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3호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 5·18 삭제 철회 요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5.18 민주화운동이 삭제된 것과 관련해 광주지역 80여 개 기관 및 시민사회단체가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습니다.

광주시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 교육청, 5?18 관련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 대표 80여 명은 13일 광주시청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교과부의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은 민주역사를 부정하는 반역사적, 반민주적, 반교육적 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특히, 연석회의 참석자들은 성명을 통해 △중학교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을 즉각 폐기하고,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 5.18이 국내외 민주화에 미친 영향과 5.18기록물의 UN/UNESCO 세계 기록유산 등재 사실을 구체적으로 수록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5.18민주화운동 정신이 3.1운동, 4.19혁명과 더불어 헌법전문에 반영되도록 공동노력하고, 진실한 역사교육을 실시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한편, 14일 오전 강운태 광주시장과 김영진 국회의원,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김준태 5?18 기념재단 이사장 등 광주지역 대표단은 긴급 상경해 김황식 국무총리와 이주호 교과부 장관을 만나 연석회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5·18 삭제 철회 온라인 국민서명운동




교육과학기술부가 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5·18 민주화운동을 삭제키로 한 것과 관련해, 광주시가 새 집필기준 폐기와 올바른 역사인식 촉구를 위한 '온라인 국민서명운동'에 돌입했습니다.

서명운동 참여 방법은 광주시 홈페이지를 접속해, 온라인 서명 배너를 클릭하고 인적사항과 서명글을 입력한 후, '서명합니다'를 클릭하면 됩니다.

특히,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명운동 추진배경과 추진경과, 집필기준 비교분석, 언론보도 내용, 성명서, 동영상 등의 자료를 수록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함께, 개인 SNS와 블로그 등에 바로가기 링크를 통한 사이트 홍보도 가능토록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는 서명 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교과부와 정부 관계부처에 전달할 예정으로, 교과부의 올바른 역사인식 촉구를 위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광주시, 투자유치기업 인센티브 제공



광주시는 투자유치 유관기관 대표 및 전문가로 구성된 투자유치위원회를 16일 개최하고, 전방 등 투자유치기업 5개사에 16억 9,200만원의 보조금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전방은 일제시대 종연방직을 모체로 하여 1953년 설립된 우리나라 대표적인 면방적사업의 선두기업으로 지난 5월 총 600여억원을 투자해 광주임동공장에 이어 평동에 현대화된 방적공장을 추가 건립하고 2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더케이손해보험, 메이드라인 등 고객센터 4개 기업은 최근 3년 이내에 기업당 50~60명씩 총 228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기업으로 고용보조금과 교육훈련보조금, 시설보조금을 지원하여 앞으로 고용창출 효과가 큰 고객센터 지역 유치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날 회의 자료에 따르면 시는 민선5기 들어 148개사에 2조 2,174억원의 투자를 유치하였고, 이 가운데 45개사가 투자를 완료했거나 진행 중에 있어 실투자율은 30%를 웃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주시는 투자기업에 대한 보조금은 외지기업의 투자유치를 촉진하고 우리시로 투자한 기업의 조기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조례에서 정한 요건을 갖춘 기업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조금 지원을 통해 유망기업의 투자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광주시, 태양광산업 본격 가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본격적인 태양광산업 육성을 위해 16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호남권지역본부에서 ‘태양전지 r&d 기술지원센터’ 개소식을 갖고 태양광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증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광주 지역에 클러스터화된 태양광 분야 공동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은 광주시와 광주 소재 기술혁신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광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등 6개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주요 협약내용은 태양광산업 발전과 광주지역 신재생에너지 기술혁신을 위하여 ▲연구 및 기술인력의 상호교류와 협력 ▲기초분야와 실용화 분야를 포함한 공동연구 ▲연구시설 및 실험, 장비의 공동 활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상호 정보교류 및 협력 ▲신규사업 발굴 및 공동사업 추진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으로 광주가 국내를 대표하는 솔라시티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이번 센터개소와 유관기관간 업무협약으로 태양에너지 선도도시 도약을 위한 기반을 더욱 확고하게 구축하게 되어 태양광산업 육성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저탄소녹색도시 건설 역량 결집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으로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15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에너지관리공단, 시교육청, 광주교육대학교, 광주mbc, 광주매일신문,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7개 기관·단체가 지역협력체를 구축하고 에너지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협약내용은 에너지네트워크 구축 및 에너지사업 공동 협력에 관한 사항으로 ▶에너지절약사업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led 등 고효율기자재 보급 및 esco 사업지원 ▶에너지 전시회·포럼 등 교류 활동 ▶에너지생활문화개선 공동캠페인 ▶청소년 에너지절약 교육 및 교육용 컨텐츠 개발 ▶에너지절약 시민실천운동 전개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공동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 체결기관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기관·단체간 역할 분담을 통하여 에너지 절약사업, 신재생에너지보급 및 에너지생활문화 개선운동을 적극 추진해 광주를 세계적인 녹색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협약은 에너지 다소비 생활문화 개선과 에너지 절약사업,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협약기관간 공동협력을 통해 광주시를 모범적인 저탄소 녹색도시로 만들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광주시, 적외선 광학렌즈 기반구축 사업 본격 가동



