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49호

'2011 국제기후환경전' 성황리 폐막


국내 최초의 기후·환경산업 통합 전시회인 '2011국제기후·환경산업전'이 14일 4일간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폐막했습니다.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공동주최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76건, 7천300만 달러의 수출상담을 통해 2건, 94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한편, 가까운 장래에 계약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계약추진액도 24건, 5천600만 달러에 달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선보인 에너지 최소화형  단열재와 창호 등 다양한 친환경 건축자재를 비롯하여, 생산과정에서 CO2 발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포스코의 ‘에코 프로덕트’, 연비를 높이면서도 환경까지 보호하는 금호타이어의 ‘에코타이어’, 기아자동차의 K5 하이브리드 등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로하우스>

이밖에 광주시가 전남대 바이오하우징연구사업단을 통해 제작한  ‘제로 하우스’는 인슈블럭 등 30여가지 친환경건축 자재와 기술이 도입된 에너지 소비 최소화형 신개념 주택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실용성 면에서 국내외 방문객에게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2011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와 동시에 개최되어 우리 기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전세계의 환경산업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제12회 녹색성장포럼 개최


광주시는 오는 26일 오후 3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김성훈 전 농림부 장관을 초청하여 ‘제12회 녹색성장포럼’을 개최합니다.

김성훈 전 장관은 이번 포럼에서 ‘기후변화시대, 지구를 살리는 로컬푸드’라는 주제로 ▲기후변화와 먹을거리의 중요성 ▲기후변화와 석유 위기에 대비한 도시농업 ▲먹을거리 협동조합의 현황과 한계 ▲커뮤니티 푸드기업 및 지역순환농업 사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먹을거리 정책의 방향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입니다.

광주시는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와 농업의 중요성을 높이고 기후변화 예방을 위한 먹을거리 정책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김성훈 전 장관은 목포 출신이며 하와이대학교대학원 자원경제학 박사로, 제50대 농림부장관 역임했으며, 현재는 제18회 세계김치문화축제 추진위원장,(사)환경정의 이사장, 그린네트워크 공동대표, 중앙대 명예교수로 활동 중입니다.


광주 대표 수제공방 발굴·육성 본격화



광주시와 광주디자인센터가 지역의 대표적인 수제공방과 유망공방을 발굴·육성할 예정입니다.

광주시가 ‘민선 5기 100대 실천과제’로 추진 중인 ‘광주수제공방육성사업’ 추진을 위해, 수제공방과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오는 24일까지 선도공방 및 유망공방을 공개 모집합니다.

‘2011년도 선도공방 및 유망공방 선정’은 역량있는 수제공방을 발굴하여 선도기업화 하고, 창의적이고 시장성 있는 제품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창업을 촉진시켜 사업화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것입니다.

선도공방 분야는 사업자 등록을 하고, 주력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수제공방(기업)을 대상으로 5개 공방을 선정하며, 생산 가능한 우수 아이템(제품)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가운데 5명을 유망공방으로 선정하여 창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선정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주소지나 사업자를 등록한 공방 및 개인으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제품 생산과 창업에 필요한 원·부자재나 기자재 구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 산업전 및 대형 유통업체 전시 판매전 참가, 제품 고급화를 위한 디자인 개발 등을 우선 지원하는 등 지원 대상 공방의 경영환경과 요구를 반영하여 ‘공방맞춤형’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편, 광주디자인센터는 오는 12월 초순 광주시, 광주 신세계백화점과 공동으로 ‘광주 우수 수공예품 홍보전’을 마련해 지역 소비자들에게 문화예술적인 끼와 솜씨를 담은 우수 수공예품을 대거 선보일 예정입니다.

