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44호

시민참여 예산제 본격 추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3층)에서 시민참여 예산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시민참여 예산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시는 지난 8월 위촉직 위원 71명과 당연직 위원 9명 등 총 80명의 위원 선정을 마무리하고 이날 위원 위촉식과 제1차 전체회의, 시민 예산학교를 개최하였습니다.

강운태 시장은 위촉식에서 시민참여 예산제도는 시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서 지방재정에 대해 의견을 제출하고 시정시책을 제안 하는 등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효율성을 제고하고 재정민주주의 이념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면서, 예산낭비나 지방재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고견과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일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역할을 당부하였습니다.

시는 오늘 제1차 전체회의, 시민 예산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23일까지 8개 분과위원회별로 회의를 개최하고, 2012년 예산편성과 관련한 시민예산위원회의 의견을 듣고 예산편성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전국최초 '시장공약 관리조례' 제정



광주시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광주광역시장 공약 관리조례'를 제정해 단체장의 공약이행 평가를 제도화합니다.

시는 입법예고와 조례·규칙심의회, 시의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안에 조례를 제정할 계획으로, 조례안은 시장의 공약 실천계획 수립과 이행실적 관리 및 공개, 시민 의견수렴 등 공약관리 체계를 명확하게 정해 공약 실천 근거를 마련하게 됩니다.

또, 이행 상황 평가단을 구성해 공약사업과 실천계획서의 실천 상황을 연 2회 이상 점검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평가단이 독립적인 위치에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공개모집 등으로 시민 참여율을 높이고, 단체, 교수, 전문가 등까지 포함하는 내용으로 향후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중소기업 수출컨설팅 효과 만점



수출 초보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해주는 '광주 수출컨설팅센터'가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광주시는 지난 2월8일 개소한 '광주 수출컨설팅센터'에서 수출초보기업 30개 업체에 대해 수출컨설팅을 실시한 결과 8월말 기준 10개 업체가 51만 달러의 수출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광주 수출컨설팅센터'는 연간 수출실적 200만 달러 이하의 수출초보기업을 대상으로 해외영업방안과 무역실무 등 8개 분야 822건의 컨설팅을 실시했습니다.

시는 해외마케팅과 무역실무를 구분해 지원하던 방식을 하반기부터는 통합 지원함으로써 대상기업을 30개에서 40개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 2012년에는 컨설팅지원기업을 대상으로 해외무역사절단 운영을 검토하는 등 해외진출을 노리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광주 3D융합산업의 중추도시로 도약



광주시와 대구시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초광역 3D융합산업 육성사업'이 지난 5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3D 융합산업은 기존에 영화나 방송 등 영상산업에 한정됐던 3D 기술을 타 산업 분야에 접목한 융합산업으로, 오는 2017년에는 전세계 시장 규모가 100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신산업 분야입니다.

시는 광주의 광산업과 대구의 IT융합산업의 역량을 결집한 3D융합산업 육성을 위해 2012년부터 5년간 3,266억 원을 투자해 기술개발과 기업지원, 3D상용화지원센터 설립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2015년 말 상용화지원센터 완공 등으로 3D융합산업육성 사업이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여 2019년부터는 생산액 3조원, 부가가치액 1조8천억 원, 종사자수가 8,000명에 이르는 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광주야구경기장 건립공사 본격추진



야구경기장 건설공사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주),성지건설(주) 2개의 컨소시엄으로부터 지난 8일 기본설계도서가 제출됨에 따라 야구경기장 건설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광주시는 2개사에서 제출된 기본설계도서에 대하여 설계심의 평가 등을 거쳐 10월 중순경 시공자를 선정하고, 이르면 10월말 착공 할 계획입니다.

시공자가 선정되면 기존 무등경기장 축구장을 철거하는 공사를 시작으로 새 야구경기장 건설공사가 착공되며 2013년 12월까지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새롭게 지어지는 야구경기장에는 해태타이거즈 원년부터 기아로 팀명이 바뀐 지금까지 선수들이 입었던 유니폼과 우승기, 사진 등을 전시하는 야구박물관이 들어설 전망이어서 야구경기 관람 뿐 아니라 야구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볼거리도 제공됩니다.



미래의 주역 어린이 환경교육 대폭강화



광주시가 어린이 환경교육을 대폭 강화합니다.

시는 시교육청과 공동으로 초등학생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해 내년부터 정규 교육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광주지역 145개 초등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사업은 지난 4월 행안부 녹색성장활성화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되는 것으로, 시가 초등학교 환경교재를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교재는 녹색생활 실천의식 함양과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학년별 수준에 맞춘 교재와 교사들을 위한 지도서로 나눠 개발됩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환경교재개발위원회를 개최하고, 환경교재 초안 작성에 들어간 상태이며, 올 연말까지 시범 제작을 거쳐 내년 2월 광주지역 초등학교 전체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남구 양과동 생태체험학습장 개방


광주시 남구가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양과동 생태체험학습장을 개방합니다.

남구 양과동 빛고을공예창작촌 일원에 자리한 생태체험장은 남구 통합이미지를 형상화한 허브관과 해바라기 단지, 농산물 이색식물 터널 및 각종 식물단지가 조성돼 있습니다.

특히, 현재 작두콩, 뱀오이, 수세미 등 각종 식물터널 6개소와 동과, 한방초, 메밀, 울금 등 특화작물단지가 장관을 연출하고 있으며, 10월 중에는 고구마캐기 체험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 생태체험장과 연계해 압촌동 광주콩종합센터의 '맛있는 두부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과 공방체험·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빛고을 공예창작촌'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8회 세계김치문화축제 홍보대사에 에드워드권, 이혜정 위촉


제18회 세계김치문화축제 홍보대사로 국내외 최고 권위의 요리사로 평가 받고 있는 에드워드 권과 요리연구가 이혜정씨가 위촉됐습니다.

