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300만 시·도민 서명 운동 함께 참여해주세요~!

여러분,3월 14일날 있었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계 인사 초청 설명회에 대한 글이 기억나시나요?^^
2011년 3월 14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관련 학회와 협회, 교수와 연구기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어 광주 강운태 시장님이 호남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유치돼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제시하고 오셨었습니다.   (글 보러가기  http://www.saygj.com/1212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제 과학 비즈니스 벨트란?

국제
기초과학연구와 미래지식산업을 세계최고로 만들기 위해서는 국제화가 필요합니다.
기초과학연구원의 해외인력 비중을 30%로 하고 해외기업이나 해외 연구소를 유치하고자 합니다.

과학
상대적으로 취약한 기초과학을 신속하고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세계적 수준의 세조국제과학원을 설립하고 노벨과학상에 도전할 수 있는 중이온가속기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비즈니스
앞으로 우리 경제를 이끌 첨단지식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대학, 연구소, 기업, 펀드 등이 상호 연계되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를 창출해 갈 수 있도록 과학비즈니스도시를 설계할 예정입니다.

벨트
거점지구 주변에 과학, 연구, 교육 등이 발전한 지역을 기능지구로 지정,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합니다.기능지구와 주요 과학 산업 거점에 기초과학연구원의 분소를 설치하고 광역경제권 선도·전략산업과 연계하여 국가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국제 과학 비즈니스 벨트,  왜 광주에 유치하려고 하는 것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광주에 유치되면 좋은 점]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들이 들어서고 우수한 연구 인력들이 유입된다#
7년동안 국비 3조 5,487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책사업인만큼 330만평 규모의 부지에 기초과학연구원, 대형기초연구시설, 비즈니스환경 및 글로벌 생활환경이 조성된다고 해요. 기초과학연구에 비즈니스를 융합시킨 새로운 국가성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이곳에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소들이 들어서고 우수한 연구 인력들이 유입된다고 합니다. 우수한 인력이 만약 호남, 광주로 들어온다면 이 지역의 관광과 상가들의 생활이 좀더 탄력을 받을 수 있고 활발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양질의 많은 일자리가 생긴다 #

또한 가장 큰 장점으로는 일자리가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취업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기초과학 연구원은 총 3000여 명의 연구인력 및 행정지원 인력이 필요케 되는데요 인구 5만 이상의 신도시가 조성되는 것과 다름없다고 해요. 광주는 다른 지역에 비해 생산이 많이 부족한 편인데 만약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들어온다면 생산효과를 많이 늘리고 취업난도 조금이나마 해소되서 광주의 시장 환경이 많이 좋아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호남지역에 유치되야 하는 것이죠.


# 큰 투자와 고도의 생산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

세계적 수준을 지닌 연구소들이 온다면 그만큼 기대효과가 크기 때문에 깅버체들에 의한 10조원 규모 이상의 후속 투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부문에서 원천기술을 확보해 고도의 생산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어요. 향후 20년간 235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브랜드가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왜 광주에 생겨야 하는 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광역시는 광주-대구-대전의 내륙도시를 잇는 삼각과학벨트안을 최선의 방안으로 여기고 광주유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광주에 본원을 두고 대구.대전에 각각 제 2·3캠퍼스를 두는 안인데요~ 광주에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대형기초연구시설)를 설치하고 전남 목포·순천·전북 정읍 등에는 기초과학연구원 site-lab을, 대구에 기초과학연구원 제 2캠퍼스, 대전에 기초과학연구원 제 3캠퍼스를 설치하는 방안입니다. 이 같은 분산배치는 일본·독일 등 과학선진국 사례에서도 이미 광주시가 직접 확인한 사항으로 국가 균형발전과 국민통합은 물론 과학한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는 타 지역에 비해서 깨끗한 청정지역이면서도 주거비가 저렴한 도시중에 한 곳입니다. 다른 지역에서 누리는 것 모두 누리며 저렴한 주거비로 더욱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이지요.

무엇보다 광주하면 떠오르는 “문화·예술 중심도시”라는 키워드로 다양한 공연, 전시 등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로 갖춰야 될 것은 모두 갖추고 있는 도시이고 글로벌 환경으로도 손색이 없는 도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는 동서남북 모두 연결을 시켜주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는데 더더욱 나아가 국가의 허브에 위치해 있습니다. 국내는 ktx를 이용해서 어디든 갈 수 있으며 육지교통 못지 않게 항공교통인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이 있어 국·내외 어디든 연결되어 있는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어 접근성이 매우 용이합니다.

광주의 유용한 접근성은 비즈니스 하기에 매우 유용한 환경입니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들어서도 전혀 손색이 없는 비즈니스환경 접근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의 지가는 저렴하기 때문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같은 큰 산업단지가 들어서기엔 더더욱 좋은 곳입니다.

예로부터 평야가 많은 지역이기 때문에 지역도 평탄해서 신축 건물 짓기엔 한없이 좋은 환경을 지니고 있어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들어서기엔 여러모로 좋은 지형을 가지고 있는 광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안정성!

요즘 일본의 지진발생으로 국제적으로 안정성에 대한 문제가 많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광주는 진도가 4이상 발생하지 않는 안전지대로 재난이 안전하기 때문에 국제적인 과학비지니스벨트가 들어와도 걱정없이 연구에 치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온라인 서명 참여하실분은 ↑↑ 클릭↑↑ 하세요]


우리 지역의 발전을 위해 강운태시장님의 노력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광주 시민들의 힘을 하나로 모은다면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호남권 유치 염원 300만 시·도민 온라인 서명을 통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한 시민 여러분들의 생각을 적어주세요.

300만 시·도민 서명운동은 ‘내륙 삼각벨트론’을 전 국민에게 알리고 호남권이야말로 Science to Business 실현의 최적지라는 국민적 염원을 담아 선정위원회에 제출하게 되는데요~ 더욱 많은 국민들이 서명을 해주셔야 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도 서명 독려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서명은 우리 지역을 위한 아름다운 기부로써 지역 발전을 위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