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광역시]광주독립유공자기념탑 제막식(2014.12.5)-광주랑

 

 

 

광주 상무시민공원에 광주독립유공자기념탑이 세워졌다.(2014.12.5.)

 

  12511시 광주시민공원에서 광주시의 독립유공자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광주독립운동기념탑 제막식이 윤장현 시장, 조영표 시의회 의장, 광주지방보훈청장 2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 열렸다. 일제강점기에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하여 희생당한 항일의병 열사들의 숭고한 독립정신을 기리고 후세들이 나라사랑에 대한 선열들의 뜻을 기리기 위함이다.

 

   탑 디자인은 독립운동기념탑평화의 꽃으로 피어오름을 상징한다. 광주 전남독립운동가의 희생에 의한 숭고한 애국정신으로 조국을 지켜낸 평화를 주제한 상징물로 제작되었으며 높이가 14m에 이른다. 탑은 바닥에서 시작되는 조각난 돌들이 모여 뿌리를 만드는  원형으로 형상화해 대한민국이 오늘날 꽃잎이 활짝 피어나듯 디자인되었다. 탑 원형 주춧돌에는 서재필, 양현묵 등 1000여명의 광주, 전남 독립 유공자의 이름이 음각으로 새겨 있다.

 

   탑 정면에는 헌화대와 향로가 설치되었고 탑 주위의 조형 벽에는 일제 강점기에 활동한 독립운동가들의 사진영상과 업적이 기록되어 있다. 상무신도심속의 상무시민공원은 광주시민들이 연중 크고 적인 행사가 이루어지는 공원이다. 탑 위치가 시민운동장 입구에 자리하고 있어 공원과 운동장을 찾는 이용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다.

 

   국내외의 유명공원에 중요상징적인 기념탑들이 있듯이 광주상무시민공원에 광주독립운동기념탑이 세워져 시민은 물론 학생들에게 애국정신을 기리는 산교육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체험시설의 장소가 되었다 공원내에 있는 시설연계로 종합운동장, 인공암벽장, 활용하고 각종 행사, 여가산책을 하며 조각공원, 음악분수 등을 탐방 할 수있다, 또한 공원 호숫가에 있는 광 빛 아트홀’ (372-0550)광 엑스포주관의 유소년애니메이션 관에서 평일 오전10:30분 무료상영하여 어린이들에게 문화콘텐츠로 꿈과 희망을 주고 독립기념탑은 나라사랑의 정체성을 갖게 해줄 수있는 공원이 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제5기 광주랑블로그 기자단 최찬규

 

광주독립유공자기념탑

광복회원 광주독립유공자기념탑제막식

시민, 구빈 광주독립유공자기념탑제막식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축사

김갑제 광복회지부장 기념사

조영표 광주광주시 시의회장

윤장현 시장과 귀빈

 

 

 

 

광주 상무시민공원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