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클린디젤자동차 연구센터 건립 본격 추진

 

클린디젤자동차 연구센터 건립 본격 추진
- 1일, 광산구 진곡산단 기공식 개최
(전략산업과, 613-3840)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 1일 오후 3시 광산구 하남동 진곡산단 내 디젤기술전문센터 건립 부지에서 강운태 광주시장을 비롯한 조호권 광주시의회 의장,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장, 허경 자동차부품연구원장 등 유관기관 및 공사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클린디젤 기반시설 건립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클린디젤기반시설 기공식 기념사를 통해 “클린디젤자동차 비중이 50%이상인 유럽에 비해 국내 디젤자동차의 연비가 1리터당 5㎞ 가량 차이가 발생하고 자동차용 반도체, 전자제어장치(ecu) 등 핵심부품의 90%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광주에 아시아 최초로 건립되는 클린디젤자동차 연구지원센터에서는 국내 클린디젤 자동차의 핵심부품에 대해 연구개발․시험․생산해 클린디젤자동차 핵심부품의 국산화에 총력을 기울이게 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시절에 세차례 광주시를 방문해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을 공약했고, 이는 참으로 적절한 시기에 우리광주에 커다란 산업발전의 계기가 될 훌륭한 공약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공식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자동차항공과장은 “광주지역에 대한 대통령 공약사업인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은 산업부가 적극 지원해 가급적 빠른 시일내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광주그린카부품산업진흥재단과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주요 연구기관과 함께 자동차전용 산업단지 및 클러스터 조성, 기술개발 등 사업규모, 시기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국회 등에 세부사업계획서를 전달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