선도·유망공방 신청서는 광주디자인센터 홈페이지(www.gdc.or.kr)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제품과 함께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문의062)611-5031, 5048



2011 광주일자리 박람회 개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는 21일(금) 10시부터 일자리 관련 취업·창업·직업훈련 상담창구를 한자리에 모아 ‘2011 광주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이날 박람회에서는 지역 내 채용계획이 있는 180여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500여명의 구직자를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여성, 장애인, 특성화고, 대졸인력 등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종합 일자리 박람회로서 구직자를 유형별로 세분화하여 맞춤형 채용정보와 함께, 실질적인 채용뿐아니라 취업컨설팅관, 창업정보관, 직업훈련정보관, 복지서비스관, 우수중소기업 홍보관을 운영하여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박람회에 참여했으나 취업하지 못한 구직자도 광주시 일자리종합센터에 구직등록을 한 사람에 대해서는 취업이 될 때까지 계속적으로 취업알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편, 박람회에 참가하는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행사도 준비했다. 취업 준비중이거나 꿈을 키워나가는 학생들을 위해 가수 션과 숭실대 장욱희 교수가 취업특강을 하고, 마술쇼, 비보이팀 공연, 오카니나 연주, 댄스경연대회, 즉석 장기자랑이 이어진다.



광주야구경기장 건립공사 턴키 적격심의 발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감도>

광주시는 19일 설계·시공일괄입찰(턴키방식)으로 발주한『광주야구경기장 건립공사』입찰 참여업체들을 대상으로 설계 적격심의를 실시한 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90.22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이 40%의 지분을 보유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한양건설이 13%, 우리지역 업체인 남양건설이 27%, 남광건설이 15%, 모아종합건설이 5% 지분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위를 차지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하2층~지상5층, 관람석 22,102석을 시공할 예정이며 향후 증축안으로는 30,184석을 계획하였습니다.

조만간 설계적격심사 점수와 투찰가격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낙찰자를 결정할 예정이며, 설계적격심사 점수와 투찰가격 점수는 70대 30의 비율로 반영됩니다.

최종 낙찰자가 결정되면 계약과정을 거쳐 무등경기장 축구장을 철거하는 공사를 시작으로 새 야구경기장 건설공사가 착공되며, 2013년 12월 완공할 예정입니다.




<문화/공연>




 

페스티벌 오! 광주 - 여성합창축제



오는 10월 21일부터 3일간 광주공원 빛고을 시민문화관에서 ‘페스티벌 오! 광주 - 여성합창축제가 열립니다.

올해 4회째 맞는 광주전국여성합창 경연대회는 기존의 경연방식에서 축제방식으로 전환하여 인권과 축제가 함께 하는 볼거리로  21일부터 3일간 진행됩니다.

21일 15시에는 서울시립합창단 초청공연인 ‘멋진 서울 친구들’ 이라는 타이틀로 최정상 오세종 지휘자의 지휘에 맞춰  참여형 프로그램인 “여성의 자격” 합창교실이 진행되며, 19:30분에는 “서울시 합창단의 명품공연”이 이어집니다.

22일에는 전국 최정상 여성합창단의 공연이 펼쳐집니다. 전국경연대회에서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엘 여성 합창단, 구리시여성합창단, 원주레이디싱어즈, 창원그린 여성합창단의 공연과 2010년 광주경연대회 우승팀 광주대표 지제이싱어즈(GJ Singers) 등 5개의 멋진 팀들이 한자리에  함께 합니다. 

23일에는 축제간 상생발전을 위한 도시브랜드 축제 <페스티벌 오! 광주> 기획의도에 따라 기존 광주합창제와 연합하여 축제의 대미를 장식하게 됩니다. 지역출신 작곡가의 곡을 연주하는 “향토 작곡가의 밤”을 총 16개팀이 두 조로 나뉘어 1부(15:00), 2부(19:00)로 진행됩니다.

