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이슈]청년들과 하나되는 아시아문화포럼

                      


                       청년들과 하나되는 아시아문화포럼
                  - 2016 아시아문화포럼 청년캠프, 19일부터 포럼 서막 연다
                 - 국내외 청년들 43명 함께 만나 ‘청년들이 만드는 문화도시’ 주제로 
                  - 워크숍, 팀 프로젝트, 도시 재생 구역 방문, 문화탐방 등 활동 참여


2016 아시아문화포럼이 열리는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세계 각국에서 초청된 청년들이 ‘청년들이 만드는 문화도시’를 주제로 청년캠프를 진행합니다.

청년캠프에서는 문화적 도시재생에 관심있는 만19세부터 29세의 국내외 청년들이 모여 사전 온라인 영어토론을 거친 후 워크숍, 도시재생구역 팀 프로젝트 등을 수행합니다. 

현재까지 중국, 인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브라질, 루마니아 등 총 14개 국에서 온 문화적 도시 재생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 43명이 아시아문화포럼 홈페이지에서 건축, 미디어아트, 음악, 디자인, 음식, 민속공예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19일 무각사 3층 문화관에서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숍을 거쳐, 20일 광주 의 도시재생이 진행되거나 필요한 구역인 동구 동명동·대인시장, 남구 월산동 달뫼마을·양림동 근대역사문화마을, 서구 양3동 발산마을을 둘러보면서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현장에서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각 팀별은 5~7명으로 구성되며, 각 팀에는 쿠니요시 나오유키 광주시 도시디자인자문관, 유우상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등 도시분야 학계 석학들이 멘토로 배정돼 현장 활동시 도시재생사례를 멘토링할 예정입니다.

팀 프로젝트 최우수팀에는 해외 유네스코 창의도시 탐방비가 일부 지원됩니다.

김인천 시 문화도시정책관은 “이번 아시아문화포럼은 그동안 지혜와 경륜을 모으는 학술담론의 장에서, 아시아 문화의 미래를 책임질 국내외 젊은이들이 참여하는 소통과 협력의 장으로 만들겠다”며 “협력하고 참여하는 문화포럼의 새로운 발전모델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