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남구청]광주근대역사문화해설사 선진지 답사(서울 일원)

 

2014년 11월 8일 입동을 지난 쌀쌀한 날씨에 그동안 벼르고 기대했던 역사의 현장 답사를 떠나게 됐다.

선진지 현장답사를 통해 우리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역사문화를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사전 예약자 41명 중 38명이 참석 인솔자 두분과 함께 총 40명이 11월 8일 06시 남구청 앞에서 출발하여 문예회관 후문에서 몇분을 더  승차시킨 후 새벽길을 달려 정읍휴게소에서 아침간식을 간단히 마치고 서울 양화진 절두산 순교자성지에 도착한 시간이 오전 10시 10분 미리 대기하고 계시던 서울문화관광해설사 이경순 선생님의 합류로 간단한 설명을 듣고 절두산 선교사 묘역과 순교성지를 두루 둘러보고 일정이 빡박하여 해설사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바삐 움직였다.

황우촌에서 중식을 마치고 광화문으로 이동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층전망대에서 서울의 요충지 경복궁과 청와대를 관망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 눈앞에 펼쳐지는 광화문을 중심으로 경복궁 내 행사를 볼 수 있었으며 청와대까지도 관망할 수 있었다.

뒤로는 인왕산그늘이 광동 팔십리를 비춘다는 설화와 함께 황녹색의 가을정취를 흠뻑 느끼면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내부전시물을 관람하고 이동하여 북촌 한옥마을로 발길을 옮겼다.북촌한옥마을 골목 곳곳을 누비며 그야말로 강행군이었다. 무릎관절이 안좋은 나는 우리 일행을 놓칠세라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보는 즐거움 느끼는 감정이 너무좋아 지칠줄 모르고 따라다녔으며 여운형 선생이 살았던 집터며 현존하는 김성수선생의 고택 전 이명박대통령이 살았던 집 그 밖에도 발길 닿는 곳 마다 문화재의 가치와 한옥이 풍기는 우리문화의 온화함이 저절로 느껴지는 현재와 과거의 혼재를 실감하면서 이 곳을 찾은 많은 관광객들이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을 보고 과연 이 것이 선진지 문화와 다른 점을 발견하였다.

북촌일원을 뒤로하고 덕수궁에 도착 했을때 마치 수문장 교대식이 있어서 타이밍이 적중해 보는 즐거움도 배가 되었으며 덕수궁 경내 빨갛게 물든 단풍잎 낙엽을 밟으며 中和殿 앞에서의 해설사 선생님의 목청이 한결 높아짐을 감지하면서 조선마지막왕 고종황제의 승하 하기까지의 역사이야기에 귀를 기우렸다.

경내 관람을 마치고 후문을 통해 덕수궁 돌담길을 돌아 정동제일교회 앞에서 의 추억을 뒤로하고 아쉬운 발걸음을 재촉하여 오후 5시 정각에 서울 경향신문사 앞을 출발 천안 금모래식당에서 저녁식사까지 마치고 저녁 9시 30분 무사히 남구청에 도착 각자 해산 하였다.

추운 날씨에도 참석하여 선진지 답사에 참여해주신 해설사 선생님들과 함께하신 일행 여러분께 감사드리며인솔하여 무사히 답사를 마칠 수 있도록 수고해 주신 안명희 계장님, 박지아 담당자님께 깊이감사하며오전부터 오후5시까지 길안내와 해설을 해주신 서울문화관광해설사 이경순 선생님께 너무고맙다는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40명의 안전을 책임지시고 유머스런 이야기로 승객의 기쁨을 전하여 마음을 감동시킨 통일관광 77사5650 기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촬영편집  최종환(광주근대역사문화해설사, 광주시 블로그기자)

http://blog.daum.net/gold2287/주소를 클릭하셔서 더 많은 정보와 답사현장 사진을 시리즈로 연재해 드리니

확인하셔서 중요한 사진은 스크랩 해 가시기 바랍니다.

     06시 남구청앞에서 승차 대기~~~~~상

     인솔자 안명희 계장님의 인사말씀과 하루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계시다.~~~~상

       통일관광 77사 5650 기사님께서 인사와 함께 여러분의 안전을 책임지시겠다는 다짐~~~~상

      정읍 휴게소에서의 간식은 꿀맛이었다. 따끈한 깨죽과 홍어무침 돼지고기 아~아 군침이~~~상

      백정선 회장님의 인사말씀~~~~상

    서울 양화진에 도착 해설사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있다.~~~~상~~~~하

       사람의 목을 배었던 작두 보기만해도 소름이 끼치는 유물이다.~~~~상

          바오로 2세 교황님의 동상~~~`상

     천주교 김대건 신부님 동상~~~~상

        유진벨 (배유지)선교사 부인의 묘비~~~~~상

    이동 중 차내에서의 설명~~~~상

 

 

 양화진 외국인선교사묘원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