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축제와 행사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 주간단신 72회-빛창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 주간단신 72회-빛창

저소득층 아동에게 희망배달 출발!
- ‘신세계 희망배달기금’ 생활안정 후원금 전달식 -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실, 613-23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시장 강운태)는 9일 오전11시 시청에서 이마트(광주/호남총괄담당 조병종)와 지역 내 저소득가정 아동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한 ‘신세계 희망배달기금’ 전달식을 가졌다.

신세계 희망배달기금은 지역사회 내 나눔문화 확산과 저소득가정 지원을 위해 2006년부터 신세계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급여의 일부분을 저소득아동을 위해 나누고 있으며, 회사에서도 직원이 기부한 금액만큼 추가로 적립하는 매칭 그랜트 방식을 기업 최초로 도입해 조성하는 기금이다.

전달된 신세계 희망배달기금은 저소득층 아동 77명에게 매월 10만원씩 일년간 총 9천3백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생활비 지원을 받게 된 박은진(가명/11세) 어린이는 관절염으로 경제적 활동이 어려운 어머니와 7명의 형제가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모자가정으로 “생활이 힘들 때마다 서글픈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신세계 희망배달기금으로 생활안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조병종 이마트 광주전남총괄담당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작은 희망을 전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게 시작된 캠페인이 이렇게 큰 성과를 나타낼 수 있어 뜻 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나눔을 독려해 더 큰 사랑을 실천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광주시 관계자는 “어려운 아동들에게 꿈을 선물하는데 소중하게 쓰여지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며 “직원과 회사가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신세계 희망배달기금이 모범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해 보다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기부문화에 적극 동참하게 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광주시, 국가 치의학분야 협력mou 체결
 광주시-(사)대한치과의사협회-(재)광주테크노파크 업무협약
(건강정책과, 613-33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시장 강운태)는 10일 오후2시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국가 치의학분야 발전방안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노력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강운태 광주시장과 김세영 (사)대한치과의사협회 회장, 유동국 (재)광주테크노파크 원장, 기태석 (사)대한치과의사협회 미래비전위원장, 고정석 광주치과의사회장, 이용식 (사)대한치과기재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안에 따르면 ▲치의학 기초연구분야에서 산업화에 이르는 포괄적 협력 ▲치의학 관련 공동사업 추진 ▲국가 치의학 발전을 위한 정책기획 및 대정부 제안 등을 위해 상호 호혜적인 차원에서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협력키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치과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대구시와 공동으로 2,016억원 규모의 ‘미래형 치과산업 벨트구축’ 사업을 기획하고 구체화 해 현재는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치과관련 이탈리아 글로벌 기업인 "레디쉬 스톤(reddish stone)'사가 광주에 공장설립을 확정한 바 있고, 광주시 치과관련 기업은 지난해 말 현재 80개사로 2018년에는 130여개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치의학분야 산업역량을 강화해 우리시가 세계 치과산업 허브도시로 우뚝 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운태 시장, 시내버스 타고 야구장 찾아
(체육진흥과, 613-3540)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2년 프로야구 광주 홈 개막전이 11일 오후 6시30분 무등경기장 야구장에서 열렸다.

이날 강운태 광주시장은 시청 앞 정류장에서 풍암16번 시내버스를 타고 무등경기장 야구장에 도착 해 kia타이거즈 관계자를 격려한 후, kia와 삼성전의 개막경기에 앞서 시타하고 시민들과 함께 개막전 경기를 관람했다.

이날 대중교통을 이용한 강 시장의 행보는 야구경기가 열리는 날이면 늘 심각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경기장 주변의 주차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는 고민이 묻어나 보인다.

그간 광주시는 새 야구장 건립공사로 인한 주차장 감소와 통행로 불편, 공사장 안전사고 상존 등의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다.

야구경기장 지정석 뒤편에 출입구 신설과 공사장 안전펜스를 설치하는 한편 청소요원 추가 배치, 야구장 인근 150면 주차장 확보, 천변우로 탄력적 주정차 허용 구간 운영, 대중교통 증차 및 셔틀버스 운행, 자전거 이용 관람객 입장요금의 1,000원 할인 등의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광주시 장학기 체육진흥과장은 “주차장을 아무리 많이 확보한다 해도 경기장 주변여건상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주차난 해결의 대안인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대중교통 이용과 협조를 당부한다.” 고 말했다.



무등산 정상, 28일 올해 첫 개방!!
- 누애봉 → 부대정문 → 정상 → 부대후문 코스로 탐방
(공원녹지과, 613-42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시장 강운태)는 시민출입이 통제된 무등산 정상을 지난해 봄, 가을 두차례 개방에 이어 오는 4월 28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 하루 동안 시민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개방시 5만 여명의 시민이 서석대에서 군부대까지 인간띠를 형성하며 정상 비경에 즐거워하고 지속적인 개방을 열망 해 광주시는 그 동안 공군부대와 협의를 거쳐 올해 첫 개방을 하게 되었다.

