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정부 ‘친환경에너지타운’ 유치

 

 

 

 

 

광주광역시가 국무총리실 소속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주관한 친환경에너지타운시범사업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

 

녹색성장위원회는 21친환경에너지타운시범사업을 시행할 최종 후보지로 광주광역시강원도 홍천군’, ‘충청북도 진천군3개 지역을 확정해 발표했다.

 

시범사업 후보지는 지난 1월부터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전문가 현장조사와 제안서 평가 등을 걸쳐 결정됐으며, 6개 지역이 마지막까지 치열한 경쟁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박 대통령이 올해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밝힌 구상으로, 매립지 등 기피시설을 활용해 친환경에너지를 생산하고, 주변 관광지 등과 연계해 주민이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광주광역시는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장으로 운영됐다가 지난 200412월 매립이 종료된 운정동 광역위생매립장친환경에너지타운추진 취지에 가장 부합한 것으로 판단돼 국무조정실에 제안서를 제출하고, 청와대,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사업계획과 입지의 우수성 등을 지속적으로 설명건의해 왔다.

 

친환경에너지타운시범사업 유치로 운정동 광역위생매립장에는 20급 햇빛발전소가 들어선다.

 

전국 3위안에 드는 대규모 시설로 연간 26280전기를 생산하여 7000여 가구에 안정적으로 전기 공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온실가스 11143톤을 감축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분야의 실질적이고 획기적인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