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드릴 '희망키움통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희망키움통장을 아시나요?

정답은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드릴 행복짱! 희망짱! 통장이랍니다. ^^

경제사정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봄날처럼 따뜻한 복지제도가 올해 처음으로 생겼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 드릴께요^^

보건복지부가 2010년 주요 정책과제인 ‘일을 통한 적극적 탈빈곤 정책’의 핵심 사업으로, 기초생활보장수급자들이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급자가 적립한 예금을 2배~이상 불려주는 ‘희망키움통장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희망키움통장사업’이란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근로소득장려금을 지급하고, 본인 저축에 대한 민간 매칭금 추가 지원으로 자립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인데요.

예를 들어 가구원 4인, 총 근로소득이 110만원인 가구의 경우에는

근로소득장려금 월 15만원 + 본인 저축 10만원 + 민간매칭 10만원 추가지원 = 월평균 총 35만으로 3년간 약 1,300만원을 적립할 수 있답니다.

더 열심히 일해 소득이 120만원으로 증가하면, 장려금은 월 26만원으로 증가하고, 희망키움통장에는 월 46만원이 적립이 됩니다. 즉, 열심히 일할수록 적립금이 많아지게 되는 거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립금은 기초생활 수급자를 벗어날 때 지급되며 주택 구입이나 임대, 본인이나 자녀의 고등교육, 소규모 창업 등 지자체에서 승인받은 용도에 한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기초생활 수급자에서 벗어나지 못할 경우에는 근로소득장려금과 매칭금은 지급되지 않으며, 본인 적립금 360만원만 지급받게 된다는 군요.

가구원 중 1인 이상이 일반 노동시장 취창업 중인 기초수급가구로, 지난 3개월간 가구 총 근로소득(사업 소득 포함)이 최저생계비의 70%를 넘으면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해요.

지원을 원하는 가구의 세대주는
2월 22일부터 3월 5일까지 해당 지역 주민자치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절차는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기초생활수급자가 신청서를 내면 <신용정보확인 → 신청자 자격 조사 → 서류심사> 를 통해 대상자가 확정이 되고, 3월 중 본인 저축 및 적립이 시작이 된다고 하네요.


☞ 희망키움통장 관련 Q&A

1. 근로능력있는 기초생활수급자는 모두 참여할 수 있나요?

NO! 근로능력있는 수급자는 ①자활사업 참여자인 조건부과자와 ②일반 노동시장에서 일하는 조건부과 제외자, ③간병 ․ 양육 ․ 질병 및 시험 준비 등 사유로 자활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조건부과 제외자 등으로 구분 됩니다. 이중 일반 노동시장에서 일하고 있어 자활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수급자들이 희망키움통장의 대상이 됩니다.

2.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신청시 지원신청서, 적립 및 사용계획서, 신용 정보 조회 ․ 제공 ․ 활용 동의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신분증 사본외 서류 양식은 해당 지역 주민센터에서 직접 받으시거나, 지자체 및 보건복지가족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신청만 하면 무조건 지원 가능한가요?

NO! 신청하신 지자체에서 제출하신 적립 및 사용 계획서, 가구 특성 등을 고려한 서류심사를 거쳐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4. 가구당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적립액은 얼마인가요?

월 저축금액의 최대 6배 적립!
희망키움통장 적립중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를 초과하여 탈수급하면 그 가구는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장려금을 받게 됩니다. 이 경우 최대 장려금은 4인 가구 기준 43만원, 여기에 10만원 저축시 매칭액 10만원을 더하면 매월 적립되는 금액은 63만원이 됩니다.

5. 희망키움통장 접수 기회는 상반기 밖에 없나요?

NO! 희망키움통장은 오는 하반기 2차 접수를 받아 연 2회 접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접수는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희망키움통장'은 신청하셔서 사용해 보신다면 너무 좋은 제도가 될 것 같은데요.
이 제도가 좋은 혜택이 되어 경제사정이 어려우신 분들이 활짝 웃으셨으면 하는 바램이 드네요^^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좋은 제도가 많이~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진심으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