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여행과 맛집

광주의 대표적인 다섯가지 먹거리 추천 '광주 5味'


여러분은 '광주'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어린 친구들은 유노윤호나 수지와 같은 광주 출신의 유명 연예인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고, 보통 민주화 운동도 많이 떠오르실 거에요. 


그러나 광주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맛' 아닐까요? 그 중에서도 광주의 가장 대표적인 다섯 가지 맛을 알려드릴게요. 일명 '광주의 5味'! 함께 살펴보아요.^^


1. 광주 한정식





남도의 맛과 멋, 인심을 집약해 놓은 상차림인 광주의 한정식! 산과 바다와 들과 육지에서 나는 모든 먹거리가 한데 모여있습니다. 취나물, 고사리, 도라지, 더덕, 콩나물 등이 오르고 김치고 배추김치, 총각김치, 물김치, 고들빼기김치, 갓김치 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광주 한정식의 핵심은 1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젓갈이에요. 


2. 무등산 보리밥





다음으로 소개할 광주의 다섯가지 맛 중 하나는 무등산 보리밥이에요. 계절에 따라 바뀌는 채소 등의 싱싱한 나물에 얼큰한 고추장과 참기름을 떨어뜨려 싹싹 비벼먹는 무등산 보리밥은 입맛을 돋울 뿐만 아니라 소화도 잘 되어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에요. 특히, 무등산 등정 후 먹는 시원한 막걸리와 보리밥은 일품입니다.


3. 광주 오리탕



광주 현대백화점 뒤쪽 거리는 오리탕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 20여 곳이 도로 양쪾에 모여있는데요. 이곳은 일명 '오리탕 골목'으로 유명해요. 광주 오리탕은 구수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데다 보양식으로 알려지면서 중국, 일본 관광객들도 항상 가득하답니다.


4. 광주 김치




설마 광주 김치 못 들어보신 분 계신가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광주 김치! 한 번 맛보면 다른 김치는 맛이 없을 정도로 맛있는 광주 김치입니다. 광주를 중심으로 한 남도김치는 맛이 있기로 정평이 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 등 건강에도 유익해 아주 우수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소금간을 넉넉히 하고 젓갈과 고춧가루 등 각종 양념을 듬뿍 넣어 그 맛이 매콤하면서 걸쭉한 것이 광주김치의 특징이에요.


5. 송정 떡갈비



(사진 출처 : 광주문화관광)


광주의 5味, 마지막은 바로 송정 떡갈비에요. 떡갈비는 서민들의 출출한 뱃속을 달래주는 술안주겸 별미식으로 음식에 손맛을 담아내는 광주지역 송정의 명물입니다. 갈비살 여러 부위의 고기살을 섞어 푸짐하게 다진 다음 마늘, 생강, 참기름 등으로 만든 갖은 양념을 발라 구워낸 떡갈비의 구수한 냄새는 정말 끝내준답니다.


광주에 오신다면 소개해드린 '광주 5味' 꼭 맛보시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