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이슈]광주시, 문화전당 주변 활성화 속도 낸다



- 윤장현 시장 주재 문화전당 활성화 TF 회의 개최 -
-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프린지페스티벌 운영’ 등 10개 주요 사업 추진 -
(문화도시정책관실, 613-3420)



광주광역시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주변 활성화를 위해 민관이 공동 참여하는 협업시스템을 가동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습니다.

광주시는 16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윤장현 시장이 주재하는 문화전당 주변 활성화TF 회의를 개최하고 전당을 광주문화예술의 랜드마크로 조성해 광주를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매력있는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논의했는데요.

활성화TF는 소수옥 금남로행사시민간담회 위원장과 김일융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문화, 관광, 도시디자인, 도로 등 관련부서와 문화전당, 자치구, 경찰, 아시아문화원, 문화재단, 예총, 민예총, 관광협회, 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광주비엔날레, 청년센터, 관광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전문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프린지페스티벌 ‘광주짱’을 운영해 그동안 금남로 차없는 거리, 금남공원 야외공연, 충장로축제, 사직포크음악제 등 산발적으로 전개돼온 전당 주변 사업을 하나로 묶어 사업 효율화를 도모하고, 전당 주변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공연 및 전시를 종합하게 됩니다.


프린지페스티벌 운영은 월 2회 상설운영과 정기․수시 운영을 추진하되 문화전당권은 매월 2째주 토요일 5․18민주광장에서, 매월 4째주 토요일은 금남로 차없는 거리 행사를 추진하고, 양림동권은 음악창작소, 빛고을시민문화관, 사직포크음악제 등 상설공연을 개최하게 됩니다.


올해 처음 시도하는 프린지페스티벌은 서울, 대구 등 타 지역과 협력해 전국화의 기틀을 다지고, 내년에는 해외 교류도시와의 협력을 통해 영국의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에 버금가는 아시아 대표 축제로 육성할 계획 입니다.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일빌딩 앞에 금남지하상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문화전당과 양림동역사문화마을 연계한 문화관광자원인 남광주야시장을 조성하며 ▲금남로 차없는 거리 행사로 인한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도 강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금남로 일원(518m) 보행환경 정비, 광주상징길 조성과 보도블럭 등을 정비하는 문화전당권 보행환경 개선 ▲금남공원, 5‧18민주광장, 광주천 교량 및 사직공원 기타의 거리 등 광주만의 저녁풍경을 조성하는 금남로, 광주천 야관경관 조성 ▲문화전당~사직공원~양림동~푸른길(약5km)을 테마공원으로 조성하는 문화전당 둘레길 가로정원 조성 등도 추진됩니다.

이밖에도 ▲충장로 일원(620m) 플라워박스와 조명을 설치하는 충장로 4가~5가 꽃거리 조성 ▲농작물과 우리 꽃을 활용해 도시 이미지를 고양하는 5․18광주 농업정원 조성 ▲민주광장 분수대 지하를 복합문화공간 및 시민휴식공간으로 제공하는 옛도청 분수대 하부 시민광장 조성 등 총 10개 중점 협업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윤장현 시장은 “문화전당은 아시아를 품은 예술의 숲이자 대한민국 문화융성 시대를 이끌어 갈 문화발전소이다”면서 “전당을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로 만들기 위한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연대하고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