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행복나눔 설명절체험 다문화가족이세배드립니다 - 광주랑

[광주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행복나눔 설명절체험 다문화가족이세배드립니다 - 광주랑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7일 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양지훈)를 찾아 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최한 ‘우리 우리 설~날 행복나눔 설 체험’ 행사에 참여해 다문화가족들을 격려했다.

남구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강운태 시장은 다문화가족들과 합동 세배를 하고, 우리 고유의 명절인 설날의 의미와 세배에 대해 덕담을 나눈 뒤 떡 메치기 등을 시연했다.

이날 행사는 결혼이주여성들이 ‘설’ 유래와 세배, 떡메치기, 가래 썰기, 차례상 차리기, 복주머니 만들기 등 우리 전통문화 험해 가족의 소중함과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남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기획한 행사다.

강 시장은 “설날은 한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월1일로 기쁜 날이기도 하지만 한 해가 시작된다는 뜻에서 모든 일에 조심스럽게 첫발을 내딛는 매우 뜻 깊은 명절이다”며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새해 아침에 입는 새 옷인 ‘설빔’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들에게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낸 후 새해 인사인 ‘세배’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배할 때는 새해 첫날을 맞아 서로의 행복을 빌고 축복해 주는 ‘덕담’을 주고받는다”며 “세배의 의미는 건강, 평안, 행복, 성취 등 기원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남구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분들이  강사님의 도움으로 세배 연습을 하고있습니다.







강운태 광주시장님과 광주남구 최영호 청장님꼐서

 이날 참석한 다문화 가족분들과 인사를 나누고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