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강운태 시장의 남다른 영화사랑

 

 

강운태 시장의 남다른 ‘영화사랑’
- 영화제 규모 확대.투자조합 결성… 영상산업 전방위 지원
(대변인실, 613-2180)

 

 


□ 꺼져가던 광주국제영화제 불씨를 살려낸 강운태 시장
올해로 13회를 맞는 광주국제영화제(8.29~9.2)는 24개국 총 92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중국의 송혜교’라 불리는 린즈닝을 비롯하여 30여명의 외국 영화인들이 7년 만에 레드카펫을 밟는다. 또 ‘드라마 어워즈’를 신설해 드라마까지 영상 콘텐츠를 확장한다.


그동안의 침체기를 벗어나 7년 만에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모으게 된 데는 강운태 광주시장의 관심과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 광주국제영화제는 2001년 첫 개최를 시작으로 2005년까지 국비와 시비를 받으며 국내 제4대 국제영화제에 꼽힐 정도였으나 2006년부터 모든 지원금이 끊기면서 상황이 어려워 졌다.


하지만 2011년부터 강운태 시장의 적극적인 관심으로 영화제 사업비가 점차 늘어나 해가 갈수록 영화제 규모가 커지고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무등산영화 제작 사업에도 적극 지원하기로 하는 등 강운태 시장의 문화사랑이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 결성, 영화제작 등에 117억 투자
광주시는 2012년 9월 문화체육관광부와 공동으로 190여억원 규모의 ‘아시아문화산업투자조합’을 결성하여 영화와 에니메이션 제작 등 광주지역 문화산업에 결성 총액의 50%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그 중 5억원을 투자한 영화 ‘더 테러 라이브’가 개봉 20일 만에 누적 관객 500만명을 넘어섰으며, 6월 5일에 개봉한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에도  투자해 696만명이 관람했다. 이외도 영화 ‘박수건달’을 비롯하여 26개 프로젝트에 117억원 넘게 투자하는 등, 투자조합 결성으로 지역 문화산업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 광주-중국 시안(西安) 영화교류…중국 영화인 30여명 방문
광주시는 한국과 중국 영상산업의 상호교류와 협력기반을 조성하고, 장기적인 네트워킹을 구축하기 위한 ‘한.중 영화포럼’을 8월 30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개최한다. 광주국제영화제 조직위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에서는 광주(光州), 중국에서는 시안(西安)이 한·중의 대표 도시로 참석하여 양국 교류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한.중 영화포럼’에는 30여명의 중국 영화인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중국 대표로 장아리(zhang a li) 서북대학방송영화과 교수, 단펑(duan peng) 섬서일로양광문화엔터테인먼트 사장, 저우징(zhou jing) 북경영화학원영상산업과금융투자사 대표, 루펑시아(lu feng xia) 안휘녹지영상문화매체주식회사 대표 등이 참석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중국 시안(西安)시와 한·중영화센터 공동건립, 한중 합작영화 제작, 국제영화제 공동개최, 영화제작 인력양성 등 광주-시안간 영화교류방안 등도 협의할 예정이다.


□ 영화, 드라마 로케이션 지원
이와 함께 광주시는 영상관련 산업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영상업체의 로케이션 제작비용을 지원한다. 광주지역을 배경으로 제작하는 영화, 드라마, 창작영상 콘텐츠 등의 본 촬영 및 후반 작업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을 작품별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cgi센터, 콘텐츠산업 지원센터, 지역 cg업체 등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h/w와 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토록 함으로써 우수 기술전수 등 영상관련 인적·물적자원 인프라 발전을 촉진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금년 추경에 2억원을 확보였으며, 앞으로 영화·드라마 제작지원 사업자를 공개모집하여 연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