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48호

UEA 광주정상회의 개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구온난화라는 환경위기 극복을 위해 도시의 역할을 논의할 2011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가 11일 환경박람회 개막식을 시작으로 대단원의 막을 올렸습니다.

광주시와 UNEP, 샌프란시스코시 3자가 공동 주최해 'Green City, Better City'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회의는 78개 해외도시와 37개 국내도시, 12개 국제기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본회의와 부대행사 등으로 나눠 개최됩니다.

특히, '도시환경 평가지표'와 '도시 청정개발체제' 개발 등을 주 내용으로 12일과 13일 이틀간 모두 세 개의 회의가 진행되며, 환경관련 4대 국제회의와 환경박람회, 문화행사 등은 14일까지 펼쳐집니다.

또, 행사가 열리는 김대중컨벤션센터 주변에는 온실가스배출을 없애기 위한 '에너지 제로하우스', 재활용 생활재를 이용해 만든 설치미술 '살리고 살리고'가 설치돼 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환경정책 세계도시에 수출



광주시는 2011 도시환경협약(UEA) 광주정상회의 둘째날인 12일 강운태 시장과 훌리앙 캐스트로 미국 샌안토니오 시장간에 환경정책분야 교류와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이날 모두 9개 도시와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에 광주시와 MOU를 체결한 도시는 샌 안토니오 외에 필리핀 일로일로, 일본 도야마와 사카이, 아프리카 베냉의 아보메이, 모잠비크 마푸토, 세네갈 나이로두립, 카메룬 바멘다, 그리고 스리랑카의 마탈레시 등 모두 9곳입니다.

광주시와 MOU 체결 도시들은 탄소은행제를 비롯해 기후변화대응 및 친환경산업, 폐기물, 생태복원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공동발전을 도모키로 합의했습니다.

시와 해당 도시들은 또 향후 환경우수정책과 전문지식 및 기술 교류, 관련 세미나와 전람회 참여, 공무원 교류나 연수 등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환경분야 협력을 해나갈 방침입니다.

한편, 양해각서 체결에서 해당 도시들은 탄소은행제도와 생태복원사례 등 광주시의 앞선 환경정책에 특히 관심을 보였습니다.



국제기후환경산업전 참가 우수기업 940만$ 수출MOU 체결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UEA정상회의 기간중 개최되는 국제기후환경산업전에 참가하고 있는 보람이엔티(주)와 (주)한진디엔비가 940만달러의 수출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소각설비 및 슬러지 건조로 전문제조 업체인 보람이엔티(주)는 1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있는 국내 유수의 환경설비 설치업체로서, 40여년간 자원재생설비를 전문으로 제조해 오고 있는 일본 (주)타지리와 연간 670만달러의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고주파 진동드릴분야의 국제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한진디엔비는 시추기, 곰프레샤 제작업체로서 자원체취용 드릴장비 등을 제조하고 있는 터키 발콤그룹과 270만달러의 수출거래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로써 한진디엔비는 금년 8월말 3천만불 수출실적을 달성한데 이어 터키, 호주, 캐나다 등으로 수출시장이 확대되면서 연내 5천만불 수출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본에서 2억 7,500만 달러 투자·수출 협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 일본 투자유치단이 2억 7,5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및 수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시에 따르면, 투자유치단이 지난 6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건설업체인 T.A.G 등 현지 기업 3곳과 6,500만 달러의 투자 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4곳과 2억 1,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광주의 주력산업인 광산업과 금형산업에 대한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해 일본 기업인들로부터 큰 호응과 관심을 이끌어냈습니다.

광주시는 ▲국내 최저가 공장용지 제공 ▲풍부한 우수인력 공급 ▲최고 수준의 연구인력 집적화 및 우수한 연구능력 ▲안정된 노사문화 정착과 기업 친화적 환경 ▲전국 최고 수준의 기업행정 서비스 지원 등 광주시가 갖고 있는 매력 있는 투자여건 5가지에 대해 적극 설명했습니다.



 

2012 세계인권도시포럼 추진



광주시가 내년 5월 15일부터 4일간 '2012 세계인권도시포럼'을 개최합니다.

'도시와 인권'을 주제로 한 '2012 세계인권도시포럼'에서는 국제인권도시학술회의, 선진 인권도시 및 NGO의 인권증진 사례 발표, UNESCO 아·태지역 차별반대도시연합 국제회의, UNESCO 민주인권 세계기록유산 등재도시 회의, 광주아시아포럼, 한국 NGO 컨퍼런스, 광주인권도시 선언문이 채택됩니다.

시는 학술회의를 통해 인권도시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고, 인권도시를 지향하는 국내·외 도시의 인권증진 제도 경험을 나눌 예정으로, 현재 지역 및 국내 인권관련 기구·단체로부터 초청대상자를 추천 받아 참가자 초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지역의 인권기구·단체간 교류를 위해 매월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고 있으며, 인권도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2012 세계인권도시포럼' 붐 조성과 포럼에서 발표할 자료 발굴 등을 위해 전국 순회 인권도시회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청년·학생 아이디어 컨퍼런스' 개최



광주시가 전국의 20대 청년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광주발전을 위한 '청년·학생 아이디어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응모분야는 광주시정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책 및 제도개선안으로 전국의 20대 청년과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오는 11월 10일까지 광주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홈페이지나 우편, 방문접수하면 됩니다.

