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19호 ~*^^*

광주시, 센다이시 돕기 성금 모금운동 착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지난 2002년 자매결연을 맺은 일본 센다이시 지원을 위해 성금 모금운동에 착수했습니다.

시는 15일부터 4월13일까지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일본 센다이시 돕기 ‘성금 모금운동’을 광주공동모금회와 공동으로 추진합니다.

성금모금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광주은행과 농협에 개설된 공동모금회 광주지회 계좌 및 MBC, KBC광주방송에 ARS전화를 통해 기탁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시는 16일 센다이시 요청에 따라 빛여울수 1만 병과 컵라면 1, 900상자, 칫솔과 비누 등 생활용품 등 1억 원 상당의 구호물품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시는 의료지원과 복구지원반을 긴급 구성하고 센다이시 요청이 있을 경우 즉각 파견키로 했습니다.



북중미 무역사절단 알찬 활동으로 성과



광주시가 지난 3월3일부터 11일까지 북중미 3개 지역을 방문해 시장개척활동을 펼친 결과 1, 500만 달러의 수출계약 MOU를 체결했습니다.

지역 중소기업 7개사가 참여한 이번 북중미 무역사절단은 미국 댈러스와 L.A, 멕시코의 멕시코시티를 순회하며 바이어들과의 수출상담을 통해 우리 지역 우수상품을 홍보하고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먼저 미국 댈러스에서는 초미립자 소독기기 제조업체인 (주)에스엠뿌레사가 500만 달러의 MOU를 체결했고, L.A에서는 의료용 온열기를 취급하는 (주)명신메디칼이 100만 달러의 수출계약 MOU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멕시코시티에서는 광통신부품관련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려오트론(주)가 향후 3년간 900만 달러의 수출계약 MOU를 체결했습니다.

시는 이번 북중미 무역사절단을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을 대상으로 4번의 무역사절단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최신첨단기업과 1천억원 투자유치 협약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6일 오전 10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이플러스택 등 12개 기업과 1,083억원 규모의 투자유치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투자유치협약을 체결한 12개 기업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5개 업체, 금형, 가전, 자동차 관련 6개 업체, 치과재료 제조 1개 업체로, 광주시가 올해 3월부터 맞춤형 투자유치활동을 통해 발굴한 투자의향기업으로 728명의 신규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국내·외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광주가 전국에서 가장 유망한 투자지역으로 급부상되면서, 민선5기 이후 85개 국내·외 기업과 1조 5,532억원의 투자협약 체결을 통한 실투자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3단계 사업 기공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4일 남구 노대동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 3단계 사업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3단계 사업 중 고령친화체험관은 올해 12월 준공 예정으로 고령친화 첨단산업 육성 등 지역경제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할 예정입니다.

또한 노인전문병원은 2012년 10월 준공 예정으로 앞으로 급속한 노령화에 따른 치매·중풍 등을 체계적으로 치료하고 간호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3단계 사업 중에서 퇴행성질환전문병원은 지난 2010년 12월에 착공하여 현재 순조로운 공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조성사업의 1단계 사업은 복지관·문화관·체육관·후생관 등을 2009년에 완공했고, 2단계 사업으로 골프장과 골프연습장을 2010년 4월에 개장해 운영 중입니다.



2011년 광주광역시민대상 수상후보자 공모


광주시는 ‘2011년 광주광역시민대상’ 수상후보자를 오는 16일부터 4월15일까지 공개 모집합니다.

자격요건은 공고일인 2011년3월15일 현재 3년 이상 계속해 광주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거주자로서 각 부문별 요건을 충족하여야 하며, 시상은 △사회봉사 △학술 △예술 △체육 △지역경제진흥 등 5개부문으로 나눠 각각 1인을 선정, 시상하게 됩니다.

수상후보자 추천은 각급 기관장, 사회단체장, 전문대학 이상의 총.학장 또는 시민 20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하며, 제출서류는 추천서, 공적조서, 이력서, 주민등록등본, 소명함판 사진(3×4㎝) 2매, 기타 공적증빙자료 등입니다.

추천서는 광주시 시민소통과에서 교부하고, 광주시 홈페이지(http://www.gwangju.go.kr) 시정게시판, 고시.공고란의 공고문에서도 첨부된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광주시 시민소통과(062-613-291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무등산 순환버스 개통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 ‘무등산 순환버스’가 지난 12일 무등산공원 증심사지구 관리소 앞에서 개통식을 갖고 손님맞이에 나섰습니다.

순환버스는 광주시관광협회가 위·수탁협약 체결을 통해 운영하고, 무돌길 해설사 교육을 이수한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숲 해설사가 순환버스 안에서 시민들에게 안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순환버스의 디자인은 광주·전남디자인협회 소속 작가가 맡아 무등산을 상징하는 입석대, 철쭉, 갈대 이미지 등이 도입됐습니다.

순환버스는 매주 토·일요일 하루 6회에 걸쳐 광주역을 출발해 원효사, 증심사, 화순 신기교차로, 안양산휴양림을 거치는 왕복 131㎞ 3시간 30분을 운행하며, 요금은 1000원입니다.

또한 시는 오는 6월부터는 무등산을 한바퀴 순회하는 구간을 운행할 계획입니다.

