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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려라 광주/정보

[문화수도 광주] 당신의 예술 재능을 예술 상품으로 판매하세요.‘12번가 문화나무’ 공식 오픈(http://12tree.kr)

사람이 문화콘텐츠다.

시민예술가가 운영하는 인터넷 콘텐츠몰

‘12번가 문화나무’ 공식 오픈(http://12tree.kr)

자신의 예술재능을 예술상품으로 판매하세요.

시민예술가 여러분께 무료 인터넷 점방(店房)을 드립니다.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만의 새로운 문화예술경영이 시작된다. 인터넷 상거래의 운영체계를 문화예술분야에 응용하여 시민예술가는 자신의 예술재능을 예술상품으로 판매하는 판매자가 되고, 예술인이 필요한 이는 구매자가 되는 문화나무예술단 인터넷 콘텐츠 거래몰 ‘12번가 문화나무’가 2012년 12월 12일(수) 늦은 5시 빛고을시민문화관 4층 다목적실에서 공식 오픈식(사업설명회 포함)을 가지고 활동을 시작한다.


■ 광주문화재단(대표 노성대)은 150만 광주시민이 한 가지 이상의 예술재능을 가지고 시민의 힘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문화프로그램을 채우자는 목표로 시민예술가의 모임인 ‘문화나무예술단’ 사업을 지속적으로 기획·운영하고 있다. 문화나무예술단은 문화예술과 관련하여 장르를 불문하고 전문예술가부터 아마추어까지 ‘시민’이라는 공감대로 뭉쳐 광주전역에 문화나무를 심고 가꾸는 시민예술가들의 모임이다. 2011년 7월 활동을 시작하여 현재 120개, 1500명의 시민예술가가 함께 활동하고 있다. 150만 광주시민이 예술의 주인공이 되어 아시아문화중심도시를 가꾸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문화나무예술단 인터넷 콘텐츠몰 ‘12번가 문화나무’는 2013년 광주문화재단과 시민예술단이 공동으로 준비한 2013년 문화예술분야 핵심 아이디어 활동이다.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광주만의 창의적인 콘텐츠몰 시스템 구축에는 지역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전문개발업체이자 시민예술가인 ‘감디자인(대표 최경운)’이 적극 협력하고 있다.

 




