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환경]광주시, 세방산업 TCE(발암물질)배출 대책 준비위원회 개최


광주시, 세방산업 TCE(발암물질)배출 대책 준비위원회 개최 

세방그룹 차원의 시민 사과와 개선 시까지 조업중단 요구


광주광역시는 세방산업 TCE 배출과 관련해 14일 ‘세방산업 TCE대책 준비위원회’를 열고 세방그룹 차원의 대시민 사과와 개선 시까지 조업 중단을 요구키로 했습니다.


광주시는 환경부가 지난 7일 발표한 2014년 화학물질배출 조사에서 광주시 소재 세방산업이 국제 암연구소가 지정한 발암물질 TCE(트리클로로에틸렌) 배출량이 연 294톤으로 전국에서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강력한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환경관련 기관ㆍ단체, 광주시, 광산구 등 관계자 14명으로 ‘세방산업 TCE대책 준비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 이경희 광주환경운동연합 정책실장은 “세방산업 대표에게 발암물질 배출에 대한 대시민 사과와 공해배출시설 개선 시까지 조업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실태 파악을 할 수 있는 검증위원회 및 소송준비 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병완 광주대 교수는 “환경부가 책임을 지방자치단체에 전가시키는 행위는 중단해야 한다”면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측정망 설치와 지역 주민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전광판 설치 및 근로자에 대한 건강 역학조사, 영향권 내 단계적 주민 역학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광주시는 대책 준비위원회에서 논의한 사안에 대해 20일까지 TCE 실태조사 및 개선대책을 위한 TF위원회를 구성해 ‘검증위원회’ 구성, 방지대책, 피해보상대책을 마련하고 철저한 환경 감시망을 통해 개선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는 조업정지 등 강력한 조치를 단행키로 했으며, 배영수 광주전남환경보전협회 차장은 “어떤 경우도 시민의 건강을 해치는 행위는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