※ 순환버스 광주역(북측) 출발시간 : 08:30, 09:30, 11:10, 13:30, 14:30, 15:30



2011 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채용박람회


상반기 취업시즌을 맞아 '2011 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채용박람회'가 이달 17,18일 양일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립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인재양성센터는 2009년 6월 교육과학기술부 지원으로 설립됐으며, 2014년까지 5년간 총 250억원의 국고를 지원받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채용박람회에는 호남지역의 선도산업으로 선정된 △해상풍력 신재생에너지 △광기술기반융합부품 소재산업 △신재생에너지산업 △친환경 자동차기반 부품소재 분야의 4개 인재양성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채용 박람회에는 친환경 전기자동차,태양광,풍력 분야를 비롯해 광기반융합 분야 선도산업 기업인 다스테크,금강산전,나노솔루션 등 43개 업체가 참여한다.

부대행사로 전문가에게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애니어그램' 심리검사를 통해 구직자 성격유형분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행사기간 중 인근 홀리데이인광주와 김대중컨벤션센터 행사장에서 호남광역경제권의 선도산업인 전기자동차,태양광,풍력,광융합 총 4개의 프로젝트 분야별 포럼 및 세미나 등도 열립니다.




지역대학-전통시장 지원협약 체결



광주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1시장 1대학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식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강운태 광주시장, 5개 대학교 총장, 양동시장 상인회장 등이 참석해 상호 협력키로 했습니다.

자매결연 협약체결에 따라 대학은 △전통시장 경영개선을 위한 자문지도 △전문마케팅 △시장점포 디자인 △고객유치를 위한 컨설팅 지원을 담당하고, 학교내 물품과 식자재 구입 시 우선적으로 결연시장 물품을 이용키로 했습니다.

각 시장은 위생적인 식자재와 품질좋은 물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청결과 친절한 서비스 제공으로 멋과 매력이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히기로 했습니다.

광주시는 대학의 젊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전문지식을 전통시장에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경영혁신에 일조하고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문화/공연 등 >



 

공개강좌 -'아시아에서 길을 찾다’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에서는 17일부터 5월26일까지 격주 목요일 오후 4시 아시아문화마루와 광주교대 대강당에서 '아시아에서 길을 찾다'라는 주제로 공개강좌를 엽니다.

건축가 승효상, 만화가 이원복 덕성여대 교수, 사진작가 박하선, 필리핀 이주여성 이자스민, 한국학자 베르너 삿세, 안톤 슐츠 조선대 교수, 디자이너 은병수 등 아시아 전문가 7명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합니다.

또 이 기간 퓨전 국악단 루트머지, 광주교대 오케스트라, 광주여성필하모닉, 광주다문화오케스트라 실내악 공연 등의 행사가 다채롭게 열릴 계획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홈페이지(www.cct. go.kr)에서 확인 바랍니다.



'흔적의 시간' 사진전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에서는 오는 4월 10일까지 '흔적의 시간'을 주제로 사진전을 엽니다.

이번 전시에는 광주지역 사진작가 26명이 전통가옥과 마을 앞의 장승 등의 우리나라 자연과 미를 사진으로 표현한 작품 총 90여점이 선보입니다.
 

참여 작가는 강사원ㆍ기우경ㆍ김명자ㆍ김성민ㆍ김영애ㆍ김진정ㆍ김철수ㆍ김현명 씨 등입니다.




광주과기원 공개강연  ‘알기 쉬운 뇌 이야기’



GIST(광주과학기술원)에서는 광주과학고 및 전남과학고 등 지역 고교생들과 대학생·일반인을 대상으로 19일 오후 1시 30분 광주과기원 오룡관에서 뇌의 신비와 중요성을 주제로 공개강좌를 엽니다.
이번 강연은 뇌 주간 행사를 벌이는 세계 57개국과 동시에 진행되며, 국내에서는 한국뇌학회의 주관 아래 지난 12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전국 주요대학들과 함께 전국 11개 도시에서 개최되는 전 세계적 과학문화 행사입니다.

세계 뇌 주간(World Brain Awareness Week) 행사는 일반인에게 뇌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92년 미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세계 각국이(현재 57개국) 매년 3월 셋째 주에 뇌를 알리는 다양한 행사를 동시에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는 사전접수 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문의 062-970-2114



인문학강좌Ⅱ



광주일보ㆍ광주시립미술관이 공동 주최하는 ‘인문학강좌Ⅱ’가 3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세미나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강좌는 3월 17일∼12월15일, 매달 셋째주 목요일(9월만 넷째주 목요일·오후 3시∼5시)에 열리며, 풍성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7일 이화여대 김우창 교수가 ‘문화의 전통과 삶의 일체성’이란 주제의 강연을 시작으로,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승효상 공동감독과 조용헌 전 원광대 교수,전남대 김광복 교수등이 초청강사로 나섭니다.


<강연일정 및 주제>

3/17 문화 전통과 삶의 일체성(김우창 이화여대 석좌교수)
4/14 공존과 상생(승효상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5/19 소리의 미학(김광복 전남대 교수)
6/16 호남의 명문가와 풍수 - 땅의 미학(조용헌 전 원광대 교수)
7/14 겸재 정선과 진경산수화(최완수 간송미술관장)
8/18 낙향과 유배, 교유와 소통의 미학(이종범 조선대교수)
9/22 음식-통섭의 미학(대안스님, 광주 무각사)
10/13 굿과 춤의 미학(이애주 서울대 교수)
11/17 대동놀이의 신명과 생성, 생명미학(채희완 부산대 교수)
12/15 차의 미학(여연 스님, 동국대 교수, 차문화학회장)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립미술관(http://www.artmuse.gwangju.go.kr/)홈페이지를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