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신청

 

 

 

광주광역시는 창의산업과 문화예술 역량을 세계에 알리고 명실상부한 국제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19일 유네스코 본부에 유네스코 미디어아트분야 창의도시 네트워크가입 신청서를 공식 제출했다고 밝혔다.

 

신청서에는 광주가 지닌 광산업인권예술의 빛을 미디어아트와 결합해 광주의 현대적 문화예술 이미지와 보편적 가치를 전달하고, 새로운 창의산업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을 담았다. 또한, 광주의 미디어아트 관련 경험과 지식, 역량을 회원 도시들과 적극 공유하고 다양한 협력 활동을 펼친다는 의지도 전달했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한국영상학회, 프랑스 리옹시, 앙기엥레뱅시, 일본의 삿포로시 전문 단체나 먼저 가입한 미디어아트 회원 도시 등이 보내온 가입지지 공식 서한도 함께 제출했다.

 

평가 결과는 오는 1030일까지 유네스코 사무국내 전문가 평가와 ngo, 학자 등 외부 평가를 거쳐 1128일 해당 도시에 공지될 예정이다.

 

광주가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에 가입되면 문화도시로서의 이미지를 보다 확고히 하고, 미디어아트와 연관된 광산업, 영상문화콘텐츠산업, led 산업 등을 중심으로 국제적 협력망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국제사회에서도 유네스코 창의도시 공식 로고를 사용할 수 있어 광주시 홍보와 도시 간 협력 프로그램 운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