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2013 광주 도시디자인 2차 탐방스쿨

인본디자인 창조 도시 구현을 위한

2013 도시디자인 2차 탐방스쿨에 참여했습니다

2013. 10. 31 - 11. 1 (1박 2일)

경기북구권역 (양주, 가평 일원)

40명 (공무원 5, 시민 30 , 유관단체.협회 5 )

첫째날 ; 장흥 아트파크, 청암민속박물관, 송암스페이스센터, 쁘띠프랑스

둘째날 ; 남이섬

광주광역시 도시디자인 2차 탐방스쿨에 참여하고 왔습니다

인본 디자인 창조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 유관기관 공무원이 참여하는 선진지 디자인 견학으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도시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디자인 마인드 함양 및 시민의식 고취를 위해서 실시한 탐방스쿨입니다

광주.전남디자인협회, 디자인센터등 전문가 분들과

일반 시민 탐사위원이 함께한 탐사는 아침 7시 40분

김형준 디자인정책 담당관 설명과 함께 광주를 출발하였고

4시간만에  은행잎으로 물들어 있는 양주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에서 중식을 먹은 후 장흥아트파크 부터 탐사를 시작했습니다

장흥아트파크는 양주시 장흥면에 위치한 예술 자연 인간이 공존하는 복합문화단지로

국내외 거장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감상은 물론 다양한 문화체험이 가능한 공간이였습니다

유명 건축가 우치다시게루 반 시게루 장 미셀 빌모트가 합작 설계한 예술적 감각의 전시및 체험공간이 이체로웠습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은행나무가 떨어지는 조각공원에는 많은 작품의 조각들이 전시되어 있었고 어린 유아원 아이들을 위한 공연도 진행중에 있었습니다

청암민속박물관에서 우리 조상들의 삶을 생생히 볼 수 있는 옛 물건과 과거 생활상을 재현한 테마별 전시관등 야생화 고풍스러운 탈등을 볼 수 있었네요

특히  귀여운 꼬마신랑의 첫날 밤 모습,  대장간, 우물가, 안방, 시장, 학교, 만화가게,  서당, 한약방등 많은 것을 보고 왔습니다

송암스페이스센터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챌린저 시물레이터와 최고 기기들로 구성된 디지털 플라네타리움에서 다가올 우주시대를 미리 경험해 본 것 같았습니다

플라네타리움에서 최신 디지털 방식을 도입하여 실제 밤하늘과 큰 차이가 없는 색 대비로 밤하늘 여행을 하였습니다 우주 공간을 체험하는 기분이였지요

양평에서 가평으로 간 우리 탐사대원들은

쁘띠프랑스 프랑스 전통 가옥을 재현해 놓은 주택전시관 생텍쥐페리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전시하고 있는 기념관등  프랑스 문화를 테마별로 기획 전시하는 캘러리등 프랑스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하루종일 여기저기를 탐사하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었네요

맛있는 석식을 먹고 도착한 리더스펜션은

다음날 아침에 보니 이렇게 멋진 곳이네요

이른 아침을 먹고 출발한 가평 남이섬은 배를 타고 들어갔는데

남이섬 가이드의 설명을 들어보니

남이섬이  본래는 섬이 아니였으나 청평댐 건설로 인해 물이 차 만들어진 북한강의 섬이다라는 것과

섬의 둘레는 약 6KM이고  많은 나무들이 심은 숲들로 둘러싸여 있었고 특히 은행나무 길에는

사진작가들이 촬영하느라 복잡했고 메타스퀘아 나무길도 운치를 더해주고 있었다

남이 장군의 묘에서 따온 남이섬에는  남이장군의 묘소도 있었습니다

겨울연가의 촬영지로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외국인들이 찾아오고 있었는데

늦가을날 남이섬의 선착장은 기념촬영하는 외국인들로 가득했습니다

1박 2일 선진지 견학을 통해서 도시디자인 마인드 함양에 기여하고자 떠난 2차 탐사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왔습니다

이번 탐사를 준비하시느라 수고하신 도시디자인과 김형준계장님을 비롯 이경석,박상대,손경화,김광태 주무관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