지식경제부 2011년도 산업기술 연구기반 구축 신규사업에 선정되어 추진되고 있는 광주시의 ‘적외선 광학렌즈 기술개발 및 산업화지원 사업’이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입니다.

올해 1차년도에는 적외선 광학렌즈 개발관련 핵심공정 기술개발 장비와 특성 측정평가장비 구축 등 인프라 구축을 시작했고, 몰드성형용 적외선광학렌즈 소재 관련 기술개발에 착수하였습니다.

본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2012년에는 적외선 민수시장 선점을 위한 주요 기반시설인 클린룸 시설구축을 기반으로 기술개발 핵심장비 구축 등 적외선광학렌즈 기술개발 연구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본 사업은 최근 적외선 카메라시장이 민수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연평균 25%이상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적외선 렌즈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관련 기술개발, 시험·분석·평가·측정, 인력양성 등 산업 육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게 됩니다.

광주시는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2020년 세계시장의 20%를 점유하고 관련기업 매출 9,000억원, 4,000여명 이상의 신규고용을 창출함으로써 광주가 세계적인 광학렌즈 생산기지로 발돋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적외선 광학렌즈 기술개발 및 산업화지원사업’은 한국광기술원이 주관기관이 되어 올해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300억원(국비 250, 시비 25, 민자25)이 투자되는 대규모 인프라 구축사업입니다.



광주시, 청년창업(창조)기업 본격 육성



광주시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취업지원사업과 함께 지식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청년들의 기업가적 아이템 발굴에서 지역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년창업활성화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청년창업(창조)기업 지원사업은 민선5기 들어 처음 시작된 사업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33개 기업을 예비청년창업기업으로 육성하였으며 올해에도 37개 예비청년창업기업을 육성할 계획입니다.

광주시에서는 내년부터 대학 및 r&d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창업선도대학, 창조캠퍼스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유치하여 청년창업 거점을 마련하는 등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한 ‘가칭 청년창업 무-돌 프로젝트’를 본격화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청년 창업아이템 발굴과 창업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청년창업경진대회인 ‘가칭 무-돌컵’ 등을 매년 개최할 예정입니다.

발굴된 창업 아이템에 대해서는 ‘광주기술이전협의회’ 등 대학 및 r&d기관간 협력으로 r&d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교수·연구원 등 전문가 그룹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사업화 이익공유 등 소셜 멘토링을 도입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게 됩니다.



광주시,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 운영



광주시가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키로 했습니다.

시는 소규모 영·유아 보육시설 내 집단급식소의 위생과 영양, 품질 등을 집중 관리해 어린이들에게 균형있는 영양식단을 제공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1억8천만 원을 들여내년 6월 급식지원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습니다.

급식지원센터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현장방문으로 급식시설의 운영 전반에 대한 기술지원과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빈혈, 비만 등을 측정해 주는 '바른 성장' 프로젝트, 영양식단을 제공하는 '똑똑한 밥상, 키가 쑥쑥' 프로젝트 등을 운영하며 어린이 영양교육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시는 소규모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급식 식품의 위생적 취급 및 준수사항, 식재료 관리, 위생교육 등을 실시해,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는 물론 집단 식중독을 사전에 예방해 질 높은 보육안전시스템을 정착시킬 계획입니다.



