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통일기행)2014 DMZ 평화통일 기행(2014.11.28.~29)-광주랑

 

 

애기봉 입구에서  단원 기념쵤영

 

2014 DMZ 평화통일 기행(2014.11.28.~29)

 

   2014.11.28.~29일 광주평화통일교육센터에서 주관하는 DMZ 평화통일 연수교육을 동행 취재했다. 대상은 광주시민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평화통일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는 강사단의 전문성에 대한 역량강화의 목적이며 광주시민에게는 통일의 염원을 고취시키는 연수프로그램이다. 이번 평화통일기행에는 전날 3시간의 사전교육을 마쳤으며 강사단과 광주시민이 함께 이루어지는 행사이다. 사전에 군부대와 협조로 민간인통제지역출입허가를 받아 민통선 내에서12일 일정의 교육이다.

 

   남과 북으로 갈라진 바로 인근에 접해있는 남방한계선인 철조망근처에서 이루어지는 생생한 현장체험 형 연수교육이었다. 12일 동안 민통선안의 연수캠프에서 숙식을 하면서 휴전선에 대한 개념과 그 실태를 체험에서 피부로 느끼며 시민에게는 통일의 필요성을 강사 단은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통한 강의 능력 향상시키기 위한 역랑강화교육이다.

 

   연수 차량은 광주시주차장에서 오전730분에 우중인데도  출발 첫 답사장소인 경기 김포시 월곶면에 있는 문수산성에 도착한다. 최상민 분단체험학교 평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가까운 거리의 건너편에 남북을 가로 막는 철조망과 송악산이고 북한개성 북녘 땅이라는 설명에 이라고 했다. 문수산은 해발376m로 비교적 낮은 산이지만 김포시에서는 제일 높은 산이다. 이렇게 높은 산이 없는 곳으로 외세침입으로 프랑스가 침입하여 '외규장각'을 강탈해간 병인양요(1886) 미국함대 상륙 신미양요(1871) 그리고 62.5전쟁(1950) 때 제일 먼저(27) 첫 북한군이 남한땅에 도착하기도 했다. 문수산 성은 예나 현재나 중요한 지역이 되고 있다.

 

   김포시 월곶면 용강리 민통선 안에 있는 체험관캠프의 여장을 풀고 이 적 김포평화교회목사이며 평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우중에도 용강리 해변에 있는 남방한계선 철책 길을 2km 걸으며 체험을 한다. 체험 구간에는 철새들이 남북을 가로 막는 철조망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단원들은 무엇을 느꼈을까? 북녘땅을 바라보며 통일에 자신의 생각을 리본에 적어 바람에 날렸다.

 

  캠프의 밤에서는 김태형 심리학자의 분단 트라우마에 대한 2시간동의 강의 마치고 분임토의시간 통일에 대한 나의 생각과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다시 개인발표가 이어지고 간담회와 통일에 관한 퀴즈대회, 통일노래 개사곡 조별발표까지 하다 보니 민통선안에서 이루지는 캠프의 밤은 이미 자정이 가까워졌다.

 

   둘째 마지날 다행인 것은 어제 하루 종일 빗속에서 강행군이었으나 오늘은 쾌청한 날씨가 반갑다. 캠프에서 간단한 체조를 마치고 대북전단지 살포지인 쌍용대로에 있는 평화누리 길에 올라 이곳 지역주민들이 전달살포를 왜 반대하고 있는가? 설명을 듣고 마지막 코스인 김포시 하성면 평화 공원로에 있는 애기봉에 오른다. 매년 이맘때면 대북심리전으로 이용했던 애기봉의 성탄트리로 이슈가 되었던 그 철탑은 올해 철거되고 없었다.

 

   애기봉전망대에서 전방3km에 북한마을이 보이고 망원경을 이용하여 주민의 활동까지 볼 수 있었다. 오늘은 아름다운 운해가 휴전선을 가로막아 남북을 오가며 사이사이 조망되는 북녘땅이 사라졌다 나타나기를 반복하는 시간 지금은 저 운무아래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그 안갯속 같은 알 수 없는 북녘땅이다. 아쉬운 일정의 끝인 애기봉을 뒤로 하면서 하산 분단의 아픔을 현장 체험한 연수일정 12일의 모든 일정을 접는다.

 

광주광역시 광주랑블로그 기자단 최찬규

 

 애기봉 전망대

 

 

  토일소망 리본 달기

 

 

 

 문수산성

최상민 평화통일 해설사 문수산성

휴전선 철책

문수 산성

체험 캠프

 

김포시 월곳면 민통선 안 용강리 마을

휴선전 철조망 가는 길

휴선전 철책 해설사 설명

휴선전 철책 에서 통일소원 리본 달기

 

휴선전 철책

 

김태형 심리학자 분단 트라우마 야간 특강

김태형 심리학자 분단 트라우마 야간 특강

대북전단 살포지 답사

 대북전단 살포지 답사

 

 

 애기봉에서 북한 땅 조망

  애기봉에서 북한 땅 조망

 애기봉의 크리스마스 트리장식 철탑자리에 철거 흔적이 흰색 페인트로 표시되어 있다.

 

애기봉 입구


 

애기봉전망대 주소 :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전화번호 : 031) 988-6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