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7호 ~*^^*

광주시 ‘국가경쟁력대상’ 최고대상 수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13일 오후2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한국경영평가원과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가 주최·후원한 ‘2010 국가경쟁력 대상’ 공공기관 부문에서 ‘최고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광주시는 246개 기관 가운데 시민의 행복지수 향상과 투자유치 성과, 산업경제 발전과 문화산업 육성, 참여와 소통의 자치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민선5기 들어 R&D를 비롯한 첨단산업 분야와 문화관련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짧은 기간임에도 18개 기업 2, 799억원을 유치함으로써 2, 500여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든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광주시는 산업기반이 구축된 광·자동차·가전산업과 그린에너지산업·문화콘텐츠산업 등 5대 주력산업을 지역의 대표산업으로 키워나가고 있으며, 광주시와 전남 장성 일원 18.73㎢(567만평)을 ‘광주R&D특구’로 육성해 연구성과가 지역산업체로 이어지도록 하고, 아시아문화전당 등 3개 권역 38만㎡를 ‘문화산업 투자진흥지구’ 지정, 세금감면 등을 통해 유망한 문화콘텐츠기업을 유치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 외에도 활발한 국비활동으로 지난해보다 15.5%가 늘어난 1조 4, 371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점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문화산업 육성시책이 큰 호응을 얻었으며, 매주 금요일 열리는 시민과 만남의 날 운영 및 여성친화적 도시환경 조성과 인권도시 지정 추진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0 국가경쟁력 대상’은 주요20개국(G20) 서울정상회의에 발맞춰 국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우수기업과 기관 및 CEO를 선정 그 공을 치하하고 성공사례를 대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주는 상입니다.



광주야구장 건립 청사진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기아자동차㈜와 광주야구장 건립을 위한 위·수탁 협약식을 체결하고, 광주야구장 건립에 관한 전반적인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광주시는 그동안 시민사회단체와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야구장건립 시민추진위원회’를 통해 광주야구장 건립에 관한 제반사항을 논의해 왔고, 지난 7일 시민추진위원회로부터 최종 활동경과를 보고받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를 바탕으로 시는 기자회견을 통해 건립위치는 예산 절감과 접근성, 장소성 등이 우수한 현 무등경기장 부지에 지하3층, 지상3층으로 2만5천석 내지 3만석 규모의 개방형 야구장 건립을 결정하였고, 주변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광주시는 야구장 건립을 위하여 내년도 본 예산에 100억원을 상정했고, 중앙정부로부터 체육진흥투표권 수익금에서 300억원 지원을 약속 받았으며, 기아자동차㈜의 300억원 위·수탁 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이뤄지고 있어서, 앞으로 광주야구장 건립이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저소득층 아동 200명에게 희망 메시지와 선물 마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와 어린이재단광주지역본부(본부장 최삼영)는 15일 오전10시 광주시청 회의실에서 주요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2010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발대식은 연말 저소득층 가정 200명 아이들의 소원을 들어주기 위해 600여명의 후원자가 모여 봉사의 마음으로 아이들에게 전달할 선물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울러, 아이들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위해 광주시, 기아자동차광주공장, 광주신세계백화점, (주)서원건설, 애니카자동차손해사정서비스(주) 등 20개단체에서 약 57,000천원을 후원하였습니다.
오늘 마련된 선물과 희망 메시지는 저소득층 아동 200명에게 17일부터 어린이재단 광주지역본부 산타원정대원이 직접 전달하여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이루게 됩니다.




광주광역시, ‘2010공공디자인 엑스포 '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B홀에서 개최되는 ‘2010공공디자인엑스포’에 홍보전시관을 운영합니다.

이번에 개최되는 ‘2010공공디자인엑스포’ 는 ‘다함께 살피고·살리는 더 나은 삶을 위한 디자인’이라는 주제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주최하며,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관련 기업체 등 50여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시의 홍보전시관 외관 디자인은 우리시 청사 이미지를 컨셉으로 형태를 만들었고, 홍보전시관의 공간별주요 전시내용은 시화문화마을 조성공사 등 공공디자인 시범사업 우수사례와 광주국제인본디자인도시포럼 개최내용, 2011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사업계획, 어번폴리프로젝트(Urban Folly Project), 광산업관련 LED 제품 등을 전시 홍보하였습니다.




광주시립도서관, 푸름이 환경교실 운영



무등도서관에서 오는 1월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오전10시30분부터 12시10분까지 초등학생 90명을 대상으로 ‘푸름이 환경교실’을 무료로 운영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눈높이 환경교육으로 다양한 분야의 환경문제를 애니메이션 시청과 활동교구를 활용한 체험중심으로 실시되며, 강사는 광주·전남환경보전협회 교사 4명이 진행합니다.

