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강운태 시장, 공약이행 가장 잘했다

강운태 시장, 공약이행 가장 잘했다

- 2013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평가결과 종합 sa(superior a) 획득

(창조도시정책기획관실, 613-2190)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올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민선5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사항 이행평가 종합결과에서 최고 등급 ‘sa’를 획득해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중 공약을 가장 잘 이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 민선5기 시도지사 공약이행평가 결과 : 종합평가 점수별로 5개 등급화

sa(superior a)등급  〉a등급 〉b등급 〉c등급 〉d등급

 

 

이번 공약이행 평가는 34명의 외부 민간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지난 4월8일부터 5월말까지 지난해말 기준 민선5기 공약추진 실적을 대상으로 ①공약목표 달성 ②이행 완료도 ③주민소통 ④웹소통 ⑤일치도 총 5개 분야에 대해 실시했다.

 

평가결과,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주민소통 sa등급 △웹소통 sa등급 △목표달성도 a등급으로 전국 시·도지사 가운데 최고 성적인 종합 sa등급을 차지했다.

 

특히,  △주민소통분야는 2년 연속 △웹소통분야는 3년 연속 ‘sa등급’을 받아 강운태 시장의 소통의 리더십이 탁월한 성과를 보인 것으로 평가됐다.

 

주민소통분야의 경우 시장공약의 체계적 이행관리를 위해 선거공약 관리규정을 제정하고 전국 최초로 공약이행평가단을 구성, 운영하는 등 선도적으로 공약의 제도적 기반을 조성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웹소통분야는 광주시 누리집을 통해 ‘추진현황, 예산계획, 연차별목표’ 등을 분기별로 내용을 올리면서 ‘그래프, 동영상, e-book’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게시해 시민들이 공약추진상황을 쉽고 일목요연하게 이해하는데 기여했다는 평을 얻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민에게 약속한 공약사항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을 올 연말까지 최대한 완료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