접수된 광주발전 아이디어는 예비심사와 본선을 거쳐 결선에 오를 10건이 선정되고,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별도심사위원과 청중심사단들의 심사를 통해 영예의 대상과 금상, 은상, 동상이 각각 결정됩니다.

시는 전국 20대 젊은이들의 발랄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하고, 젊은 학생들의 시정에 대한 관심도를 제고함으로써,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 건설에 역동성을 배가시킨다는 복안으로, 이번 컨퍼런스를 향후 정례화하는 등 청년들의 소규모 축제의 장으로 승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문화/공연>


 

페스티벌 오! 광주 정율성 축제 개막



중국의 3대 음악가 정율성선생을 기리는 '페스티벌 오!광주-정율성 축제'가 12일부터 5일간 문화예술회관 등 광주일원에서 열립니다.

'소통·열정·비상·화합·평화'를 주제로 한 이번 행사에는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음악인을 비롯해 각종 국제 콩쿠르에서 입상한 젊은 아티스트, 세계적 지휘자 등이 대거 출연할 예정입니다.

특히, 한·중 문화관광 교류 확대방안을 주제로 한 정율성 국제학술세미나와 정율성 음악을 연주하는 5차례의 거리공연, 정율성의 삶과 음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전시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됐습니다.

○일    시 : 2011. 10.12 ~ 16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등
○예    매 : 티켓마루 홈페이지 http://www.ticketmaru.co.kr
○문    의 : 062-670-7465 / http://www.gjcf.or.kr



김치축제,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행사' 준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18회 세계김치문화축제가 오는 15일부터 5일간 중외공원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Say Kimchi~ 천년의 맛, 세계인과 함께'라는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세계김치문화축제는 나눔을 통한 커뮤니티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김치축제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은 '김치 사랑 나눔 메세나'는 지역기업과 함께 소외된 이웃을 도우며 나눔정신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속 추진됩니다.

또, 올해 새롭게 준비한 '아트 마켓'과 '사랑의 김치우체국'은 지역 단체와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커뮤니티 축제'로서의 역할을 이어갈 예정으로 더욱 뜻 깊은 행사가 될 전망입니다.

○일    시 : 2011. 10/15 ~ 10/19
○장    소 : 광주광역시 중외공원 일원
○문    의 : 062-613-3641  http://kimchi.gwangju.go.kr



제2회 국화작품전시회 개최



광주시청에서 ‘제2회 국화작품전시회’가 17일 오후 2시 개막식과 함께 열립니다.

‘국향과 함께 하는 창조도시 광주’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행사는 목·석부작, 소품작, 다륜작 등 국화 연구회원 들이 제작한 수준 높은 국화작품 1만여점이 전시됩니다.

특히,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회원들이 공동제작한 무등산 주상절리대 입석대를 형상화한 국화 조형작이 특별 전시됩니다.

센터는 지난 2009년부터 국화연구회를 발족하여 운영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회원수가 200여명에 이를 정도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일    시 : 2011. 10/17 ~ 10/30
○장    소 : 광주광역시청 1층
○문    의 : 062-613-5260



광주극장 - 국제영화제 수상·초청작 상영



광주극장에서는 베를린과 칸국제영화제 등 여러 국제영화제 수상작과 초청작 5편을 오는 13일부터 상영합니다.

올해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작품상과 남여주연상 등 3개부문을 석권하며 평단의 극찬을 받은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와 지난해 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하비에르 바르뎀의 뛰어난 연기를 만날 수 있는 '비우티풀' 등의 수작들이 상영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극장 카페를 참고 바랍니다.

○일    시 : 2011. 10/13 ~ 10/19
○장    소 : 광주극장
○문    의 : 062-224-5858  http://cafe.naver.com/cinemagwangju/



안중근 의사 의거 102주년 기념전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는  안중근 의사 의거 102주년을 기념하여, ‘대한국인, 영웅 안중근 전’이 열립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안중근 의사의 생애를 담은 사진과 의거 후 사형 선고를 받고 옥중에서 남겼던 유묵 작품 등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일    시 : 2011. 10/16 ~ 10/22
○장    소 :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제 2전시실
○문    의 : 062-233-2477  홈페이지 http://gecs.gen.go.kr/



박물관음악회 <퓨전 타악 그룹 얼쑤 -두드림의 신명>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퓨전 국악 -두드림의 신명-”이라는 주제로 10월 토요박물관 음악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타악 그룹 ‘얼쑤’가 출연하며, 장구 바이러스, 직접 악기를 제작하여 공연하는 질주, 북을 이용하여 깊은 울림을 표현한 얼쑤의 대표적 창작 작품인 타고(打鼔) 등을 공연할 예정입니다.

타악 그룹 ‘얼쑤’는 한국의 전통예술인 풍물놀이를 보급하고자 1992년에 창단된 단체로, 풍물놀이를 모태로 남녀노소는 물론 동․서양 모두가 하나 되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무대작품들을 실험하고 창조해 나가고 있는 전문 타악 그룹입니다.

○일    시 : 2011. 10/15
○장    소 : 광주박물관 교육관 대강당
○문    의 : 062-570-7025 
             홈페이지 http://gwangju.museum.go.kr(사전참가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