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7호 ~*^^*

환경·도시·교통·건설 분야 시민 대토론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선5기 2년차 시정방향에 대한 시민 의견수렴을 위해 광주시가 마련한 세 번째 '시민대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광주시는 19일 광엑스포 주제관에서 전문가와 교수, 인터넷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시민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도시·교통분야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행복한 생태공동체,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주제로 민선5기 1년의 성과와 앞으로 추진해 나갈 시책방향을 설명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시정에서 환경·도시·교통분야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시민 중심의 도시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라는 점에서 각별한 뜻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오는 26일에는 마지막으로 인권·복지·시민참여 분야에 대한 시민대토론회가 마련될 예정으로, 시는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검토해 앞으로의 시책에 적극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광주시 서민금융 '빛고을Loan' 추가 지원



광주시가 금융소외자의 경제적 재기와 생활안전망 구축을 위한 '빛고을Loan'을 추가 지원합니다.

광주시는 금융소외자 소액금융지원사업인 '빛고을Loan'에 2차년도 4회분 3억 원을 추가로 지원해 18일부터 추가 대출을 실시합니다.

광주시 '빛고을Loan'은 제도권 금융회사에서는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금융소외 계층에게 시가 저리로 자금을 지원해주는 소액대출 제도로, 지난해 1차로 7억 원을 지원한 이후 올해 2월까지 총 17억 원을 지원해 소외계층 765명에게 21억6,200만원을 지원했습니다.

시는 앞으로 '빛고을Loan'에 오는 2014년까지 매년 10억 원씩 모두 50억 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빛고을Loan'이 금융소외자들에게 희망을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복리를 증진하는 선도적인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 선정



광주시가 마련한 '시민을 행복하게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 공모'에 9건이 최종 선정됐습니다.

시는 지난 14일 2011년 상반기 제안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정확한 신고자 위치표시 스마트폰 119 어플 개발' 등 9건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소 결핵 신속진단을 위한 실시간 PCR법 개발' 1건을 특허청에 출원키로 했습니다.

공무원 제안분야에서 동상을 수상한 '정확한 신고자 위치표시 스마트폰 119 어플 개발'은 와이파이나 Gps망을 이용, 스마트폰의 위치를 정확히 표시해 교통, 재난 등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히 출동 구조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입니다.

또, 시민제안의 경우 '도서관 이용안내 스티커에 전화번호 표기', '제설함 실명제 운영' 등 시민 생활 속에서 불편했던 경험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한 제안들이 장려상으로 선정됐습니다.

한편, 이번 제안 공모에는 시민 300건, 공무원 111건 등 총 411건이 접수돼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력발전 연료공급 업무협약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와 한국중부발전(주)이 14일 하수슬러지를 고형연료화해 화력발전 보조연료로 공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시는 오는 12월 완공 예정인 서구 유덕동 제1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를 유기성 고형연료로 만들어 보령화력발전소의 보조연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이 고형연료는 발열량 2,500킬로칼로리 이상, 저품위 석탄의 발열량에 준하는 유기성 폐기물 재생에너지원으로 특히, 하루 330통을 건조해 71톤의 고형연료를 공급함으로써 안정적인 하수처리장 운영과 해양환경 오염 방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는 보조연료로 공급되는 하수슬러지 고형연료가 일일 28톤의 석탄사용량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다며 12월 준공예정인 제1하수처리장 시설을 오는 10월부터 조기 가동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무돌길 담양구간 개방' 다채로운 행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등산 자락을 한바퀴 도는 '무돌길 담양구간 개방행사'가 16일 담양군 남면초교 운동장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는 산노래 가수 정용주의 공연을 시작으로 무돌길 담양구간 개방선언, 경과보고, 축사, 기념촬영 그리고 독수정-정곡리 정자-경상리 노거수까지 4㎞ 걷기행사가 진행됐습니다.

특히, 정곡리 마을 정자 주변에서는 '마을 특산물 먹을거리장터, 시음 행사'가 열려 대잎차가 무료로 제공됐으며 부녀회 수익사업으로 판매하는 담양 대대포 쌀막걸리와 죽순우렁무침, 담양돼지갈비 등의 먹을거리가 풍성하게 마련됐습니다.

또, 걷기행사가 진행되는 구간 정곡리 내 고색짙은 한옥 큰 마당에서는 '무돌길 차 한잔 작은 음악회'가 열려 색소폰 연주와 성악가 노래, 무등산 애찬시 낭송회 등으로 색다른 정취를 선사했습니다.

한편, 이번에 개방된 무돌길 담양구간은 담양군 남면 독수정-경상리정자-무동리정자에 이르는 9km 코스로 3시간 가량 소요되며 동구 구간과 북구 구간은 지난해 10월 이미 개방한 바 있습니다.



