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 빛창 블로거기자단 워크숍 후기

      [광주] 빛창 블로거기자단 워크숍 후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4월29~30일 빛창 블로그 창설 후 첫 실시된 명예블로거 기자단 워크숍이 초여름의 신록이 짙어가는 초야의 화순 청풍자연농원에서 있었다. 각기 다른 위치에서 현업에 종사하시거나 대학생 블로거 등 사회 다방면에서 재직 중 온라인상의 활동하는 조직이라서 특정상 오프라인 모임 갖기가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렇게 수련회를 성사 시켰다. 이번 수련회를 계기로 실무자와 블로거간에 충분한 소통의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청에서 오후 8시출발해 9시경 청풍자연농원에 도착했다. 전원 속에 웅장하리. 만큼 큰 민박형태의 전통한옥이었다.

   야간이동으로 주위의 전원 풍경을 구경을 할 수 가없었지만 도착하자마자 시골마을의 정취는 이미 오감에 와 닿기 시작하였다. 흙냄새 풀냄새가 상큼하고 신선한 공기가 좋았습니다. 시골에서 태어나 잔뼈가 굵어지도록 살아온 시골태생이서 일까요, 시골이란 말 만 들어도 마음이 편하다. 이렇게 포근한 심성을 가질 수 있은 좋은 전원에서 빛창 블로그의 발전을 위한 좋은 의견이 나오기를 기대해 보면서 1박2일이란 여정을 시작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원 전통 한옥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원 별체 한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늦은 저녁 식사와 자유 난상토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늦은 저녁 식사와 자유 난상토론


  늦은 저녁 식사를 겸한 만찬은 친환경 재배를 한 더덕과 채소가 상을 가득 채웠다. 향긋한 산나물과 더덕 무침은 그 향이 너무 좋아 안주 챙기기 위한 술 도둑을 만들기 십상이었다. 만찬중인시간 김영숙 농장 대표의 인사말에서 귀농으로 성공한 이야기 거리에 가슴 찡한 사연들이 있었다. 소박한 시골 아낙의 친근한 농장 사장의 모습은 오직 친환경재배를 통한 농사일은 계속되고 있었다. 친환경을 통한 농산물 재배의 그 기법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공동 수련회는 김준태 다음광주센터장의 진행으로 시작되었다. 첫 만남에서는 주로 빛창의 실무진과 블로거기자단의 인사나누기 개인소개 등으로 진행되었다. 관, 민, 대학생 블로거로 구성된 인사소개에서 저마다 개성 있는 소개로 얼굴을 익히며 시간 내내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첫 토론은 자유난상토론으로 내일 있을 팀별 주제토론과 관련된 사항과 평범한 삶의 이야기까지 공식 토론은 23시에 마쳤으나 자정이 넘도록 이야기 흐름은 그 칠 줄 모르고 전원속의 밤을 깊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별 토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별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별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별 토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별 토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별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행 김준태 다음 광주 센터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늦은 밤  심야 자유난상토론에서 나왔던 비장에 수단이 동원되는 20분의 시간이야 말로 너무도 진지한 토론이었다. 신선하고 튀는 듯 한 제안과 문제점 까지 나왔다. 공영방송 골든벨프로에서 사용했던 그 흰 글자판에 결정된 토론은 옮겨 적은 후 발표가 시작되었다. (내용비공개) 발표시간 대학생블로거는 학생다운 깜찍하고 시선한 내용이 있었다. 파워블로거는 노련한 경험과 축척된 기술로 발표가 끝난 후 필자의 간단한 개인발표의 끝으로 모든 발표가 끝났다.

  이번 워크숍에서 팀별 토론 발표를 끝으로  유선현 실무관의 발표내용에 대한 강평이 있었다. 빛창 블로그 출 발시 얼마나 알고 시작한 것이 아니었다. 3연속 수상은 했지만 갸륵할 정도로 열심히 했던 것이다. 초롱초롱 빛나던 1기 대학생 기자단의 열심히 활동 모습이 생각이 난다. 이 일이 쉽지만은 않아 계속 이어지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지금은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는 어렵다는 것이다. 객관성이 있어야 하고 보다 다양한 컨텐츠게발이 있어야 한다. 라고 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발표한 내용 중에서 이미 빛창 블로그에서 구상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계속 연구 중이며 발표내용은 검토하여 반영하도록 힘쓰겠다고 하셨다. 한 가지 더 부탁 이라면 오늘 여러분의 이 열정이 일 년 내내 소정의 임무수행을 마칠 때까지 이어 달라는 주문이 있었다.

 
토론 발표시간이 예정보다 약간 초과 친환경 제배에 대한 체험은 이곳 농장과 주변과 산기슭에서 마친 후 대망의 빛창 블로그 첫 워크숍을 마치고 11시 귀광 버스에 승차 12시 시청에 도착 후 해산 다음 만남을 기약했습니다. 이번행사를 주관해주신 광주광역시 공보관실, 다음 광주센타 임직원들 그리고 특히 깔끔하게 진행 잘해주신 김준태 광주센터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워크숍에 관심 가져주시고 협조해주신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동료기자단 여러분 즐거운 시간 이었습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빛창 대학생명예블로거 기자단 최찬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