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민선6기 윤장현호 닻 올렸다






- 시정철학·시정목표·세부 추진방향 등 시민들께 제시 
-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한 ‘신영산강 시대’ 선언도 


시민을 위한 사람존중 생명도시, 더불어 사는 광주를 건설해 나갈 민선6기 윤장현호가 1일 닻을 

올렸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장수어르신, 워킹맘, 장애인, 새터민, 

시청 청소․경비인력 등 보통시민 30여명과 역대 시장, 국회의원, 구청장, 시의원, 주요 기관장, 시 직원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2대 광주시장 취임식을 열고 민선6기 업무를 시작했다.


윤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시민과 함께 하는 첫 시민시장 시대를 선언하고, 시정철학과 목표, 세부적 추진방향 등을 밝혔다.


윤 시장은 민선6기 시정철학으로 ‘더불어 사는 광주’를 제시하고, 사람의 생명, 사람의 가치, 사람에 대한 존중을 우선하는 행정을 추구해 공유와 상생이 광주시정의 중심가치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시장은 ▲참여하는 자치도시 ▲평등한 인권도시 ▲안전하고 푸른도시 ▲따뜻한 복지도시 ▲넉넉한 경제도시 ▲꿈꾸는 문화도시 등의  6대 시정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윤 시장은 “시정의 의사결정은 기획단계부터 과정, 결과에 이르기까지 시민이 참여하고 공개해 자신의 삶의 주요 문제를 이해하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참여형 자치모델을 개발하겠다.”

라고 약속했다.


또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아 청년, 여성, 어르신 일자리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의 풀뿌리 경제시스템과 접목해 효과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더불어 광주·전남의 상생발전을 위해 ‘신영산강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시민들께도 당부의 말을 잊지 않았다. 윤 시장은 “위대한 광주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라며 시민 참여를 호소하고 “시민의 힘, 시민의 지혜, 시민의 열정을 바탕

으로 협치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윤 시장은 끝으로 “우리가 5월 선배들을 자랑스러워 하듯이 우리의 후배들이 민선6기 첫 시민시장과 함께 한 우리 모두를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시민과 더불어 신명을 바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날 취임식은 초청인사를 최소화하고 축하화환을 받지 않는 등 검소하게 치러졌으며, 낮은 자세로 시정에 임하고 소외계층을 잘 살피겠다는 의미로 윤 시장의 좌석을 무대 아래에 배치하고 청내 청소·경비인력을 초청시민들과 함께 1층 중앙좌석에 앉도록 했다.


또 취임선서는 시민들에게 한다는 뜻으로 초청된 시민들과 함께 무대에 올라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윤 시장은 관내 구청장들과 함께 현충탑, 학생독립운동기념탑, 국립5․18민주묘지를 차례로 방문해 참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