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주말 잘 보내셨나요?
저는 지난주에 '푸드마켓'에 다녀왔답니다^^
마켓다녀온걸 왜 보고하냐구요?
푸드마켓·뱅크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해드리자면..
2009년에 광주시에서 경기침체에 따라 늘어나는 저소득층의 결식 문제를 해소하기위해 총 사업비 4억 5천만원을 투입해 기부식품 지원을 위한 푸드마켓 2곳을 설치, 운영하였습니다.
'사랑의 푸드마켓'이 광주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북구 오치동에 생겼습니다.
<이미지출처 : 푸드뱅크>
푸드마켓·뱅크는 식품제조·유통기업 및 개인으로부터 여유식품 등을 기부받아 식품·생활용품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식아동, 홀로사는 어르신, 재가 장애인 등 우리 사회 저소득계층에 식품을 지원해주는 민간단체 중심의 사회복지분야 물적자원 전달체계입니다.
푸드마켓·뱅크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가지고있는데요^^
푸드뱅크는 여유식품 지원을 식품제조업체나 개인 기부자로부터 기부를 받아 우리사회 소외계층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식품자원 복지서비스입니다.
이번에 제가 방문한 푸드마켓은 후원자들로부터 식품 등 생활필수품을 기탁 받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는 행복 나눔의 공간으로서,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푸드마켓에 진열된 필요한 물품을 직접 선택·수령하는 이용자 중심의 장터입니다^^
이런 좋은 곳이 있다는 걸 모르고계셨죠?^^
오치종합사회복지관이 운영하는 '행복나눔 푸드마켓 북구점' 에 인터뷰하러 갔답니다^^
다른 서구점 같은 경우는 이와 다르게 운영된답니다^^
1. 푸드마켓과 푸드마켓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푸드뱅크는 캔류, 장류, 라면 등 공상품 위주 식품을 주로 제공하며, 푸드마켓은 신선식품, 빵류, 학교급식소, 대형 식당의 여유식품 등 신속한 소비가 필요한 식품을 주로 제공합니다.
푸드마켓같은 경우에는 배분제 중심입니다. 물건이 대량 기탁들어오면 진열해놓고 식품을 필요에 의해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2.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가요? 이용하실 수 있는 분의 선정기준은 무엇인가요?
이용하시는 분은 많죠. 거의 월초와 월말에 많이 방문하십니다.
긴급 지원대상자분들은 '09년에 지원이 끝났습니다.
현재는 2010년부터 북구 주민 중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4인이상 세대에게 지원하고있습니다. 이용세대는 670세대 정도되며, 매월 1회로 5가지 품목을 골라가실 수 있습니다.
마켓같은 경우에는 배분제 중심입니다. 물건이 대량기탁들어오면 진열해놓고 식품을 필요에 의해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선정은 저희가 따로 신청을 받는 것이 아닌 북구청에 공문을 보내 수급자명단을 요청합니다. 그 후에 저희가 수급자분들에게 연락을 하죠.
3.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푸드마켓 하나가 제일 큰 사업이고 이 외로 세부사업이 있습니다.
그 사업 중에 이동마켓이 있는데 월 1회 운영합니다.
시작장애인 분들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연락하여 주문을 받고 배송을 해드립니다.
다른 세부사업으로는 롯데슈퍼와의 연계사업으로 매월 3-4만원정도 롯데마켓에서 기부를 해주시면 35세대에게 물건이 나갑니다.
예를들어 롯데슈퍼가 문흥점에 있다면 문흥동 롯데슈퍼가 문흥동 주민분들에의해서 수익을 창출되잖습니까.
그 수익을 돌려주린다는 입장으로 문흥동 이용대상자분들에게 배분합니다. 총 7개점이 연계되어있습니다.
4. 개인도 기부할 수 있나요?
네. 개인적으로 쌀이나 라면박스와 같은 물품을 기부해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 기부는 거의 푸드뱅크로 넘어갑니다.
유통기간이나 상태를 보고 기부물품 적절성을 판단한 다음 기부받으실 분들에게 전달해드리거나 푸드마켓에 진열합니다.
푸드뱅크에서 관리하는 물품은 푸드뱅크로 보내고 또 푸드뱅크에서도 푸드마켓으로 기부물품을 보내줍니다.
빵같은 경우에는 유통기간이 짧아요. 그럴 때는 유통기간 안에 바로 전달이되서 간식 등으로 드실 수 있도록합니다.
5. 주로 어떠한 물품이 기부되고 있나요?
