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노벨평화상 수상자 아웅 산 수 치 광주방문- 광주랑

미얀마 민주화 지지해준 광주시민에 감사 마음 전하기 위해

 첫 일정으로 민족민주동맹 한국지부 회원과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미얀마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지도자인 아웅 산 수 치 여사.  

노벨평화상 수상자이며 미얀마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지도자인 아웅 산 수 치 여사가 오는 30일부터 1박2일간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한다. 이번 방문은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와 5·18기념재단 초청으로 이뤄졌다.

- 수행원 : 띤 마 아웅 수석보좌관, 표제야 떠 국회의원, 조 민 우 미얀마 민족민주동맹 대변인

아웅 산 수 치 여사는 오는 31일 광주에서 첫 공식일정으로 자신이 조직한 민족민주동맹(NLD) 관계자와 국내거주 미얀마인 40명, 5·18청소년평화대사 20명과 함께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민주영령을 참배한다.

 - 민족민주동맹(NLD / National League for Democracy) : 1988년 창설(미얀마 민주화운동 주도)

 - 5·18청소년평화대사 : 5․18기념재단에서 미래 시민사회를 주도할 인재양성의 일환으로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광주인권상과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이 지켜온 정신적 가치들을 교육하고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촉

이후 광주시청을 방문해 강운태 시장을 만나 광주시와 미얀마의 공동 관심사와 상호 우호교류협력 방안 등에 대해서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어 광주시와 5·18기념재단 주관으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관․단체장, 인권·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는 환영행사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광주광역시 명예시민증과 2004년 직접 수상하지 못한 광주인권상 메달을 수여할 계획이며, 수치여사는 광주방문 소감을 밝힐 계획이다. 

그동안 아웅 산 수 치는 “광주는 나와 미얀마 국민이 민주화를 쟁취하기 위해 군사정권에 맞설 때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준 도시로 항상 굳건한 연대의식과 동지애를 느끼고 있다”며 “광주를 방문해 광주시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는 뜻을 밝혀 왔었으나, 미얀마 국내 사정으로 이번에야 방문하게 됐다.

광주시와 5·18기념재단 관계자는 “2004년 아웅 산 수 치 여사의 광주인권상 시상 이후 미얀마 민주화를 위해 다양한 연대활동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 광주방문이 아시아 민주화를 증진시키는 계기가 되고 광주시와 미얀마의 상호교류증진은 물론 우리시의 국제인권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국제사회에 광주를 알리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