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 _ 중외공원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 _ 중외공원

2011.0628일 중외공원에서는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이 열렸습니다. 중외공원이라고 하면 낯선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중외공원은 광주시립미술관과 놀이공원 사이에 위치해 있는 곳이에요^^ 녹색창조도시는[2011UEA광주정상회의]가 개최되는 뜻 깊은 해를 맞이하여 환경비전을 담은 “녹색창조도시 비전선언”과 10대 실현과제를 발표하고, 동 정상회의의 성공을 다짐하기 위해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을 개최하게 됐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광주시림미술관의 모습이에요. 이곳은 정원도 잘 가꾸워져 있고 카페와 다양한 전시회, 놀이공원이 있어 데이트코스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럼 아름다운 중외공원에서 펼쳐졌던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번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은 녹색창조도시 비전선언과 더불어 UEA광주 정상회의 성공기원과 다양한 공연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달거리 공연으로 몇 번 뵜었던 김원중씨도 공연하시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가 너무 많이 와서 혹시나 취소 되지 않을까 하고 알아봤는데 행사장에 가까워 지니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비가 많이 내림에도 불구하고 우비와 우산을 들고 오셨더라구요. 전 멋도 모르고 우비를 안받고 그냥 자리에 앉았는데...시간이 지나면서 너무나 후회를 했습니다...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색 창조도시 광주 비전 선언’은 강운태 시장님이 취임과 함께 녹색창조도시 추진의지를 강력히 나타내시면서 전문가와 시민단체, 기업 등이 참여하는 준비단을 구성해 초안을 마련하고 전문가들의 내용검토와 시민공청회 등을 거쳐 선언문과 시민실천사항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또한, 선언문 내용을 구체화하는 시책개발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전문가와 공무원 등으로 분야별로 12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녹색생활과 도시재생, 녹색생태 공간조성 및 녹색기술 산업 등 4개 분야 20개 시책을 발굴하고 전문가의 검토 등을 거쳐 ‘녹색창조도시 광주 5개년 계획 10대 실현과제’로 확정했다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장 강운태시장님의 모습입니다. 본의 아니게 행사장에서 여러번 뵙다 보니 친근하게 느껴지시는 광주 시장님이십니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유머감각이 있으셔서 말씀하실 때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경청할 수 있게 해주셔서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말씀 다 하시고 나서 우비를 개고 계시는 모습 또한 멀게만 느껴지는게 아니라 오히려 시민들과 가깝게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분들이 시장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있는 모습이에요^^ 정말 다행스럽게도 시장님께서 말씀하시는 동안 잠시 비가 주춤해져 우산을 쓰지 않아도 될 정도였습니다. 그 뒤에 다시 비가 오긴 했지만요^^ 오랜만에 비속에서 야외에 나와 앉아 있으니 초록빛이 어찌나 이쁘던지.. 시장님도 말씀 중에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에 맞게 비가 와서 그런지 너무나 초록빛이 예뻐보인다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녹색창조도시를 위한 시의회의장, 환경단체대표분이 오셔서 축사를 해주셨습니다. 멀리서 찍은거라 사진이 좀 작네요 ^^a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녹색창조도시 광주 비전선언문을 낭독하는 순서도 가졌습니다. ^^
“녹색창조도시광주 비전선언”은 시민과 기업, 행정의 그린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기후변화대응과 에너지 절약, 자원순환사회의 정착 및 도시 숲의 확대 등을 통해 ‘광주를 녹색창조도시로 만들어 나가자’는 내용이였어요.

이 밖에도 도시환경 문제의 대안과 희망을 제시하기 위해서 ‘Green City, Better City'를 슬로건으로 오는 10월 11일 개최되는 ’2011도시환경협약(UEA)광주정상회의‘성공을 기원하는 세리머니 행사도 같이 했는데요~  홍보영상 보여드릴께요.