'120빛고을콜센터' 이용시민 95% 만족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120빛고을콜센터'가 이용 시민들의 높은 만족도와 함께 진정한 민원해결 창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전문조사기관인 KTcs가 지난 6월 콜센터 이용시민 1,000명을 무작위로 추출해 응답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매우 만족 58.5%, 약간 만족 36.5%로 95%가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만족도 보다 0.5%가 상승한 수치로 분야별로는 △연결용이성 95점 △친절도 98점 △상담능력 95.5점 △시민생활 기여도 95점 △상담처리 신속성 95.5점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상담원의 전문성 및 서비스 강화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민원을 효과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콜센터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편, 지난 2009년 4월 오픈한 '120빛고을콜센터'는 10명의 전문상담원이 하루 600여 통의 전화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30만 건이 넘는 시민고객의 궁금증과 민원을 해결했습니다.



고객센터 상담사 위한 복지카드 발급협약 체결



광주시는 18일 비즈니스룸에서 광주지역고객센터협의회, 광주은행과 고객센터(콜센터) 상담사들을 위한 맞춤형 복지멤버십카드 ‘스마일 CC카드’ 발급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스마일 CC카드’는 ‘미소짓는 고객센터’ 즉 Smile Customer Center라는 의미를 가진 복지멤버십카드로서, 보험·통신·금융·공공기관 등의 광주지역 52개 고객센터에 재직 중인 상담사 7,600여 명을 대상으로 오는 8월1일부터 발급 시행됩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광주시는 ‘스마일 CC카드’ 발급 홍보 등 행정적 지원을 하고, 광주은행은 카드 발급 및 상품 운영을 하게 되며, 고객센터협의회는 상담사 복지카드 가입 및 제휴업체 발굴 등에 협력하게 됩니다.

한편, 광주시는 고객센터산업 육성 지원을 위해 고객센터를 설치·이전하는 기업에게 고용보조금과 시설 설치비 등을 지원해 주고 있으며, 기존 고객센터의 상담 인력수급에 도움을 주고자 관내 대학 등과 연계해 신규 상담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재직자들을 위한 이-러닝(사이버)교육 등을 진행해 전문직업인으로 양성함으로써 일자리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2011 슈퍼앱 코리아 광주예선, 14명 본선 진출 확정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앱센터 운동본부가 주관하는 국내 최초 앱 개발대회 ‘2011 슈퍼앱 코리아’ 광주 예선전이 지난 16일 호남대학교 IT사이언스 스퀘어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25개팀 총70여명이 참가하여 뜨거운 열기 속에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2011 슈퍼앱 코리아’ 대회는 스타 앱 개발자를 육성하고 세계적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하기 위한 행사로서 총 누적상금은 8,000만원이며, 이날 광주지역 예선전에서는 최우수상(광주광역시장상 노영수), 우수상(호남대학교 총장상 김용래,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상 김근형), 장려상(모바일콘텐츠산업협의회장상 송은지, 이상지, 박광수 이상 3명)이 각각 수여됐습니다.

한편, 이번 대회 결승전은 대전·제주에서의 본선을 거쳐 오는 9월 17일 서울 CJ인재원에서 최종 3개팀이 결승을 펼치게 됩니다. 우승팀은 심사위원 평가와 국민투표로 결정되며, 우승팀에게는 상금·창업지원 등의 혜택과 스페인에서 열리는 해외 모바일 어워드(MWC)의 출전권이 주어집니다.

이번 행사는 CJ E&M의 온게임넷을 통해 예선에서 결승까지의 과정을 총 8부작 프로그램으로 제작돼 오는 8월 중순부터 방송됩니다.



불친절 택시 퇴출 '모니터 요원' 활동



광주시가 시 본청·사업소 직원들로 구성된 '택시 모니터 요원' 100명을 선발해 택시 운전사와 사업체에 대한 친절도 점검에 들어갔습니다.

시는 일반택시 전 차량 3,471대를 대상으로 불친절과 난폭운전, 태도 부적절, 부당요금 징수 등에 대해 오는 10월까지 고속버스 터미널과 공항 등 교통체증지역 택시 승강장 위주로 합동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점검 결과 불친절 운전사로 적발될 경우 광주교통문화연수원에서 실시하는 기본교육 이외에 4시간의 추가교육을 받게 되고, 2차와 3차 적발 때에는 과태료를, 4차 적발 때에는 택시운전사 자격이 취소되며, 불친절 운전사가 소속된 사업체도 행정처분을 받게 됩니다.

시는 앞으로 택시 모니터 요원을 시민들까지 확대해 선발 운영할 예정으로, 광주디자인비엔날레와 UEA광주정상회의, 2015하계U대회 등 각종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를 앞두고 광주 대중교통 운전사들의 친절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입니다.



