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광역시] 광복 66주년 기념 「우리 땅, 독도수호 특별전」-빛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일매일 외치는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잠잠해졌다 싶으면 다시 떠오르는 독도문제.
끊임없는 독도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지리적,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어떻게 독도가 대한민국 고유영토인가에 대해 알고 계셔야겠죠?^^



대한민국 정보의 독도에 대한 기본 입장

1. 독도에 대한 지리적 인식
2. 우리 옛 문헌 속의 독도
3. 일본 에도·메이지 시대의 독도 소속에 대한 기본인식
4. 대한제국의 독도에 대한 확고한 인식과 통치
5. 일본의 불법적인 독도 영토 편입
6.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 재확인

[출처 : 외교통상부(http://www.mofat.go.kr/press/hotissue/dokdo/index.jsp)]



마침 광주광역시 시청에서 독도의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독도가 한국영토임을 입징하는 고지도와 공식문서 등을 전시하는 독도수호 특별전이 개최되었는데요.

지난 8월 11일부타 8월 20일까지 진행된 '광복 66주년 기념 「우리 땅, 독도수호 특별전」'의 모습을 간단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땅, 독도수호 특별전」

독도가 한국영토임을 입증하는 미국, 영국, 일본 등의 고지도와 공식문서 등 70점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독도의 역사·정치·사회적 가치를 부각해 우리영토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재삼 강조하고, 민주와 인권·평화를 표방하는 대표도시 이미지에 걸맞는 독도 특별전시전을 개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도수호 특별전에 있는 '독도는 한국땅' 아래에 "명명백백한 자국의 영토도 주장하지않는 자에게는 결코 돌아오지않는다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옵니다.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하고 전시회를 방문하는 시민분들에게 고지도와 공식문서 등을 통한 독도 역사, 정치, 사회적 가치를 알리는 전시회의 목적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시회에는 총 70점의 독도와 관련된 자료와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진은 독도에 직접 간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독도 주변과 내부의 모습을 보여주고있었습니다.
독도에서 바라보는 푸른 동해와 아름다운 동도, 서도의 모습 등 이제까지 보지못하였던 독도의 다양한 모습을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전해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독도특별전' 전시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아름다운 우리의 영토의 모습과 독도의 중요성, 우리영토인 이유를 분명히 알고 대응하여 앞으로 나오는 일본영토라는 억지주장에 어디서든 당당하게 반박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또한 논쟁이 일어날 때만이 아닌 지속적으로 독도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시회는 지난주에 끝나 독도의 모습을 못봤다고 아쉬워하시는 분에게 독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다음지도에 있는 로드뷰를 통하여 독도의 이곳 저곳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