<일정>
  ▶ 1. 11(화), 초등 1~2학년 30명, “신기한 곤충탐험”
  ▶ 1. 12(수), 초등 3~4학년 30명, “소중한 공기”
  ▶ 1. 13(목), 초등 5~6학년 30명, “먹이그물 만들기”

참가신청은 16일부터 30일까지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접수하면 되고(선착순 모집) ,  기타 문의전화는 613-7748로 하면 됩니다.



사직도서관, ‘재미있는 생활과학교실’ 운영



광주시립도서관 산하 사직도서관에서는 오는 1월4일부터 3월22일까지 매주 화요일 초등학생들에게 수학·과학 체험프로그램인 제1기 ‘재미있는 생활과학교실’을 운영합니다.
수강생 모집은 오는 12월17일부터 마감시까지 초등학교 2~6학년 대상 선착순 25명이며, 전화 또는 직접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단, 수강료는 무료이나 실험재료비 27,000원은 수강생이 부담하며, 기초생활수급자와 한부모가족대상자는증명서류를 제출하면 실험재료비가 면제됩니다. )



광주시립도서관, 겨울독서교실 운영



광주시립도서관은 무등·사직·산수 3개 도서관에서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교 어린이를 대상으로 1월 4일부터 7일까지 겨울독서교실을 운영합니다.
이번 ‘겨울독서교실’은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을 생활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12월 14일부터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도서관별 30명씩 선착순 모집합니다.






<문화 / 공연 등 >


 

2010박물관 송년음악회 열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광주박물관이 18일 오후 7시 박물관 대강당에서 ‘2010박물관 송년음악회’를 엽니다.

전문 합창단인 광주시립합창단의 합창과 중창연주, 박물관 가족들의 합창이 진행됩니다. 특히 음악을 사랑하는 순수 아마추어들의 특별한 무대인 시민 중창경연이 이어집니다.

광주시립합창단은 한국의 가곡 ‘님이 오시는지’, ‘고향의 노래’와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의 ‘나의 좋아하는 것’, ‘에델바이스’ 등의 음악을 들려줍니다. 국립광주박물관 직원들의 부서별 합창과  허형만 시인의 시 ‘연꽃위에 불 밝히시니’와 유희봉의 시 ‘백자대호’를 전문 시낭송가인 김현서 씨가 낭송합니다.



제13회 광주 소극장 축제 공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일부터 내년 1월16일까지 열리는 이번 축제는 씨디아트홀, 문예정터, 궁동예술극장, 공연일번지 등 지역의 작은 소극장에서 공연이 열립니다.

이번 소극장 축제에서는 극단 크리에이티브드라마의 '학문외가', 시민의 '청혼', 유피씨어터의 '사깨다이', 극단 Y의 '마요네즈', DIC의 '청혼소동', 얼·아리의 '검사와 여선생', 진달래피네의 '혹부리 아저씨와 B-boy 도깨비'가 무대에 오릅니다.

이번 공연에 대한적십자사 헌혈증을 기증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또 현대오일뱅크 보너스카드를 제시하거나 씨너스 전대점 영화관람권을 가져 오면 30%를 할인 받을 수 있다. 관람한 공연 티켓과 학사농장 전 지점 영수증을 가져와도 30%가 할인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출처 - 프라임경제 >



 

김원중 ‘달거리’ 공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일 오후 7시30분 광주콘텐츠산업지원센터 영상관에서 김원중의 ‘달거리’ 마지막 공연이 열립니다.  
판소리 명창 윤진철,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김현옥, 화가 주홍, 화가 한희원 씨 등이 함께 무대를 꾸미며 ,이번 공연의 초대손님으로  시인 안도현씨가 출연합니다.
달거리 공연은 매월 셋째주 월요일 저녁 7시, 광주컨텐츠산업지원센터 영상관(옛 KBS)에서 열렸으며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이번 20일에 열리는 '한 걸음만 더'는 올해 마지막 공연입니다.



시립무용단 100회 정기공연



광주시립무용단(단장 김유미)이 100회 정기공연·송년특별작으로 ‘호두까기 인형’을 16-18일 광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올립니다.

공연 시간은 16-17일 오후 7시 30분, 18일 오후 5시이며,  입장료는 R석 2만원, S석 1만원, A석 5천원입니다. 기타 문의는 062-522-8716으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