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12호 ~*^^*

광주시, 삼성전자(주)와 전통시장 활성화 업무협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9일 오후2시 시청 비즈니스 룸에서 강운태 광주시장, 채동석 삼성전자 부사장, 김영호 광주시장상인연합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약은 대형 유통점의 입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주지역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삼성전자(주)에서 회사 및 임직원이 전통시장을 자발적으로 적극 이용키로 한데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을 년간 1억 2,000만원상당 구매해 광주지역 소외계층 대상 자원봉사활동시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광주 R&D특구 지정 확정



장기적으로 약 15조원이 넘는 경제적 유발효과가 기대되는 R&D 즉 연구개발특구에 광주광역시가 지정됐습니다.

 지식경제부 특구지정위원회는 지난 17일 광 기반 융복합 산업의 세계적 거점 구축을 위해 광주 첨단과 진곡산단, 신룡지구, 전남 장성군 남면과 진원면 일대 18.73㎢를 광주 R&D특구로 지정해 육성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오는 2015년까지 6, 500억 원을 투입해 차세대 광기반 융복합,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스마트케어가전, 차세대전지 등의 특화산업을 육성할 방침으로 특히 광주 R&D 특구를 대덕연구단지와 개념이 다른 연구·생산복합단지로 만들고, 일본과 중국 연구진이 참여하는 개방형 특구로 만들 계획입니다.

또한 특구내의 기반시설 및 대부분 사업이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고, 특구 내 개발사업을 하는 데 있어 특례법이 적용돼 각종 인.허가 과정에서 최대한 편의가 제공되며, 특구에 입주하는 연구소와 기업에는 법인세와 소득세가 전액 면제되고, 취득세와 등록세, 재산세도 면제되거나 감액되는 등의 혜택으로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연구원·기업의 특구이전이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1년 노인일자리 참여 희망자 모집



광주시는 주 3회 1일 4시간 일하고 월 20만원씩 지원하는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 사업인 노인일자리 참여 희망자를 모집합니다.

모집분야는 공익형분야, 교육형분야, 복지형분야 등 5개로 오는 26일까지 동 주민센터와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등 35개 사업수행기관에 신청하면 됩니다.




< 문화/공연 등 >



 

사직도서관 ‘시민한문교실’ 운영



사직도서관에서는 일반시민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시민한문교실을 8개월 과정으로 운영합니다.기간은 2월 1일부터 9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에 총 32회 운영되며, 교육인원은 40명입니다.

시민한문교실은 천자문, 사자소학, 동몽선습, 격몽요결 등의 기초 한자 지식과,  고사성어와 한자말 등이 문학 작품과 문장 속에서 어떻게 쓰이는가를 통해서 자녀들의 논술지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수강신청은 18일부터 31일까지 일반시민 및 학부모 대상이며, 전화 또는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수강료는 무료입니다.(단, 수강교재는 본인 준비)
 문의- 사직도서관(☎ 613-7780)




어린이를 위한 '만화세상' 개관



광주 상무지구 무각사(주지 청학) 로터스 문화관은 오는 2월 28일 까지 겨울방학을 맞은 중·고생들을 위해 전시관에 아동 청소년용 만화 4천 여권을 구입, '만화세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청소년과 동반한 학부모들은 문화관 내 북카페에서 소설을 읽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현장 독서 교육장소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각사 로터스 문화관이 준비한 ‘만화세상’은 입장료와 이용료가 무료입니다.
문의 062-383-0108.



대인시장 ‘칼展-대인生活’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인예술시장 프로젝트 느티나무숲’이 네 번째 기획전시를 연다. ‘시장 속 박물관’에서 29일까지 진행되는 ‘칼展-대인生活’은  상인들의 손을

 통해 오랜 시간 그들과 함께 하며 시간과 기억이 묻어있는 연장, ‘칼’을 주제로 한 전시입니다.
 칼을 통해 시장상인들이 건너온 시간과 삶의 애환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칼과 함께 칼이 내는 소리들을 모았습니다. 홍어 써는 소리, 머리고기 써는 소리, 무 써는 소리, 칼 가는 소리. 대인시장에서 울러 퍼지는 다양한 소리의 울림들을 모아 전시장 안에 펼쳐 놓았습니다. 문의 062-233-1421



광주민속박물관, ‘다문화가족 전통체험교실’ 운영



광주민속박물관에서는 광주북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북구 센터에서 “다문화가족 전통체험교실”을 운영합니다.
이번 체험교실은 결혼 이주민과 그 가족들에게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계획되었습니다.

분야별 전문강사에 의해 이뤄지는 이번 프로그램은 첫째날인 19일에는 ‘방패연 만들어 하늘 높이 날리기’, 두 번째날 20일은 ‘새해 소망을 담은 솟대 만들기’, 마지막 21일에는 ‘복을 부르는 복주머니 만들기’ 등 3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참가자격은 다문화가족으로 수강료는 무료이며, 광주북구 다문화지원센터에서 접수합니다.
인원은 접수순으로 각 20팀을 모집합니다
문의 -  학예연구실 062-613-5365(담당자 : 김지현)



키덜트 샵' 양재영 개인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팝아트를 통한 키덜트 작품을 소재로 한 양재영 작가의 세번째 개인전이 20∼26일까지 광주 무등갤러리에서 열립니다.
키덜트(Kidult)란 아이(kid)와 어른(adult)의 합성어로 20∼30대의 어른이 되었음에도 여전히 어린의 분위기와 감성을 간직하고 추구하는 성인들을 말합니다.
양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팝아트를 접목, 키덜트들이 관심을 가진 캐릭터들을 통해 교감을 시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