이번 개방시에는 서석대에서 부대후문을 통과해 부대정문으로 나오던 지난해 탐방노선을 이번에는 정반대 방향으로 변경 추진해 새로운 분위기로 또 다른 느낌의 탐방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광주시는 이번 개방행사와 함께 장불재에서 통기타 가수 정용주와 함께하는 산상음악회를 개최해, 산을 찾은 시민들과 함께 개방의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무등산 정상개방은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방 당일 누애봉을 경유하여 9시부터 군부대 정문을 통해 부대 영내에 있는 정상을 탐방할 수 있는데, 이날 참여하는 시민들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 탐방노선 : 중봉3거리 → 누애봉 → 부대정문→정상(지왕봉 일원) →부대후문 →서석대

정상은 군부대 영내이므로 군 관계자 안내에 따라야 하고, 특히 군사시설을 포함한 통제구역 출입 및 군사시설 촬영 등을 자제해야 하며, 산불예방을 위한 화기물은 휴대하지 않아야 한다.

광주시 임희진 공원녹지과장은 “시민들의 열망에 따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정상을 개방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수준높은 문화시민답게 질서를 잘 지켜 안전한 탐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 해달라”고 당부했다.

무등산 정상 개방에 대한 사항은 시 공원녹지과(062-613-4210~13), 무등산공원(062-613-7850~52)로 문의하거나, 광주시 홈페이지()를 방문해, ‘무등산정상개방’ 배너창을 열어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문화

제1회 광주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영화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영화란?

- 대사와 음향을 설명하는 자막과 상황을 설명해 주는 음성해설을 넣어 시청각 장애인들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영화
- 자막용 대본엔 대사 외에 음악과 음향에 대한 설명도 포함된다.
대사는 가로 자막으로, 음악과 음향 관련 내용은 세로 자막으로 구별

- 배리어프리버전 영화제작에 창작자인 감독이 직접 참여해 보다 전문적이며  입체적이고 깊이 있는 해설버전과 풍부한 감정표현과 주제를 전달해 영화 보는 재미를 한층 더 느낄 수 있습니다.

 

2. 광주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영화제 개요

▶ 일   시 | 2012년 4월 20일(금) 오후4시~오후9:05    
               2012년 4월 21일(토) 오전10:30~오후5:00    
▶ 장   소 | 5.18교육관

               (옛상무대법정자리, 5.18자유공원內, 여성발전센터근처)
▶ 상영작 | 도가니, 마당을나온암탉, 달팽이의별,
블라인드, 술이깨면집에가자  5편
▶ 주  최 |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광주인권영화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광주광역시
▶ 주  관 | 광주문화바우처광주인권영화제

▶ 후  원 | 북구자원봉사센터, 복권기금위원회  

※ 문화바우처 사업으로 관람료는 무료이며, 5편 모두 100명 선착순 마감됩니다.

 

3. 배리어프리(Barrier-Free) 영화제의 취지

- 시청각장애인과 함께 영화보기
장애에 구애 없이 화제의 영화가 상영되는 시기에 가족과 친구와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화제의 영화를 화제의 시기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하는 배리어프
리영화를 통한 공감과 소통은 우리사회를 더 나은 사회로 만들 것입니다.
- 지속적이고 다양한 배리어프리버전 영화제작 동기부여  많은 사람들에게 배리어프리버전 영화에 대해 알려내게 된다면 앞으로 다양한 작품들의 배리어프리버전 제작의 동기가 될 것입니다.

 

4. 영화 상영 일정

 - 2012년 4월 20일 금요일

영화시간

상영작

런닝타임

비고

16:00~17:58

술이 깨면 집에 가자

118

 

17:59~19:00

휴식(저녁시간)

62

 

19:00~21:05

도가니(청소년관람불가 등급)

125

 

 

 - 2012년 4월 21일 토요일

영화시간

상영작

런닝타임

비고

10:30~12:03

마당을 나온 암탉

93

 

12:03~13:10

휴식(점심시간)

67

 

13:10~14:35

달팽이의 별

85

 

14:35~15:00

휴식

25

 

15:00~16:51

블라인드(청소년관람불가 등급)

111

 

 ※ 상황에 따라 상영순서나 상영작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영화관람 신청안내

▶ 영화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광주 문화재단의 문화바우처 사업으로 후원됩니다.)
▶ 영화 관람 신청은 5편 모두 선착순 100명 마감입니다.
▶ 단체관람 신청안내  
   - 단체(20인이상)로 관람신청하실 경우 차량 지원됩니다.(버스, 콜밴)
   - 문의 : 광주문화재단 문화바우처 담당 (670-7444)
   - 관람신청: 관람신청서, 관람자명부 작성 후 신청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개인관람 신청안내  

  - 관람자 이름,생년월일,주소(구,동까지),연락처,성별 등이 필요합니다.    
   - 문의 : 광주인권영화제(            529-7576      )
※ 수화통역 또는 활동보조인이 필요한 경우, 휠체어를 이용하실 경우 꼭 미리 연락주세요.

 

6. 영화 상영 장소 : 광주광역시 5.18교육관

 주  소 : 광주 서구 치평동 1161-7 5.18교육관(여성발전센타근처)

 시내버스 :

 - 5.18 자유공원 :  518번, 상무63번, 상무64번, 순환01번(저상버스)
                          상무금호아파트 : 지원25번(저상버스),

                          상무63번, 상무64번, 순환01번(저상버스)

 - 여성발전센터 : 일곡38번, 지원45번
 - 지하철 : 김대중컨벤션센터역 하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