축제기간에는 공연장 인근에서 전국 출판사들이 참여하는 합창악보 및 음악관련 전시회 및 판매가 펼쳐질 예정이며, 축제전 2주간 공고접수를 통해 참여업체를 모집하고 악보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입장료는 일반 1만 원, 학생이 5000천원이며 온라인 티켓 예매는 인터파크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일    시 : 2011.10/21 ~ 23
○장    소 : 빛고을 시민문화관
○문    의 : 062-670-7436~4



2011 빛고을 아름다운 세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환경을 보호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행사인  '빛고을 아름다운 세상'이 10월 22일(토)에 열립니다.

아름다운가게와 광주광역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주관하는 빛고을 광주광역시 최대 나눔장터인 ‘2011 빛고을 아름다운 세상’은, 누구나 참여 가능한 자선과 공익활동을 체험하는 새로운 개념의 시민 참여 자산대축제로 헌 물건의 재사용과 나눔, 재능기부 등을 통해 난치병 어린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축제입니다.

어린이가 참여하는 어린이장터와 외국인이 함께하는 ‘글로벌장터’를 비롯, 헌책방과 공정무역 노천카페, 마술 등 다양한 공연이 열립니다.

오후 3시에는 광주광역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는 아름다운가게 손숙 이사장의 ‘나눔에서 싹트는 행복한 인생’을 주제로 한 강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    시 : 2011.10/22(토) 11:00
○장    소 : 광주시청 광장
○문    의 : 062-655-8975



유영대 개인전 '찻잔에 달 띄우다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스퀘어 금호갤러리에서는 유영대 작가의 ‘찻잔에 달을 띄우다’展이 열립니다.

이번 작품전에는 나지 않고 넉넉하면서 부드러운 곡선을 지닌 백자 달 항아리 등 전통미와 현대적 조형미가 함께 어우러진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유영대 작가는 광주광역시미술대전 최우수상과 전국춘양미술대전 대상, 무등차문화대전 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영·호남교류전 광주비엔날레기념 소통의 공간전 등에 참여했습니다.
유영대 작가는 현재 한국미술협회, 터 도예가회 , 민미협 회원으로 참여 하고 있습니다.
 
○일    시 : 2011.10/19 ~ 10/25
○장    소 : 유스퀘어 금호갤러리
○문    의 : 062-360-8436



죽향사진동호회 창립 10주년 회원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는 죽향사진동호회 창립 10주년을 맞아서 ‘대나무골, 그 푸르름에 취하다’라는 주제로 사진전이 열립니다.

죽향사진동호회는 담양군청 산하 공직자들로 구성된 사진동호회로, 회원들이 3년간에 걸쳐서 지역의 상징인 대나무를 비롯해 슬로시티 창평, 생태자연 환경 등 지역의 전통과 삶의 모습을 담은 작품 34점이 선보입니다.

○일    시 : 2011.10/24 ~ 10/30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문    의 : 062-670-7921



광주문화예술회관 개관20주년 기념 특별기획공연
 - 뮤지컬‘알을 품은 도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문화예술회관에서는 개관 20주년을 맞아 특별기획공연으로 뮤지컬 ‘알을 품은 도시’공연을 준비했습니다.

『알』이라는 잉태 속에 담겨진 희망의 메시지가 궁극적인 이야기의 줄기이며, 예기치 못했던 엄청난 시련, 삶과 죽음의 귀로에서 여인의 희생을 통해 극적으로 탄생하는 새 생명이 비상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한편 ‘알을 품은 도시’는 지난 2008년 오스트리아 그라츠에서 열렸던 세계합창올림픽(연출이있는 민요)부분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그랑프리를 수상했던 합창극 ‘까투리! 까투리!’를 바탕으로 1980년 5월(광주)의미를 가미, 생명을 잉태한 한 여인을 통해 사랑과 잉태, 죽음과 탄생, 그리고 새 생명을 통한 빛과 희망의 도시 광주의 미래까지 접목시킨 주목 할만 한 창작품입니다.
입장료는 R석20,000원, S석10,000원 입니다.

○일    시 : 2011.10/22 ~ 23   19:00
○장    소 : 문화예술회관 대극장
○문    의 : 062-613-8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