞으로도 시민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 시책에 적극 반영하고 이를 통해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 참고자료<소망사항 분석>

 

참고자료13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