무등산 '수박 안 가져오기 운동' 전개



앞으로 무등산에서 수박껍질을 버리면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광주시 무등산공원관리사무소는 무등산을 깨끗하고 아름다운 산으로 가꾸기 위해 이달부터 '수박 안 가져오기', '먹을거리 간소화하기', '쓰레기 되가져가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원효 계곡 등지에 피서객이 늘면서 수박껍질 등 무단투기 행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무등산계곡 '수박 안 가져오기' 등 쓰레기 관리대책을 적극 전개키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요 계곡과 탐방안내소 등에 안내방송과 현수막 설치 등을 통해 대 시민캠페인을 전개하고 언론을 통한 홍보를 실시할 예정으로, 수박을 반입한 뒤 수박껍질을 버리는 피서객에 대해서는 자연공원법에 의거해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문화/공연>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 시리즈

“오월이 있는 광주, 광주가 있는 대한민국” 이라는 슬로건 아래 광주를 마케팅할 도시 브랜드축제 중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가 오는 7월 2일 opening 공연을 시작으로 7월 31일까지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및 인근 야외무대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 보이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다리움직임연구소의 <보이첵>은 기존의 연극적 틀을 깨는 독창적인 작업방식과 해석을 통해 우리의 무대예술이 얼마나 진보적이고 현대적인지를 세계속에 입증하고 있으며, ‘피지컬 씨어터의 교과서’로 불리우며 끊임없이 세계무대에 오르고 있음.


2007년 8월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The Herald Angel Awards, Tital Theater-The Best Physical Theater Production 상을 수상, 에딘버러 Top10에 오르는 등 세계적인 공연예술 반열에 오른 작품.


○ 일  시 : 2011. 7/23(토) ~ 24(일)  19:00
○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 문  의 : 062-670-7465




▲국립무용단 ‘KOREAN FANTAS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리아 판타지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춤인 부채춤, 장고춤, 동래학춤, 부포놀이, 삼고무·오고무 등과 '궁'(궁중무), '품', '신라의 기상'(장검무), '춘설', '기도'와 같은 창작춤 등 한국 춤의 하이라이트를 한 데 모아 무대화한 작품.



○ 일  시 : 2011. 7/27(수)  19:30
○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 문  의 : 062-670-7465



'황금 세공술의 절정,신라 금 귀걸이 光나다'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황금 세공술의 절정, 신라 금 귀걸이 光나다'전이 7월 19일부터 8월 28일까지 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신라고분에서 출토된 20여 쌍의 금 귀걸이를 중심으로 귀걸이의 다양한 형식을 실제유물과 함께 최근 보존과학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밝혀낸 제작기법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X선 촬영기와 XRF(X선 형광분석기)와 같은 첨단장비를 이용해 밝혀진 금 귀걸이의 세공기술을 담은 영상과 과학적인 분석결과를 통해 제작과정을 별도로 마련했습니다.


○ 전시기간 : 2011. 7. 19(화) ~ 8. 28(일) / 2일간
○ 전시장소 : 국립광주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
○ 문        의 : 062)570-7035



온고지신- "삶속에 민화, 전통의 향기를 담다"



남도향토음식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온고지신(溫故知新) - 삶속의 민화, 전통의 향기를 담다'라는 주제로 민화작품이 전시됩니다.

이번 전시는 광주전통공예문화학교 제 1기 민화과정 회원들의 작품들로 화조도, 산수도, 등의 한국전통민화의 아름다움과 전통예술의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전시기간 : 2011. 7. 21(목) ~ 8. 9(화)
○ 전시장소 : 남도향토음식박물관 기획전시실(1층)
○ 문        의 : 062)575-8883



2011 광주 현대 춤 페스티발



광주남구문예회관에서는 오는 23일 2011 광주 현대 춤 페스티발’이 열립니다.

2011 광주 현대 춤 페스티발에서는 젊은 춤꾼들의 창작 무용을 한 자리에서 만끽할 수 있는 무대입니다.

임지형(조선대 무용과 교수·광주현대무용단예술감독)씨가 연출을 맡은 이번 무대에는 ▲장연향한빛무용단 ▲박종임비상무용단 ▲이복선무용단 ▲유길호무용단 ▲성지현 Black J 무용단이 참여합니다.

○ 공연일시 : 2011. 7. 23(토)  19:00
○ 공연장소 : 광주남구문예회관 공연장
○ 문    의 : 010-8602-6348



 '여행'과 '사진'에 미치다 - 사진은 감동이다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는 <여행과 사진에 미치다 - 사진은 감동이다>라는 주제로 신미식 여행사진작가와 함께하는 7월 미디어특강(여름특집)을 진행합니다.

이번특강을 통해, 휴가철 여행에서  진정한 여행사진의 미학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본 강의는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에서 사전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일     시 : 2011. 7/26일(화)  19:00
○ 장     소 :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2층 다목적홀
○ 문     의 : 기획팀 이육호 062)650-0326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 (http://www.comc-gj.or.kr/comc/)