광주김치타운 '알뜰 김장 한마당 장터' 개장



광주시가 남구 임암동 소재 광주김치타운 야외주차장에서 이달 12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알뜰 김장 한마당 장터'를 운영합니다.

이번 행사는 광주의 명품 김치인 '감칠배기'의 판로확대와 시민들의 김장담그기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광주전남 인근지역에서 생산된 친환경 배추 등 양념류를 시중가보다 약 10~30%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특히, 최첨단 HACCP 시설을 갖춘 감칠배기 김치 가공공장에서 친환경 절임배추와 젓갈 종류를 다르게 만든 맞춤형 양념소를 생산해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매주 토요일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김장 담그기 경연대회 개최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도 진행됩니다.

시는 올해 가을배추 가격이 전년대비 60~70% 낮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1가정 김장 김치 더 담그기 운동', '묵은 김치 제조 물량 확대' 등을 통해 가을배추 소비촉진과 재배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문화/전시>



 

97회 무등산풍경소리  '광주 포크레전드 5인' -김원중의 노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달 세째주 토요일에 열리는 무등산풍경소리가 증심사 문화광장에서 열립니다.

오는 19일에 열리는 이번 공연에서는, 가수 김원중씨가 초대되어 ‘바위섬’ ‘가을이 빨간 이유’ ‘직녀에게’ 등 10여곡이 열창됩니다.

가수 김원중씨는 80년대에 한국 현대사의 아픔을 껴안는 노래 '직녀에게'와 '바위섬'으로 잘 알려졌으며, 2003년부터 시작한 ‘김원중의 달거리 공연’은 지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무등산풍경소리  '광주 포크레전드 5인'은 2012년 100회를 맞는 무등산 풍경소리를 기념하여 지난 7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행사로 지역포크의 산역사인 이장순ㆍ정용주 등이 출연했으며, 박문옥, 한보리 등이 출연할 예정입니다.

○일    시 : 2011. 11/19   18:30
○장    소 : 무등산 증심사 문화광장
○문    의 : 010-4267-1777






삶이 곧 예술, 예술의 길에서는 누구나 예술가다 - 2011 궁동예술제



2011아트로드프로젝트와 예술의 거리 번영회가 공동주관하는 ‘2011궁동예술제’가 예술의 거리 일원에서 열립니다.

광주문화재단을 통해 추진하는 이번 행사는, ‘사람은 누구나 예술가’ 라는 주제로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됩니다.

다문화가정 여성들의 눈으로 읽어낸 2011 광주의 풍경을 담은 사진展 <아시아의 눈으로 광주를 담다>, 칠순 어르신들이 그려 본 <백발에 그려보는 친정엄마 展> 등 시민 참여 특별기획展 등이 열리며, <책+나눔 축제>, <아트엽서 전시>, <나는 예술로 기부한다 - 지역 명사 30인의 예술품 경매콘서트>가 개최됩니다.

 이 밖에도 아트마켓, 라디오방송, 거리공연 등 시민들이 현장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일    시 : 2011. 11/19 ~ 20 13:00 ~ 19:00
○장    소 : 예술의 거리 일원
○문    의 : 062)224-0907
             가야미 http://cafe.naver.com/2010artroad



리스트 탄생 200주년 기념음악회



광주시립교향악단은 헝가리 태생의 프란츠 리스트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는 음악회가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열립니다.

헝가리 태생의 프란츠 리스트의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는 무대로, 상임지휘자 크리스티안 루드비히의 지휘와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연주로 진행됩니다.
리스트와는 친구이자 사위인 바그너의 탄호이저 서곡과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토텐탄츠, 그리고 교향시 전주곡이 연주됩니다.

○일    시 : 2011. 11/18   20:00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
○문    의 : 062)613-8245



광주시립합창단 제146회 송년정기음악회 멘델스존의 엘리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는 오는 19일 광주시립합창단의 정기음악회가 열립니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세계 3대 오라토리오 중 하나인 멘델스존의 ‘엘리야’가 공연됩니다.
‘엘리야’는 멘델스존이 죽기 2년 전인 1845년 완성돼 이듬해 초연된 곡으로 멘델스존의 모든 역량이 집대성된 작품이며, 서곡을 포함해 전체 44곡으로 공연시간만 2시간 15분정도 소요됩니다.

○일    시 : 2011. 11/19   16:00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
○문    의 : 062)613-8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