가공, 생필품, 옷이 기부되며 대부분 식품이 많이 기부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제품이 하자없는 새물품이라는 것입니다.
물건마다 스티커가 붙어있는데 큰글씨로 써져있죠?
유통기간 확인 쉽도록 큰 글씨로 썼답니다.
바코드 경우엔 어떤 기부자가 누구한테 기부품이 갔는지와 물품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스티커랑 바코드랑 카드. 서로 다 연결이 되있어요.
그렇기때문에 회원카드를 꼭 가져 오셔야합니다.
6. 필요물품이 모자르지는 않나요?
모자르지는 않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무작정 이용대상자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식품보유량에 맞추어 늘리기때문이죠.
문제는 종류가 많지않다는 것입니다. 어떤 물품이 없냐고 문의하실 때 없으면 그럴땐 마음이 아프죠.
설날과 추석같은 경우에는 식용유나 밀가루 등의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에 많이 보유하도록 노력하고있습니다.
7. 겉모습이 일반마트같아서 일반인분들이 많이 들어오실 것 같아요.
네 많이 들어오세요.
오시면 설명을 해드리는데 앞에 보시면 신분증과 카드를 꼭 제시해주세요.라고 써져있기때문에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데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둘러 보고가세요.
둘러보시고 마트 내부에 써있는 아름다운손길, 나눔의 손길에서 저희 기부해주시는 분들을 보고 가시고 차를 드실 수 있는 공간도 있어서 차도 드세요.
이용 대상자만을 위한다고 저희가 폐쇄적으로 운영하지는 않습니다.
8. 운영상 어려운 점은 없나요?
적용 대상이 2010년에 5인이상 세대에서 2011년에 4인이상 세대가 되면서 1200세대가 추가로 늘어났습니다.
무작정 적용대상이 늘어나는건 아닙니다. 늘리고싶다고해서 늘리는 것이 아닌 식품보유량에 비해 늘리기때문이죠.
문제는 식품보유량과 기탁량확보가 어려운것이죠.
현재는 사회복지모금회에서 지원해주셔서 안정화되어있습니다.
지금 북구점이 생긴지 2년 밖에 되지않아 지원되는 물품챙기가 힘듭니다.
1년 광고방송, 홍보를 했는데 기부자보다 지원받고자하시는 분들이 더 연락을 많이해주세요.
또 처음 오픈을 하였을 때도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저희가 푸드마켓 1호점인데 처음에 신청자분들을 받을 때 많은 분들이 사기가 아닌가 의심답니다.
신고도하시고 그러셨어요. 그 때 한참 보이스피싱이나 이런 노인분들을 상대로하는 사기가 많았거든요. 지금은 많은 분들이 먼저 신청해주십니다.
이러한 사업이 얼마나 가계부담 절감에 도움이 되냐는 분들도 계세요.
가계부담이 확 줄지는 않겠죠. 하지만 당장 힘드실 때 몇일, 몇주라도 버틸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고생각합니다.
9. 근무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채용되나요?
저는 복지관에서 위탁을 하여 채용되었습니다. 사회복무원으로 2명이 있고 지원인력은 전담인력 1명, 사회복무 1명. 인원이 부족하면 시나 자원봉사로 인원을 보충하고있습니다.
어떤가요?
푸드마켓를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광주에 이런 곳이 있는지 몰랐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푸드마켓이 있는 이유와 푸드마켓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생각보다 푸드마켓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다는 것을요.
푸드마켓에 기부하고자하시는 분은
행복나눔 푸드마켓 북구점 062)264-1377로 연락주세요.
적은 양의 물품이라도 연락주시면 신속하게 방문하여 냉동차량으로 직접 수령하신다고합니다^^
유통기간이 지났거나 인체에 유해한 물품은 기부할 수 없으며, 식품 배분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안하여 기탁해 주시면 더 좋다고합니다.
푸드마켓이나 푸드뱅크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www.foodbank1377.org/)
'누려라 광주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광역시]풍암지구에 있는 금당산을 소개합니다. (10) | 2011.04.07 |
---|---|
[2011 세계산림의 해] 식목일, 나무 많이심으셨나요? (15) | 2011.04.06 |
[광주]전남대학교 5.18 기념관을 소개합니다 (4) | 2011.04.01 |
[황사/황사대처법] 황사를 제대로 알고 대처하는 방법 (38) | 2011.03.31 |
[광주 봄소식] 꽃피는 계절, 봄 (8) | 2011.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