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닭과 오리 익혀 먹으면 안전해요~^^

안녕하세요~^^*
요즘 구제역을 시작으로 조류인플루엔자까지.....
어떻게 맘 놓고 음식을 먹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 들지 않으세요?
오늘은 걱정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해 속속
다 파헤쳐 볼 생각입니다 ~^^ 우선 조류인플루엔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류 인플루엔자란?

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오리, 야생 조류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Avian influenza virus)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며 드물게 사람에게서도 감염증을 일으킨다. 2003년 말부터 2008년 2월까지 고병원성(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는)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highly pathogenic avian influenza A, H5N1)가 인체에 감염된 사례가 376건 보고되어 있다. 이 중 약 25%는 조류인플루엔자의 원인이 된 조류와 연관이 있는 사람들에서 발생하였으나 사람 사이의 감염이 가능한지는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인체에 감염된 경우 높은 사망률을 보였으며, 향후 조류인플루엔자가 사람의 전염병으로 바뀔 가능성에 대해 세계 각국의 의학계가 주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사람에게 감염된 사례가 보고된 바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하는 주된 요인으로는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와의 접촉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조류의 배설물은 감염의 주요 매개체라고 하네요!!

하지만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건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조류인플루엔자는 임상으로도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 아닐까요?ㅠㅠ

전염병이라는 것이 1:1로 걸리면 2:2.....4:4...그물망처럼 급속도로 퍼지기 때문에 위험한 것 같아요. 전염병이 생길수록 서로서로 조심하고 국가에선 더욱더 확산되지 않도록 잡아줘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증상 & 치료법]

우선 전염병 조류인플루엔자를 우리로부터 차단하기 위해선 증상에 대해서 안 다음 치료를 해야 겠지요??? 적을 먼저 알아야 된다는 말처럼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기침과 호흡 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라고 해요~ 감기와 비슷해서 혼동하기 쉽다고 하네요 ㅠㅠ 또한,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이 동반되며 설사 등의 위장관계 증상이나 두통 및 의식 저하와 같은 중추신경계 관련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외적으로 호흡기 증상 없이 위장관계 증상이나 중추신경계 관련 증상만 나타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

주변에서 보면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지 모르고 그냥 지나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자기 몸이 조금이라도 아프다 싶으면 병원에 가서 바로 진단을 받아 보는게 빠를 것 같아요^^

(주변에 조류인플루엔자 의심이 되는 친구분이 있는지 한번씩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친구를 위해서^^)

조류인플루엔자는 전염성은 강하지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다행이죠?^^

오셀타미비어(oseltamivir), 아만타딘(amantadine), 리만타딘(rimantadine)과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 인공 호흡기 치료를 포함하여 기능이 약해진 각 장기에 대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류인플루엔자 예방법]

첫째,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은 약한 전염성이 와도 반응은 강하게 하니 평상시에 꾸준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우도록 하는게 최고의 예방 대책 인 것 같습니다.

둘째, 유행 지역으로의 출입을 피하고 조류독감 유행 시 닭, 오리 등의 가금류(집에서 기르는 조류)와의 접촉을 피하며 그 외에 일반적인 개인 위생 관리도 중요합니다.

셋째, 방역에 투입되는 인력과 같이 직접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가장 최신의 사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오셀타미비어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도록 한다.




오리와 닭을 익혀 먹는다

오리와 닭을 익혀 먹는다!!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알아두셔야 할 일이 아닌가 싶어요~^^ 시중에서 파는 오리와 닭... 이상하게 조류독감이나 구제역 한번 퍼지면 절대 사먹지 않습니다.. ㅠㅠ 시중에서 파는 닭과 오리는 조류독감에 걸리지 않은 것들인데 말이죠.

그도 그런 것이... ‘혹시나’ 하는 생각에 피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오리와 닭 익혀 먹으면 전혀 상관없다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류인플루엔자(AI)가 ‘고병원성 AI)로 판명되면서 소비자들의 염려가 커져 소비가 위축되고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사람이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고기를 먹어 감염된 사례는 없으며, 감염된 닭은 바로 폐사하고 피가 굳어서 도축을 할 수 없어 시중에 유통될 수 없다고 해요~^^ 정말 다행이죠?

그리고 섭씨 75도에서 5분 이상으로 익히거나 튀겨먹으면 바이러스가 죽어 전염되지 않기 때문에 닭고기 등은 안심해도 된다고 합니다. (전문가가 말한거에요~^^)

그럼... 계란은 먹어도 이상이 없나요???

AI가 발생되더라도 감염된 닭은 바로 죽기 때문에 AI에 감염된 계란은 생산되지 않는다고 해요~ 발생 농장은 물론 발생 농장 주변 3KM 이내 위험 지역의 모든 닭, 오리 및 계란 등은 이동이 엄격히 통제된 상태에서 살처분, 매몰, 또는 폐기하기 때문에 시중에 듀통되는 일이 없다고 하니 안심하고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처럼 방역당국이나 국가에서 열심히 방역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드셔도 될 것 같습니다 ~^^ 꼭 익혀드셔야 해요~ ㅋ 그리고 지금까지 사람이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고기를 먹고 감염된 사례는 하나도 없지만 만약 AI에 감염되면 최고 20억원까지 보상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