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광역시]2013 빛고을정월대보름한마당- 광주랑

[광주광역시]2013 빛고을정월대보름한마당- 광주랑


1년 중 가장 달이 크고 밝다는 정월 대보름입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는 '빛고을 정월대보름 한마당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은 24절기 중 팔월 한가위와 더불어 보름달을 중심으로 쇠는 우리 민족의 대명절로, 마을사람들은 찰밥(오곡밥)을 이웃과 나눠 먹으며 한해의 풍년과 안녕을 기원하는 당산제를 지내고, 줄다리기와 달집태우기 등 민속놀이를 즐기면서 결속을 다졌다.

 

○ 민속박물관에서는 지역공동체의 번영과 화합을 염원했던 정월대보름의 정신을 살려 광주시의 발전과 시민화합을 기원하고, 지난 해 시련과 혹한을 견뎌내고 새 출발을 하는 시민들에게 마음을 합하고 정을 나누기 위해 정월대보름 행사를 마련하였다. 이 행사는 기원마당・놀이마당・나눔마당ㆍ대동마당 등 크게 4마당으로 진행된다.

 

○ 광 발전을 위한 기원마당에서는 정월대보름의 제의적(祭儀的) 의미를 되살려, 광산농악의 박진감 넘치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계사년 새해의 소망을 기원하는 개막식과 당산제, 장승(솟대)제를 거행한다. 또한 100m를 넘는 창작연을 띄워 시민들의 송액영복을 기원하는 행사도 펼친다.

 

○ 놀이마당에서는 생동하는 봄의 도래를 염원하는 뜻에서 민속놀이와 민속공연 등 흥겨운 잔치로 꾸며진다. 민속놀이는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줄넘기, 팔씨름 등을 경연 형태로 진행하여 보다 흥미진진하게 체험하도록 하였고 우승자에게는 상품도 제공한다. 또한 뱀주사위놀이, 팽이치기 등 추억을 되새겨 볼 수 있는 자유놀이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민속공연은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견 예술인들이 다수 참여하여 다채로운 춤과 음악으로 분위기를 돋우어준다.

뱀주사위놀이

투호놀이

심판이 작년에 축제탐정 중 한명이었습니다.

○ 나눔마당에서는 정월대보름에 걸맞은 민속들로 채워진다. 새해 운수를 점쳐보는 토정비결보기, 액땜을 위한 삼재부와 뱀 문양 찍기 등 체험꺼리가 있으며, 옛 장터 분위기를 만끽해보는 추억의 뽑기・뻥튀기・붕어빵・부럼 등도 준비되어 있다. 또 품바 공연, 보물찾기,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현장에서 인화해주는 정월대보름 추억남기기, 정월대보름 행사 당일 찍은 사진을 선정하여 상품권을 증정하는 ‘정월대보름 사진콘테스트’ 등 색다른 체험거리도 제공된다. 



○ 시민화합을 위한 대동마당에서는 1920년대까지 광주천변 백사장에서 열리던 줄다리기를 재현하는「빛고을 대동줄다리기」가 펼쳐진다. 아울러 박물관이 준비한 정월대보름 음식인 찰밥과 두부 등을 함께 나눠먹는「모꼬지」행사를 통해 한솥밥 공동체 정신을 확인해본다. 마지막으로 달이 떠오르면 「달집태우기」를 하면서 각자의 계사년의 소원을 빌어본다. 달집이 타오르는 동안 흥겨운 강강술래를 하는 것으로 이번 행사는 마무리된다.

 

○ 대보름행사에 참여하는 시민과 학생을 위해 다양한 차림표도 마련됐다. 당일 11시까지 입장하는 성인 100명에게는 부럼을 선물하며, 학생들에게는 봉사활동확인서를 발급해준다. 박물관 전시실은 당일 무료로 개방하며 소원성취문 쓰기, 가훈 받아가기 등도 준비되어 있다.

 

○ 이번 행사를 주최하는 시립민속박물관은 “올 행사는 공동체의 번영과 화합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의 진정한 정신을 참여하는 시민 모두가 최대한 몸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했다”며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또 떡메치기가 있었는데 미처 찎지 못했는데 페이스북에서 봐서 올립니다.

조호권 시의원님 보이시네요.

임내현 의원님 보이시네요.

구권호 선생님도 보이시네요.

시장님 떡메도 직접 치시고 고소한 콩가루 묻힌 인절미 나눠주시네요.

출처 : 강운태 시장님 페이스북


한편 가장 눈길 가는건 달집 태우기 전 소원을 적는 모습을 한번 찎어봤습니다.

휘영청밝은달보며. 소원도빌고 달짚태우며 근심걱정 모두태우며 

올한해 소원성취하며 행복한 한해가 되었으면 기원합니다.

5시에 다른 취재가 있어서 달집 태우는건 못 찍어서 다른 분 사진 올립니다.

출처 : 이진순 페이스북


보름달 역시 다른분 사진 올립니다.

출처 : 서주석 페이스북

더 많은 사진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https://www.facebook.com/media/set/?set=a.427198834029383.96023.100002178095784&typ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