시는 지난 9일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제18회 세계김치문화축제 홍보대사 위촉식을 개최하고 김치축제의 본격적인 홍보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 칠성급 호텔인 버즈 알 아랍(Burj Al Alab)의 총괄 조리장 출신인 에드워드 권은 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홍보대사로 위촉됐습니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예스셰프 시즌2’ 등에서 주방의 독설가로 유명해진 그는 김치 등 한국 요리를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바꾸는 등 한식 세계화를 위해 다양한 도전과 젊은 요리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빅마마’로 더욱 익숙한 이혜정은 의과대학 출신이면서 요리연구가로 변신한 베테랑 방송인 겸 요리사로, 거침없는 특유의 맛깔스러운 입담이 인상적인 그녀는 현재 각종 요리 관련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일본 방송에도 출연해 한국음식을 소개하고 있는 숨은 한류스타입니다.

한편, ‘Say Kimchi~ 천년의 맛, 세계인과 함께’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제18회 세계김치문화축제는 오는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광주 중외공원에서 펼쳐지며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계획입니다.



<문화/공연>

 

행복한 문화충전 '천원의 낭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문예회관 소극장에서는 (사)아시아공연예술위원회가 마련한 '천원의 낭만'공연이 열립니다.

매월 두번째 월요일에 열리는 행복한 문화충전 '천원의 낭만'은, 이번 공연에는  "아시아 아트심포니오케스트라 스트링 앙상블 제2회 정기연주회" 입니다.

이번 연주회는 서울 오케스트라, 서울 송파구립 오케스트라, 오케스트라 '블랙', 경기도 시흥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로 종횡무진 활동중인 지휘자 양일오 씨가 객원 지휘로, 오케스트라 '블랙'의 악장으로 활동 중인 바이올리니스트 최수경씨와 함께 비발디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 중 여름'과 양일오 지휘자가 편곡한 가르델의 '간발의 차이'를 협연합니다.

○일    시 : 2011. 09/19(월)  저녁 7시 30분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소극장
○입장료 : 10,000원    (천원의 낭만 회원, 1,000원)
○문    의 : 062)226-2032
                 (사)아시아공연예술위원회 http://www.gjasia.org 



소년과 함께하는 문화놀이터 : 프리스쿨Free School


진월동 푸른길공원에서는 지역 청소년들과 주민들이 함께 만드는 문화공간의 장이 만들어집니다.

이번이 여섯번째인 “청소년과 함께하는 문화놀이터 : 프리스쿨Free School”은 디자인공방, 퓨전놀이터, 포토존 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먹거리 나눔 등이 진행됩니다.

○일  시 : 2011. 09/17(토) 16:30 ~ 18:30
○장  소 : 진월동 푸른길공원(BIG SPO 뒤편)
○문  의 : 062)375-1324
               광주광역시 청소년문화존 http://www.gjcz.net



제12회 FIRA Korea Cup 로봇축구대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로봇축구대회의 한국대회인 ‘2011FIRA Korea Cup’이 광주비엔날레 제3갤러리에서 9월 17일, 18일 양일간 개최됩니다.

세계로봇축구연맹(FIRA)과 (재)광주비엔날레가 공동주최하고 (사)대한로봇축구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로봇산업과 미래전략산업인 메카트로닉스 분야 및 IT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붐을 조성하고 첨단 산업 인재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경기 종목은 ▲로봇축구의 대표 종목인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이용 공을 상대편 골문에 넣는 마이로솟(MiroSot) ▲ 마이로솟과 같은 기술로 운영되는 600g, 50cm 미만의 인간형 로봇축구 경기인 안드로솟(AndroSot) 경기로 카이스트, 성균관대, 강원대, 강남대, 숭실대학교에서 6개팀 총 50여명이 참가해 경합을 벌이게 됩니다.

○일  시 : 2011. 09/17(토) 13:00 ~ 18:00   /    09/18(일) 11:00
○장  소 : 광주비엔날레 제3갤러리
○문  의 : 062)608-4246        광주비엔날레 (http://www.gb.or.kr)



고요한 아침의 나라 KOREA - 외국인의 눈으로 본 옛 한국풍경 展


롯데갤러리 광주점에서는 개점 13주년을 기념하여 1900년대 초 중반 한국을 방문, 당시의 시대상을 화폭에 재현했던 외국인 화가 4인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한국에 서양 회화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이전인 20세기 초의 풍속을 세밀하게 묘사하여, 서구인의 푸른 눈을 통해 드러난 우리의 옛 전통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기  간 : 2011.09/17 ~ 10/17
○장  소 : 롯데갤러리 광주점
○문  의 : 062)221-1807



콰르텟엑스와 함께 하는 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17일(토)에 박물관 교육관 대강당에서 토요박물관 음악회를 개최합니다.

클래식 음악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해설한 <콰르텟엑스와 함께 하는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은 공연, 강좌, TV 프로그램, 도서, DVD 등으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콰르텟엑스는 정통클래식과 대중음악을 넘나들며 현악사중주의 개념을 새롭게 개척하고 있으며, 제 1 바이올린을 맡고 있는 리더 조윤범, 제 2 바이올린의 박소연, 비올라의 김희준, 첼로를 맡은 임이랑 4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젊은 연주팀입니다. 

○일  시 : 2011. 09/17(토) 18:00
○장  소 : 국립광주박물관 교육관 대강당
○문  의 : 062) 570-7025
※ 국립광주박물관 홈페이지 사전 신청    (http://gwangju.museum.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