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경로당 전담주치의제 본격 실시 - 광주랑

광주시, 경로당 전담주치의제 본격 실시
- 2012년 1단계 385개 취약계층 경로당 대상으로 -


참고자료117.hwp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경로당 노인의 일상적 의료보호를 통한 건강권 보장과 중증 질환으로의 악화를 사전 예방해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경로당 전담주치의제’를 11월부터 본격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의사회 등 민간단체와 tf팀을 구성, 그동안 수차례의 간담회를 거쳐 지난 10월 8일 광주시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각 의사회별로 참여 의료기관이 결정되는 이달  중순쯤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시는 관내 소재 1,228개소 전 경로당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1, 2단계로 구분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2012년 1단계에서는 희망 취약지 경로당 385개소를 대상으로 전담주치의를 지원하며, 2013년 2단계에서는 1,228개소 전 경로당에 대해 주치의를 지원할 방침이다.


경로당 전담주치의제는 경로당별로 의료기관과 1:1 결연을 맺어 전담주치의를 지정한 뒤 전담 의료기관이 경로당을 방문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이며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소요 사업비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의사회에서는 경로당 노인들의 건강상담을, 치과의사회에서는 구강진료를, 한의사회에서는 한방진료 의료서비스를 각각 제공한다.


각 의료기관에서 경로당 방문시에 보다 효율적 진료를 위해 보건소 담당자 및 시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적극적인 지원활동으로 경로당 노인들의 노후 건강을 지켜갈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우리시가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노인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의료복지서비스를 건강도시에 걸맞는 수준으로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인권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