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청소년예방선도 송원문예백일장을 다녀오다

5월 11일 .. 제 29회 청소년 예방선도 송원문예백일장을 다녀오다...

광주지방검찰청과 재단법인 송원문화재단이 후원하고 법무부 범죄예방위원광주지역협의회가 주최한 송원문예백일장이 올해로 29회를 맞이했습니다.

예향인 광주, 전남지역 청소년들에게 정서함양의 좋은 기회를주고, 나아가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도 이를 펴보일 기회를 얻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재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청소년의 건전 보호 육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매년 대회가 이어져 가고 있습니다.

참가부분은 시(시조)는 원고지 5~10매, 산문은 원고지 15~20매 내외로 쓰면 되더군요.

대회가 끝나고 심사를 거쳐 일주일 후에 추천기관에 통보하고 홈페이지에 게재한다고 합니다.

중등부와 고등부 시상을 따로 두는데 1등 대상은 상장과 장학금 500,000원, 금상 3명은 300,000원, 은상 6명 200,000, 동상 10명 50,000 가작과 지도교사상도 시상에 포함되어 있더군요...

 

 

 

오전 10시까지 도착하라는 내용에 야간근무를 한지라 퇴근 후 부리나케 서둘러 도착 했습니다. 뭐 제가 근무하는 곳과 송원중학교와는 담벼락 하나 사이지만 산수동인 집과 학교까지는 30 여분이 걸리죠. 학교에 들어서자 백일장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져 있더군요.

 

 

 

많은 학생들이 먼저와서 자리배치를 확인하고 있고, 가장 먼저 서둘러 오셔셔 아이들을 지도해주시는 선생님이 계시더군요.

조대여중 오선생님과 제자들입니다. 대부분 친구들끼리 손잡고 오는 광경은 많이 보였지만 여기 오선생님은 아이들과 같이 일찍 오셔셔 준비를 해 주시더군요..보기 좋은 모습이라 한 컷 부탁 드렸더니 흔쾌히 승낙해 주시더군요.

 

 

 

문예백일장 시작전에 모이신 지도위원님들이 대회 시간내에 미리 알아야 할 사항과 감독에 필요한 주지 사항을 듣고 있는 진지한 모습들이죠.

시와 산문의 주제는 실기 시작 직전에 알려 줍니다. 이날의 주제는 중등부는 시 "내 마음의 바다" 산문 "오월" 과 고등부는 시 "봄과 꽃" 산문 "역사앞에서" 란 주제로 실기가 시작되었습니다.

 

 

 

10시 30분이 되자 인원수를 확인 후 원고지를 나누어 주고 시작하게 됩니다. 따뜻한 햇살을 뒤로하고 딱딱한 책상에 앉아 창작을 한다는게 조금은 아쉬웠으나 참가 인원이 정말 많았기에 ... 올해 참가 신청은 522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다고 하더군요.

최대한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글을 쓸 수 있게 유도하였으나 아이들은 무척이나 진지하더군요.

 

 

시 부분은 다소 일찍 끝나는지라 오후 1시정도가 되어 거의 끝나고 교실을 나서더군요.. 산문은 오후 3시까지 시간을 더 줍니다.

12시에 간식도 줍니다..어느 학생은 "선생님이 다른건 몰라도 간식은 꼭 챙겨오라 했어요" 라며 농담을 건내더군요.

 

 

이들 중 친구끼리 유난히 열심히 하는 학생들이 있기에 끝나고 내려오는 계단에서 한 컷 부탁 했습니다.                                                        

광주여자상업고등학교 1학년인 박찬휘 학생(좌)..참가한 이유를 묻자 "워낙 평소에 시를 좋아하고, 자주 읽는걸 좋아해서 참여 하게 되었어요" 라며 웃는다.

돌이켜보면 고등학교 시절 누구나 문학 소녀였을 그때의 풋풋함과 사랑스러움이 묻어나는 모습을 이 학생들을 통해 회상 할 수 있었다.

 

끝으로, 꼭 대학교를 가기위해 밟는 수순이 아닌 내가 즐겨하고 나의 감성을 얘기하는 시간으로 갖어보는 백일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그 누가 알겠는가?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제2의 이외수.김수현 작가가 탄생하게 될런지...

매년 5월에 열리는 송원문예백일장에 관심있는 청소년들이 있다면 꼭 참여해서 자신의 글 솜씨를 뽐내어 보는건 어떨까?

꼭 참석전에 기본적으로 원고지 작성법을 미리 숙지하고 간다면 좋을 듯 하다.

 

이번 백일장 시상은 2013년 5월 24일(금) 광주지방검찰청 중회의실(5층)에서 하며, 입상작 등은 문예지에 발간하여 배포한다고 한다.

2014년 송원문예백일장에 참여하고 싶다면, 광주지방검찰청 범죄예방위원실(206호) 231-4698 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