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13호 ~*^^*

비메모리 반도체 교육센터 설립 협약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지난 24일 솔렌시스㈜·한국마이크로칩테크놀러지㈜와 비메모리 반도체개발 전문교육센터 설립협약서 체결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반도체개발 전문교육센터 설립 협약은 솔렌시스(주)와 한국마이크로칩이 지난해 12월 터치패널, 터치관련산업, 교육센터 설립 등 공동협약을 체결한 후 광주시와 업무협의 절차를 통해 3자간 협약서를 체결하게 된 것입니다.

최근, 터치센서 원천기술을 확보한 솔렌시스㈜가 지난해 12월 준공한 이후 터치센서기술분야의 적용범위가 나날이 커져 인력양성이 시급한 실정으로, 이번 반도체 교육센터 설립을 통해 광주시를 터치산업융합 메카지역으로 육성하는데 주목적이 있습니다.

이에 솔렌시스㈜와 한국마이크로칩㈜은 한국폴리텍Ⅴ대학에 전문강좌를 개설해 매년 100명을 마이크로칩의 전문인력으로 양성할 계획이며, 취업알선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참여기업의 공동투자로 반도체 전문설계 및 개발교육 센터를 설립해 반도체칩 설계전문·고급과정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사상최대 수출 115억 달러 달성



광주시가 글로벌 금융위기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광주역사상 최대 수출 115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광주수출은 지난 2007년 100억 달러를 달성한 후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2009년 88억 달러로 떨어졌다가 2010년 말 115억 달러로, 광주시 역사상 최대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이같은 큰 폭의 수출증가는 그동안 광주시의 전략산업으로 집중육성한 광산업과 금형산업의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자동차, 전자 등 생산라인 대폭증설 및 판로개척 노력으로 수출이 신장된 결과로 판단됩니다.



광주공원 시민회관 보전 아이디어 당선작 선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우수작>

광주시는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광주공원 시민회관 아이디어 공모결과 전문부분에 3개 작품과 일반부분에 4개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광주시는 시민회관 전면 본체부분과 예식장동 보전부분에 대한 재조성 시민 아이디어를 전문부분과 일반부분으로 나누어 공모했으며 관련분야 전문가 및 교수들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

전문부분 최우수상에는 광주시 북구 차인수씨의 ‘광주공원, 도시의 기억과 일상을 담다’가 선정되고, 우수상 1점, 장려상 1점이 선정으며, 일반부분 우수상에는 주창훈 씨의 ‘북카페 자원봉사센터 등 활용’과 장려상 3점이 선정되었습니다.

한편, 시는 광주공원내 시민회관이 근대건축물로 보존가치가 있다고 보고 건축물 안전진단 결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전면 본체부분과 예식장동은 보전하고 부실하여 위험성이 있는 공연장 옥상층은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전통시장 주변도로, 설 연휴동안 주차허용



광주시는 설 명절을 맞아 24일부터 2월 6일까지 말바우시장, 무등시장, 서방시장, 송정시장 등 5개 시장에 평일에도 주차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합니다.

이번 사항은 주차난이 심각한 도심지내 전통시장 주변도로에 설 명절 전 평일에도 주차를 허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설 시장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이와 더불어 시는 설 연휴 기간인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 250개소에 대한 환경오염예방 특별감시활동을 실시합니다.



광주시, 설맞이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광주시에서 주최하고 도농교류협회가 주관하는 우수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28일부터 29일까지 2일간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운영합니다.

이번 직거래장터에는 농수산물의 가격안정과 시민 생활안정을 위해 과일류, 수산물류, 축산물류 비롯한 한과류 등 제수용품 위주로 30여품목을 전시 판매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직거래장터에는 시중가보다 20~30%정도 저렴하게 판매하며, 제기차기와 투호던지기 등 민속놀이 부대행사를 진행해 설 명절 분위기를 한층 더 북돋을 예정입니다.




< 문화/공연 등 >



 

명계남 주연의 '아큐 어느 독재자의 고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명계남 출연, 여균동 연출의 연극 ‘아큐 어느 독재자의 고백’(이하 ‘아큐’)이 오는 30일 오후 3시, 6시 소극장 '공연일번지'(금남근린공원)에서 열립니다.
‘아큐’는 서울·부산·포항 공연에서 누적 관객 7천여명을 동원한 1인극 형식의 정치풍자극 입니다.

연극은 보온병폭탄과 연평도 시차, 예산안 날치기 등 현실 정치와 현 정부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조롱으로 극을 이끌어 나갑니다.
4년 만에 복귀한 무대에서 그동안 쌓인 연기에 대한 갈증을 아낌없이 쏟아내고 있는 배우 명계남의 명품연기도 기대가 됩니다.
연극 ‘아큐’의 또 다른 특징은 사전 예약-후불제 연극이라는 점 입니다.. 사전 예약-후불제란 관객이 인터넷 카페(http://cafe.naver.com/aaahq)를 통해 관람을 예약하고 연극이 끝난 뒤 본인이 느끼고 감동받은 만큼 관람료를 내는 방식입니다. 문의 010-6600-8397.



단마디명창 지정남의 ‘해장소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식아동후원금 마련을 위한 지정남<사진>의 ‘해장소리’가 오는 28일 오전 11시, 오후 7시 30분 5·18기념문화센터 대동홀에서 열립니다.

이 공연은 놀이패 '신명'이 주최·주관하는 것으로 광주mbc라디오 ‘말바우아짐’으로 유명한 소리꾼 지정남씨가 출연하여 창작소리꾼 '김명자'씨와 함께 2인극을 펼칩니다.
공연은 지정남씨를 중심으로 창작소리꾼 김명자씨가 가세해 해학과 풍자로 가슴 속 응어리를 시원하게 풀어내는 마당극으로 진행됩니다.
수익금은 아름다운 가게의 ‘결식 제로 캠페인’에 전액 기부될 예정이다. 관람료 : 1만5천원.



광주문화재단의  ‘문화나무 상상강좌’



광주문화재단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매월 한차례 국내외 문화예술계 저명인사들을 초청하는 ‘문화나무 상상강좌’를 마련합니다.

오는 1월 28일 부산국제영화제를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키운 김동호 강원문화재단 이사장을 시작으로 미술, 문학, 뮤지컬, 영화, 건축 등 다양한 문화예술분야 10명의 인사들이 매달 한차례 시민들과 함께 하는 문화강연을 펼칩니다.
김명곤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장(전 문화관광부 장관), 2011광주디자인비엔날레 승효상 총감독 등이 강사로 나섭니다.

■ 일 시 : 2011년 1월 28일 ~ 11월 24일
              1월은 마지막 주 금요일 오후 2시 ~ 3시 30분
              2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4시 ~ 5시 30분(7월 휴가철 제외)
■ 장 소 : 빛고을 시민문화관 다목적실(4층, 광주공원 옛 구동체육관)
■ 문 의 : 광주문화재단 정책기획팀(062-670-7421)



남도향토음식박물관 내달까지 수강생 모집



광주 북구는 다음달 28일까지 남도향토음식박물관 제9기 전통음식강좌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 합니다.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 과정으로 운영되는 이번 강좌는 떡한과, 향토음식, 폐백이바지 등 4개 강좌가 개설되며, 전통음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과정은 해당분야 무형문화재와 이에 상응하는 전문가가 특별강사로 나서며 수강료는 10만원(폐백이바지 12만원)입니다.

남도향토음식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namdofoodmuseu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