[UEA 광주정상회의 홍보영상]





영상을 보니 앞으로 광주시가 더욱더 친환경적이면서도 교육적, 기술적, 환경적 앞서 나가는 도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UEA는 전국 각지에서 많은 시가 참여한다고 해요. 아직 기간이 많이 남아있어 앞으로 더욱 많은 국제의 시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하네요^^ 시장님과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는 영상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 UEA 광주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모든 시민들과 시장님, 관계자분들께서 다같이 성공기원을 했어요. 더욱 많은 사람들이 있었는데 사진상에선 많이 적게 나왔네요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은 간단하게 참석자 소개, 시상식, 기념사, 축사, 빛고을 녹색창조도시 선언, 녹색창조도시 비전 발표, UEA광주정상회의 홍보영상 등 중요한 본 행사 말고도 다양한 축하행사가 있엇습니다. 바로 공연인데요~ 정인봉, GFN광주영어방송소년소녀합창단, 안치환, 김원중,프롤로그,인디언수니가 공연을 이끌어주셨어요^^ 몇몇 분의 공연은 동영상으로도 올려드릴께요~!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 공연]


■ 정인봉(오카리나)


오카리나의 음색을 들으니 나무와 빗방울이 너무나 잘 어울리는 듯 했습니다. 오카리나 연주를 개인적으로 처음 들어봤는데요~ 비가 와서 더욱 산뜻한 공간 속에서 오카리나의 청아(?)한 음색이 더해져 너무나 경쾌하게 들렸어요. 일반적으로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리코더의 소리와는 정말 너무나 다른 소리가 나서 놀랬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FN광주영어방송 소년소녀합창단


광주영어방송에서도 소년소녀합창단이 있는건 이번에 처음 알게 됐어요. 처음 시작하기 전에 영어방송 합창단답게 영어로 어떤 곡을 부를 것이 소개를 해주었는데요.. 어른들도 기죽게 하는 어린 친구들의 영어 발음..... 앞으로 좋게 성장할 것 같은 예감 팍팍 들었습니다^^
OVER THE RAINBOW와 아리랑을 불렀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김원중


김원중의 달거리 공연을 보러 가서 김원중씨의 싸인도 받고 그랬었는데 이곳에서 보니 또 반갑게 느껴졌어요. 물론, 김원중씨는 절 기억못하겠지만요^^ 이날 들려주신 곡은 달거리 공연때 듣지 못했던 새로운 곡이였습니다. 기타의 음율이 저절로 몸이 리듬을 타게 만드는 것 같았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프롤로그


프롤로그는 특이하게도 부부인 가수입니다. 부부로 가수 활동을 같이 한다는게 쉽지 않을 텐데 너무나 부럽기도 하고 색달랐어요. 그리고 무척 경쾌한 목소리로 중외공원을 들쑥들쑥 하게 만드셨던 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인디언수니


김원중씨께서 후배라고 소개해주셨던 인디언수니 분입니다. 목소리가 정말 자연과 잘 어울리는 분이아니였나 생각이 들어요. 인디언수니분께서도 자신의 곡을 들을땐 자신보단 주변의 나무와 숲을 쳐다보며 들어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주변의 자연을 보며 노래를 들었는데 숲이 더욱 아름답게 느껴지는 신비로운 경험이였습니다. 음악만으로도 주변의 환경이 아름답게 다가올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안치환


안치환이란 분은 제가 잘 알지는 못했지만 그분의 노래를 듣는 순간 ‘아! 이노래를 분이 이분이구나’ 하는 생각이 번뜩 들었습니다. 목소리가 정말 좋으시더라구요. 이 노래를 듣는 모든 사람든 남녀노소, 연령의 갭이 줄어들었던 공연이 아니였나 생각이 들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록 비가 왔지만 그래도 성공적이였던 “녹색창조도시 시민한마당!” 앞으로 녹색의 도시 광주가 되기 위해서 저도 하나하나 실천해나가는 시민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과 함께 UEA광주정상회의가 잘 성공적으로 개최 될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여러분도 같이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