■ 인터넷 콘텐츠몰 ‘12번가 문화나무’의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예술가 콘텐츠 거래 기능이다. 시민예술가 소개, 예술상품 안내, 일정표, 활동소식, 팬페이지, 문의하기 기능을 개인 혹은 단체로 활동하는 예술가별에게 각각 제공한다. 시민예술가가 자신의 문화예술 재능을 인터넷 콘텐츠몰에 소개하면 콘텐츠가 필요한 이는 예술가에게 활동을 문의하면 된다. 콘텐츠몰에서 거래되는 재능은 음악, 연극, 문학, 전통예술, 미술, 공예부터 행사기획, 기술(음향, 무대, 조명)까지 문화예술 활동과 관련한 전 분야에 해당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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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시민예술가들에 의해 자동으로 완성되는 365 광주문화달력 기능이다. 수많은 시민예술가가 자신의 행사일정을 개별 일정표에 등록하면, 이는 자동적으로 ‘365 문화달력’에 종합 정리된다. 시민들은 버튼하나를 클릭하여 광주지역에서 진행되는 문화정보를 알 수 있다. 스마트폰의 사용 활성화의 트렌드에 맞춰 스마트 폰에서도 손쉽게 문화행사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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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시민예술가를 지원하는 ‘365 Art maker’ 기능이다. 시민예술가 활동을 지지하는 후원인 ‘365 Art maker’들을 모집하여, 시민예술단의 예술 활동에 대한 민간 관심을 지속적으로 얻고자 하였다. 예술가와 후원자의 1:1 매칭 프로그램과 기업 후원자들에게 후원의 반대급부로 문화마케팅을 지원해주는 ‘12번가 클럽’이 활발히 운영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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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콘텐츠몰 ‘12번가 문화나무’는 지난 2011년 10월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동년 12월 한달간 사업계획을 위한 법적검토와 지역예술가 대상 의견조사를 실시, 2012년 1월 전문예술단체와 전자상거래 전문가 대상 자문회의 개최, 2월 운영계획 수립, 3월 시스템구축업체 공모와 선정, 9월 문화나무예술단 대상 1차 설명회와 아이디어 수렴, 10~11월 10개 예술단체 시범 운영, 12월 공식 오픈의 단계를 거쳐 사업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다가오는 2013년 상용화를 위해 적극적인 사이트 홍보가 시작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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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주문화재단의 담당자는 ‘다양한 활동 기회를 예술가들에게 제공하는 것이야 말로 지역 문화예술을 발전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실전 기회를 통해 예술가는 활발한 창작 활동과 브랜드 강화를 할 수 있다. 인터넷 콘텐츠몰은 다양한 활동기회를 예술가들에게 제공하는 든든한 통로가 되어줄 것이다. 강의, 결혼식, 장례식, 체육대회, 개인 이벤트와 같은 작은 행사부터 축제행사, 국제학술대회 등의 대규모 행사에 까지 시민예술가의 활동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광주야 말로 문화중심도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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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문화나무예술단 인터넷 콘텐츠몰 ‘12번가 문화나무’는 △ 150만 시민예술인의 재능개발에 따른 전문 브랜드화 지원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예술프로그램을 연속 제공 △예술상품 거래의 투명성 확보 △ 예술 활동 창작 강화, 대중화, 일상화에 기여 △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광주지역 ‘정부-시장-시민사회’의 상생 협력 모델 구축 등에 기여하게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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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광주광역시 광주문화재단은 문화나무예술단 인터넷 콘텐츠몰 ‘12번가 문화나무’를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만의 차별화된 공연예술운영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단계적으로 대한민국, 아시아, 세계의 예술상품 거래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야심찬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재능을 가진 시민예술가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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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의전화 : 062-670-7463(광주문화재단 축제사업팀 박선희)

                                                                                     홈페이지 : http://12tree.kr

                                                                     공식카페 : http://cafe.daum.net/Otree




                         ‘12번가 문화나무’ 관련 행위자(Actor)별 기대효과

                          - 참여 주체별 실익과 사회적 측면의 공익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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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술상품 구매자(행사기획자)의 측면

- 문화공연단체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각종 행사에 예술가 섭외에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      음.(예, 축하행사, 위문행사, 기념식, 학술대회, 강의, 전시회 등 각종 이벤트)

- 문화행사의 기획함에 있어 다양한 문화예술장르의 활동가를 적절히 활용하여 참신한 행사를 기획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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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술상품 판매자(시민예술가)의 측면

- 문화예술 지원사업비는 모든 예술가가 받는 것이 아니므로 적극적으로 다양한 활동기회를 만들어 창작활동과 실력 향상을 할 수 있어야함.

- 다양하고 차별화된 활동을 통해 광주를 대표하는 전문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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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주광역시의 입장

- 문화를 통해 시민이 밥먹게 할 수 있음, 민선5기 공약의 실현.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자연스럽게 시민을 참여를 시킬 수 있는 방안을 확보함.

- 문화예술과 관광산업 연계를 통한 매력적인 광주로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필요함.

- 다양한 행사들의 정보를 총괄적으로 파악하지 못하여 볼거리를 필요로 하는 곳(여행사, 컨벤션, 국제교류 사업 등)에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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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주문화재단의 입장

- 문화중심도시의 문화재단으로서 타 지역과 차별화된 신개념 아이디어 사업에 대한 갈증이 다다른 시점

- 일시적ㆍ소모적 행사운영보다 중ㆍ장기 운영가능한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여 재단 사업의 내구성을 강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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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후원자(365 Art maker)의 입장

-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인 문화마케팅을 적용하여 고품격이미지로 개인 혹은 기업을 홍보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